♤ 전기압력밥솥으로 약밥 만들기
(찹쌀을 불리지 않고 물을 동량으로 맞춰서 백미취사 --> 고슬고슬한 찰밥)
* 약밥 재료 비율 :
찹쌀 1컵(150g, 쌀컵, 종이컵) 당 흑설탕 20g(1T수북하게), 간장 10ml, 부재료 1/4 ~ 1/3컵 (밤은 별도),
*** 찹쌀 5컵(750g) <종이컵=쌀컵 기준>
흑설탕 100g (1컵 또는 5T.조금 달게), 참기름 1T,
소금 2t 또는 간장 50ml (혹은 오복황가양조간장 1T와 볶은소금 1t),
대추 10개, 건포도 2T, 건크렌베리 2T, 해바라기씨 2T, 호박씨 2T, 피칸 2T. 계피가루 1T.
부재료들은 모두 큰술로 수북하게 떠서 담는다. 모두 합치면 종이컵으로 1컵반 정도 된다.
- 부재료 준비 :
대추는 잘씻어 물기를 닦고 돌려깍으면서 씨를 빼낸다. 고명으로 올려줄 대추 3~4개를 돌돌 말아 채썰어주고, 나머지는 채썰어서 준비한다.
대추 썬 것과 건포도, 건크렌베리를 모두 접시에 함께 담아 전자렌지에 30초 정도만 돌려준다.
피칸은 적당하게 부숴주고 해바라기씨, 호박씨 등과 함께 팬에 살짝 볶아서 접시에 담아둔다.
부재료들은 냉장보관 했던 것들이라 살짝 볶거나 전자렌지를 이용하여 냉기와 수분, 잡내를 잡아주는 것이 좋은거 같다.
- 만들기(원래 물은 동량이어야 하지만 4컵과 4/5컵만 넣는다. 양념들을 넣고 녹이다보면 더 많아지기때문)
찹쌀 5컵을 깨끗이 씻어 물 5컵을 넣고 밥솥에 넣고 2~3시간 불린다. 혹은 불리지 않아도 고슬고슬한 찰밥이 된다.
그 물을 덜어내어 대접에 흑설탕, 소금, 간장을 넣고 잘 녹이고 참기름과 함께 밥솥에 넣고 잘 저어준다.
덜어낸 물을 조금 남겨두었다가 대접의 양념물을 헹구면서 밥솥에 마저 넣고 잘 섞어준다.
밥솥의 눈금을 보면 물이 백미5컵에 맞춰져있다. 부재료들을 찹쌀 위에 넣고 백미취사 버튼을 눌러 밥을 짓는다.
고슬고슬한 찰밥이 된다.
찹쌀밥이 다 되면
큰 볼에 참기름을 살짝 발라주고 찰밥을 덜어내어 찰밥과 부재료들이 잘 섞이도록 살살 뒤적여준다.
여러번 저어줄수록 찰기가 생기고 쫀득쫀득해진다.
적당한 크기의 틀(네모난 용기)에 참기름을 약간 발라준뒤 잘 버무려진 약밥을 넣고 주걱으로 꾹꾹 눌러주면서 모양을 잡아준다.
대추와 호박씨 등 고명을 예쁘게 올려서 잘 불도록 눌러준다.
약밥이 식으면서 표면이 마르지 않도록 랩으로 씌워둔다.
=> 간장과 흑설탕을 넣으면 짙은 갈색으로 색이 곱게 잘난다. 소금과 흑설탕만 넣으면 옅은 갈색이 된다.
소금만 넣으면 색깔은 좀 덜나고 옅어지지만 맛과 향이 깔끔하다. 간장으로만 간을 해도 되지만 간장냄새가 나기도 한다.
흑설탕은 찹쌀 1컵에 큰술(T) 기준 1T를 넣는데 약간 볼록하게 떠서 넣으면 살짝 달고, 수북하게 떠서 넣으면 달달하다. 황설탕은 흑설탕보다는 덜 달아서 더 넣어야 된다.
밥솥에 찹쌀을 넣고 최종적으로 물을 맞춘뒤 간을 보면 단맛과 함께 간기가 약간 난다.
어떤 참기름은 밥이 다 된 후에 넣는 것이 깔끔하다. 처음부터 넣고 밥을 지으면 맛과 향이 살짝 쩐내나듯 해서..
찹쌀량이 많아질수록 간장과 물의 양을 조금씩 줄여간다. 그외 계피가루 추가~~
=> 찹쌀을 불려서 할 경우에는 3시간 정도 불린 찹쌀을 압력밥솥에 넣고 찹쌀이 잠길락말락 할 정도로 물을 맞추면 고슬고슬한 찰밥이 되고, 찹쌀위로 2~3mm 올라오게 물을 맞추면 약간 질은 찰밥이 된다.
*밥물 잡는 기준
`밥 -- 맵쌀 : 물 = 1:1 // 찹쌀 : 물 = 1 : 0.6~0.7
`죽 -- 쌀 : 물 = 1:6 비율
*찰오곡밥 - 찹쌀과 잡곡 동량 - 전기압력밥솥 백미취사로...
찹쌀, 차조, 기장, 수수, 검정콩, 팥
`찰밥 : 찹쌀을 불리지 않고 찰밥을 바로 할 수 있다.
찹쌀과 물을 동량으로 넣고, 소금 약간 넣고, 전기압력밥솥에서 백미취사로 누르면 고슬고슬한 찰밥이 된다.
`찰오곡밥 : 찹쌀, 팥, 서리태, 기장, 수수, 청차조
찹쌀(3컵)과 잡곡 모둠(3컵)은 동량으로 준비해서 물에 여러번 잘 씻고 불린다.
찹쌀은 3시간 불리고, 팥은 설컹 익게 삶아 놓고, 서리태 불리고, 기장쌀 불리고, 수수는 붉은물에서 쓴맛이 나기 때문에 붉은 물이 안 나올 때까지 박박 문질러서 씻어내고 불려준다.
찹쌀과 잡곡 6컵에, 물을 6컵 눈금에 맞추고, 소금 약간 넣고,
백미취사 모드로 하면 고슬고슬한 밥, 잡곡모드로 하면 찰진밥이 된다.
=> 찹쌀 500g, 적팥 150g, 찰수수 80g, 청차조 80g, 조 80g, 밤 10알, 대추 10알, 은행 80g
찰밥이 다되면 다른 그릇에 퍼내어야 된다. 밥솥에 계속 두면 밥이 까매진다.
*압력솥 찰밥
마른쌀 기준 -- 찹쌀5컵:맵쌀1컵:물6컵 소금1T, 원당1T, 불린콩 5줌, 데친팥 1줌
팥은 불려두었다가 초벌 삶아둔다. 마른팥1:물2.5 추흔들리면 2분
잡곡(조, 수수 등 한줌씩)은 - 딱딱해서 1시간 정도 불리고, 이에 대한 물은 불린 잡곡이고 소량이니까 조금만 추가한다.
콩류(서리태, 양대, 병아리콩)와 연씨와 마른밤은 미리 전날(12시간) 물에 불려두고 이에 대한 물은 잡지 않는다.
불려둔 팥은(마른팥1:물2.5 추흔들리면 2분) 압력솥에 초벌 삶아놓고, 붉은물을 찬물에 한번 헹궈내고 채에 받쳐놓는다.
팥 삶을 때 소다 넣으면 곤죽이 되어서 안된다. (팥을 미리 삶아 놓고 팥물은 남겨두었다가 나중에 찰밥에 넣어주어도 좋다.)
찹쌀과 맵쌀은 맑은물이 나올 때까지 잘 씻고 불리지 않고 바로 압력솥에 안친다.
팥을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뚜껑을 올려놓기만 하고 가열해준다.
찹쌀이 아래고 가라앉아 눌기 쉽기 때문에 가열하고 끓기전까지는 중간중간 저어준다.
끓기 직전에 헹궈둔 팥을 위에 올리고, 참기름 두르고 뚜껑을 완전히 닫아준다. 추흔들리면 2분30초 후 불끈다.
찹쌀 500g, 적팥 150g, 찰수수 80g, 청차조 80g, 조 80g, 밤 10알, 대추 10알, 은행 80g
`새싹비빔밥
고두밥을 한다. 비빔밥에는 밥이 좀 적게 들어간다. 밥에 먼저 참기름과 볶은 고추장을 넣고 비벼준다. 대접에 밥을 담고, 달래송송, 비트싹, 배추싹, 무순 올리고 참기름 둘러준다. 기호에 따라 비빔장을 더 넣고 비벼먹는다.
* 쌀가루로 쑥버무리 *
* 쑥버무리 : 쌀가루는 쑥 무게의 2배이상 많이 넣어야 맛있고, 밀가루는 그보다는 조금 적게 넣어야 맛있다.
+재료 : 쑥 150g, 쌀가루 300g(쑥 무게의 2배 정도), 설탕 2T, (소금 10g)
+만드는 법 :
1. 쌀가루에 설탕을 넣어 손으로 비벼가며 잘 섞어준다.
2. 쑥은 물에 흔들어 씻어 건진 뒤에 물기를 대충 털고 쌀가루를 1의 양의 반을 넣어 섞고 5분정도 그냥 둔다.
3. 쑥의 수분이 쌀가루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면 나머지 쌀가루를 넣어 설렁설렁 섞는다.
4. 찜통에 김이 오르면 3을 넣은 뒤에 뚜껑을 닫고 15분정도 찌면 완성~
-찜기 위로 수증기가 올라올 때 뚜껑을 닫으면 쑥버무리가 질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요리 Tip]
- 쌀가루를 빻을 때 소금을 넣었기 때문에 소금은 따로 넣지 않고 단맛은 개인의 기호에 따라 가감.
- 쑥에 묻어있는 쑥가루를 깨끗히 씻어준다.
- 찜통에 버무린 쑥을 넣을 때는 꼭꼭 누르지 말고 설렁설렁 넣어야 골고루 잘 익는다.
- 쑥버무리가 다 쪄지면 찜통에서 내려서 식혀야 쑥버무리에 물기가 생기지 않는다.
아~ 나머지 쌀가루를 섞을 때 그위에 밀가루를 조금 넣어야 고슬고슬~~.
* 습식쌀가루로 쑥버무리 *
+재료 : 쑥 100g, 습식멥쌀가루 300g, 설탕 30g, 물 30ml
쑥과 가루 비율은 기호대로 증감해준다.
+만들기 : 씻어서 물기가 약간 있는 상태의 쑥을 사용하기 때문에 쌀가루에 물주기 할 때는 일반적인 양의 절반인 10%의 물만 넣는다.
쌀가루에 물을 주고 잘 비벼준다. 중간체에다 두 번 내려준다. 설탕을 넣어서 살살 섞어준다.
쑥과 가루를 골고루 섞어준다.
찜기에 설렁설렁 넣고 15분간 쪄준다.
* 밀가루로 쑥털털이 *
+재료 : 쑥 100g, 밀가루 종이컵 1컵(100g)~2컵 정도, 설탕,소금 약간, 호박고지, 건포도
+만들기 : 잘 씻어진 쑥은 물기가 있게 준비하고, 먼저 밀가루에 소금을 잘 섞어준 후 (설탕 가감) 쑥을 넣고 잘 버무려준다.
쑥 하나하나가 완전히 밀가루 옷을 입을 정도로 밀가루 양을 가감하면서 버무려준다.
밀가루가 쑥의 수분을 흡수하여 촉촉해지도록 5분 정도 잠시 놔둔다.
호박고지와 건포도를 넣고 다시 잘 섞어준다.
찜기에 15분~20분 정도 쪄준다.
* 술빵(막걸리빵)만들기 *
+재료 : 중력분밀가루 4와1/2컵(500g), 생막걸리 2컵(1병), 계란 2개, 설탕 1컵, 소금 1/2T, 소다(쫀득~)1t -옵션, 옥수수 1컵, 건포도 3T, 콩 등 기타..
+만들기 : 미지근한 막걸리에 설탕 소다 소금을 녹인후 체로 친 밀가루 조금씩 나눠 반죽. 우유를 섞어도 좋다.
밀가루와 액체의 비율은 무게기준 1:1 정도로 해서 반죽이 살짝 흐를듯한 농도로 한다. 가루4컵:물2컵 정도
*발효되고 나면 더 질어짐, 옥수수 등을 넣고 최종적으로 흐를 정도의 농도에서 쪄준다.
*반죽은 설렁설렁 해야지 너무 잘하려다가 글루텐이 생성되버리면 발효가 잘안된다.
따뜻한 곳에 3~4시간 두었다가 반죽이 2배로 불어나면 발효 잘된것. 여기에 강낭콩 건포도 등을 넣어 살짝 섞어주고 버터바른 전기압력밥솥에 넣고 찜 메뉴로 30~40분 정도. 젓가락으로 찔러보아 반죽이 묻어나지 않으면 다 익은것. 완성.
* 대용량 : 밀가루 3kg, 생막걸리 3병(1.5L), 우유 1L, 따뜻한 물 500ml, 설탕 5~6컵, 소금 3T
막걸리 대신 우유와 물이 들어가 발효시간 좀 더 길어진다. 10~12시간 정도.
* 보리술빵 (찜통에)
보리떡용가루 400g, 우유 300ml, 생막걸리 150ml, 이스트 1/2티스푼, 흑설탕 2큰술, 소금, 각종 견과류, 커피 넣으면 풍미 up.
`막걸리는 실온에 미지근한 상태가 되도록 두었다가 흔들어서 이용한다.
우유도 실온에 두어서 미지근하게 준비
`실온에 30분 숙성 발효, 이스트 안 넣으면 더 오래 숙성시켜야 됨.
`김이 오르는 찜통에 넣고 중불에서 30분~ 40분 정도 쪄준다.
* 술빵 (종이컵 기준)
밀가루 3컵(240g), 옥수수가루 1컵(100g), 생막걸리 2컵(360ml), 설탕 1컵
계란 3개(1컵), 베이킹파우더 1티스푼, 소금 2티스푼
* 감자송편 *
+재료 : 감자녹말가루 200g, 따뜻한 소금물(물150cc, 소금1t) 익반죽하고 치댄다.
삶은 콩을 소금, 설탕 간하여 소로 사용. 찜통에 10여분 찐다. 뜨거울 때 참기름 바른다.
* 단 호박 경단 *
+재료 : 찹쌀가루 5컵, 단호박 100g, 소금 1/2큰술, 건포도 약간, 꿀, 끓인물 5큰술.
+만드는 법 :
1. 단호박은 손질해서 푹 찐 다음에 체에 내려준다.
2. 찹쌀가루와 소금을 넣고 끓인 물을 조금씩 넣어가면서 익반죽을 하다가 단호박을 넣고 반죽한다.. 이때 물을 한꺼번에 다 넣으시면 너무 질어질수 있으니깐 조심!!!
3. 반죽이 다 되었으면 동그랗게 떼어내어서 500원 동전 크기로 납작하게 만들면서 가운데 건포도를 하나 쏙~~ 박아넣는다.
4. 냄비에 물을 넣고 팔팔 끓이다가 경단을 넣고 동동 떠오르면 10초 후에 재빨리 건져 찬물에 2번 헹구면 약간 탄력이 있는 경단이 완성 되는데 이것을 깨끗한 면행주로 물기를 제거하여 접시에 담고 꿀을 끼얹어 주면 아주 곱디고운 단호박 경단 완성^^
* 쌀강정 만들기 *
+재료 : 볶은 백미쌀 400g, 설탕 100g, 물엿 150g, 말린 과일, 건포도, 검은깨 약간
+만들기 : 팬에 설탕과 물엿을 넣고 젓지 말고 팬을 살살 흔들면서 시럽을 만든다.
저으면 딱딱하게 굳어버린다.
끓어오르면 건포도와 검은깨를 넣어주고, 전체적으로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볶은쌀을 넣고 중불로 줄여서 잘 뒤적여준다.
볶은쌀에 시럽이 골고루 묻혀지면 불을 끄고, 강정틀 위에 종이호일을 덮고 그 위에 강정을 붓고 펴준 후 위에 종이호일을 덮고 밀대로 밀어서 평평하게 만든다.
쟁반을 올려서 강정을 뒤집어주고 강정틀을 벗겨낸 후 잘라준다.
10분이 지나기 전에 잘라주어야 한다. 굳어지면 딱딱해져서 잘 안 잘라진다. 아주 잘 드는 칼에 기름을 살짝 바르고 잘라준다.
* 화 전 *
+재료 : 찹쌀가루 3컵, 소금 1작은술, 끓는물 5큰술
-고명 : 감국(국화꽃 작은것) 대추, 석이버섯, 미나리
-시럽이나 꿀1/4컵, 식용유 약간
+만드는 법 :
1. 찹쌀가루는 소금을 넣어 체에 2번 내리고 끓는 물로 익반죽해서 아주 많이 치댄다. 이래야 화전이 곱게 된다.
2. 반죽한 찹쌀가루를 직경 5cm로 동글 납작하게 빚어서 준비한 다음 식용유를 묻힌 접시에 하나씩 펼쳐 놓는다.
3. 고명은 곱게 손질하여 준비한다.
감국은 꽃을 떼어서 잔잔하게. 대추는 씨를 발라내고 동그랗게 말아서 썰고, 미나리는 잎과 줄기를 준비하고 석이는 돌을 깨끗이 씻어 돌돌 말아 아주 곱게 채 썰어 둔다.
4. 팬에 기름을 두르고 반죽을 5개씩 놓고 한쪽 면을 지진다음 뒤집어서 익은 면에 고명을 예쁘게 얹어 무늬를 놓고 꽃을 붙여서 살짝 누른다.
* 이때 고명을 장식하고는 절대로 뒤집지 말고 옆에 남아있는 기름을 끼얹어 가면서 지진다.
* 찹쌀이 들어가서 불을 세게 하면 마구 축축 쳐지니 아주 약한 온도에 해서 2분 정도면 다 지질수 있다.
5. 완성된 화전은 접시에 담아서 꿀이나 시럽을 끼얹어 낸다.
* 미나리 대신에 쑥갓잎을 이용하여도 되고 여름에 맨드라미나 식용 장미를 사용해도 좋다.
*떡볶이 소스
: 고추장 3T, 고춧가루 1.5T, 진간장 2T, 백설탕 4T, 물엿 4T, 다진마늘 ½T
*애호박전
애호박을 1cm 두께로 썰어서 소금물(꽃소금1T+물한컵반)에 10~15분 정도 절여놓았다가 건져서 물기를 잘 닦아준다.
덧가루를 묻힐 때 밀가루에 전분을 약간 섞어주면 애호박에 잘 달라붙는다.
*두부계란부침 : 두부 반모 으깨어주고, 계란3개, 대파 1/2대 송송, 소금 1/2t - 약불로 도톰하게 부쳐낸다.
* 장떡 - 찹쌀가루 2컵(온수2T), 고추장 1t, 고춧가루1t, 풋고추,파,마늘,참깨..
* 해물파전 : 해물에 소금 후추 참기름 양념해 부침가루 뿌린다.
실파에 가루 뿌리고 먼저 팬에 올린후 반죽- 해물- 달걀물 순서로 올리고 지진다.
* 단호박아몬드빵(전자렌지에)
단호박 1/2개, 계란 4개, 아몬드 1컵, 식용유. 반죽을 전자렌지에 넣고 6~8분.
'즐거운 생활 > 요리 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빙떡, 콩국, 쉰다리, 우무, 메밀묵, 상애떡 - 제주도 전통음식 (0) | 2018.01.13 |
---|---|
죽, 스프, 영양두부, 국수, 음료 (0) | 2018.01.13 |
집에서 치즈, 발효유, 마요네즈 만들기 (0) | 2017.12.02 |
맛간장, 백선생 레시피 (0) | 2017.05.01 |
나물반찬 - 산나물, 뿌리채소 무침·볶음·조림, 잡채, 건나물 삶는 방법 (0) | 2017.05.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