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 12

2016년 「윤회의 진실」 세미나_축사법문_빤냐와로스님_20161203.서울

https://youtu.be/JZ_E-SyS1Y8?si=aiFUv4vlcWV4_gR9 * 「윤회의 진실」 세미나_축사법문_빤냐와로스님_20161203.서울(08:20초 이후부터 법문이 시작됩니다.) 편하게 좀 앉으십시요. 사회자: 그럼 먼저 삼보에 귀의하고 오계를 수지하는 의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빤냐와로 스님: 합장 한번 해보실까요? 프린트물 앞에 있죠. 스님이 선창을 하면 따라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사회자: 예. 법우님들 그리고 오늘 나눠드린 책자에 보면은 프린트물 2페이지에 여기 예불의식문이 있습니다. 빤냐와로 스님: 같이 해보겠습니다.  [법회의식 시작] 아라항 삼마-삼붓도- 바가와-, 붓당 바가완땅 아비와-데-미. 모든 번뇌 떠나신 분 스스로 완전한 깨달음을 이루신 존귀하신 분, 그 존귀하신..

2016년 경주 안거해제_작은 행복에서 큰 행복으로 나아가라_20161016

https://youtu.be/SB5RVWiLun8?si=ZKvoosmUDqrzzTr9 * 2016년 경주 안거해제_작은 행복에서 큰 행복으로 나아가라_마하보디선원_20161016 안거 결제할 때 스님이 여러분들한테 당부한 것이 있습니다. 그때 들었던 용어가 '미따바닌(mitabhāṇin)'이라고 하는 용어를 들어서 얘기를 했습니다. "말하는 자격을 갖춰라" 하면서, 생각을 하고 나서 말을 하고, 그 요점을 갖춰서 반드시 말을 하고, 공허한 말을 하지 않고, 또 그 말하는 것들이 법에 어긋나지 않도록 하라 하고 얘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말하는 자격을 잘 갖추도록 하라 하는 그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잘 지켜왔습니까? 법문 그날 듣고 나서 다 까먹어 버리고 생각도 안 하고 있었죠? (수행자: 조심했..

테라와다 불자들의 특징_빤나와로 스님법문_담마스쿨_131213-3

https://youtu.be/FQAjD7hrYe0?si=3W_tMbdEh1Xqk3bJ * 테라와다 불자들의 특징_빤나와로 스님법문_담마스쿨_131213-3 아마 이제 마치고 나면 내년 후반기 돼서 아마 또 여러분하고 볼 수 있을 거라. 어쨌든 1년에 한 차례씩은 수계식을 하기로 했으니까, 수계식 관련부터 먼저 얘기를 좀 할게요. 원래 수계식, 법명을 주는 것은 8계 이상 자에게 법명을 줍니다. 그러니까 오계자는 그냥 재가 신자가 되는 것이지 수계명을 받는 것은 아니죠. 재가 신자를 빨리어로 뭐라고 그래요? 우빠시카, 우빠사카 그렇게 이야기합니다. 그게 무슨 뜻입니까? 우빠, 우빠라고 하는 것이? 우빠가 무슨 뜻입니까? 우빠니샤드 말은 많이 들었죠? 그러니까 뭘 따라간다고 할 때 그걸 갖다가 우빠라고 이..

제4차 결집_빤나와로 스님법문_담마스쿨_131206-3

https://youtu.be/pakGHmVJfHg?si=Nr9Ggg4yaqgUUDWk * 제4차 결집_빤나와로 스님법문_담마스쿨_131206-3 이제 오늘 하고 다음 주 하면 이제 2학기 수업은 실제적으로 끝납니다. 세 번째 주는 이제 수계식이 있는 주기 때문에 그때는 강의가 들어갈 수가 없고, 그래서 두 번 남은 것 중에 목록을 이렇게 쭉 보니까 딱 2개 할 것만 뽑아봐라고 하니까, 그래도 "제4차 결집이 중요하다" 해서 그게 하나 들어가지고, 그다음에 나머지는 전부 다 이제 뛰어넘고, 맨 마지막에 있는 거 지금 "현재 테라와다 불교는 어떠한 실정인가?" 하는 그런 것들만 살펴보는 시간으로 마련을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4차 결집 부분을 하겠습니다. 저기 누구 김청! 4차 결집의 특징이 뭐라? (..

제3차 불교 결집_빤냐와로 스님법문_담마스쿨_131129-3

https://youtu.be/Dr0hI1lUqW0?si=sftm5P_tttZ127ea * 제3차 불교 결집_빤냐와로 스님법문_담마스쿨_131129-3 자, 시작하겠습니다. 짯따로 담마 왓단띠 아유 완노 수캉 발랑. 이게 이제 각 나라별로 스님들이 신도들이 인사하면 하는 게송이 조금씩 틀려. 스리랑카 같은 경우에는 "수키 호뚜" 그렇게 이야기하거든. "건강하게 오래도록 사십시오." 하고 축원을 해주고, 이제 태국 같은 경우는 "짯따로 담마 왓단띠 아유 완노 수캉 발랑." 이렇게 하는데 "부처님의 담마 따라서 살아가면 담마가 여러분들을 보호해 줄 것이다. 그렇게 되면 여러분들은 틀림없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오래도록 살고 깨달음에 이르게 될 것이다." 그래서 굉장히 길지. 그렇게 얘기를 하고, 버마 같은 경우..

제2차결집ㅡ근본분열/분파, 테라담마10가지, 아라한의 마음_빤냐와로 스님법문_담마스쿨_131115-3

https://youtu.be/VSMQuwec8Ew?si=9_gVzrdD3f-Okw1G ... 바뀌어버린 상태에서는 앞에 거는 이미 없어져 버렸어요. 그러니깐 1차 결집도 의미가 없어져 버리고 2차 결집 또 나중에는 3차 결집해서 또 분열할 것 같으면 의미가 없어져 버리고 이렇게 돼버리게 되는 거라. 근데 스님은 그걸 이제 무심결에 그냥 일반적으로 쓰니까 '근본분열'이라고 썼거든. 근데 그게 나중에 엄청난 오류라는 생각을 가지게 됐어요. 그래서 ‘아, 이거 근본적으로 재검토하자’하고 생각을 했어요. 일반적으로 보통 그냥 "근본 분열 하고, 그다음에 18개로 부파로 분열했다" 이렇게 얘기하기 때문에 그냥 그대로 일반적인 용어로 썼는데, 그래서 분열이라는 용어가 어디서 나왔느냐 하는 걸 갖다가 빨리어 경전사..

제1차 결집_빤냐와로 스님법문_담마스쿨_131018-3

https://youtu.be/LCfrGcdaaoc?si=yYAedBJ8HqCFBPId * 제1차 결집_빤냐와로 스님법문_담마스쿨_131018-3 인도에 부처님 당시 때도 장부경전을 보면 그런 게 나옵니다. 자이나교 교도 교주 마하위라라고 하는 분이 열반하셨어요. 열반하고 나니깐 밑에 자이나 교도 간에 막 분쟁이 일어나요. 그래가지고 이게 우리 교주님이 말한 거다, 이쪽은 이게 맞다. 이러면서 막 분쟁이 일어나는 걸 보고 부처님이 그런 얘기를 합니다. "나의 말을" 어휘, 어구, 어구라고 해야 되겠다. "나의 말을 어구를 어구대로 그대로 전달하고, 나의 단어를 그 단어 그대로 전달을 하라." 그렇게 인제 부처님이 얘기하는 게 나옵니다. 그러니까 쉽게 말하면 여기서 저기로 갈 때 만약에 태국에서 한국으로 ..

부처님 시대의 왕들-빔비사라왕, 빠세나디왕_빤냐와로 스님법문_담마스쿨_131018-2

https://youtu.be/PhwmM9PyZH8?si=NI8ET9-med4qVbe8 * 부처님 시대의 왕들-빔비사라왕, 빠세나디왕_빤냐와로 스님법문_담마스쿨_131018-2 오늘은 저번 주에 못해서 2시간 연강입니다. 그래도 우리 뿐냐디빠 스님의 장점 중에 하나가 뭐냐면 자기가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하고 그것을 듣고 배우려고 하는 자세를 가지는 것입니다. 참 출가한 스님들한테서 참 안 되는 게 그 부분들이거든요. 자기가 다 알지는 못하는 거는 자기도 알아. 그런데 남이 법을 설하고 남이 가르치는 거는 들으려고 안 해. 그게 스님들 병이라. 누구나 가지고 있는 병인데, 그래도 뿐냐디빠 해피 스님은 그래도 다른 스님들 법문이나 강의를 이렇게 듣고, 물론 거기에는 자기가 알고 있는 부분도 있고 모르는 부분..

부처님 시대의 왕들-숫도다나왕, 빔비사라왕_빤냐와로 스님법문_담마스쿨_131004

https://youtu.be/jyoqKCRRyQc?si=XYwF6u5BY9VAZC3L * 부처님 시대의 왕들-숫도다나왕, 빔비사라왕_빤냐와로 스님법문_담마스쿨_131004 오늘 프린트물이 좀 많죠. 이번 주하고 다음 주는 좀 양이 좀 많습니다. 다 몰라도 됩니다. 다 알아라고 그거 적어준 거는 아니고. 상가에서, 이번 달이 지금 10월달 됐죠? 10월 26일이 까티나 찌와라 뿌자(Kathina Cīvara Pūjā)라 해서 까티나 행사 하는 날입니다. 부산에서 하는데 아마 모르긴 해도 스님이 한국에 있을 때 부산에서 아마 마지막 까티나가 되지 않을까? 하는 그런 생각도 해요. (수행자...) 아니 아니에요. 당장 간다는 건 아니고, 돌아가면서 스님들이 하니까 그래서 상가에 공양 올리기에 가장 좋은 때입..

부처님의 일대기-연도로써 정리_빤냐와로 스님법문_담마스쿨_130927-3

https://youtu.be/84CqvGBKGM8?si=ZwhYU10MIWsmon2o * 부처님의 일대기-연도로써 정리_빤냐와로 스님법문_담마스쿨_130927-3 오늘은 부처님의 입태부터 열반에 이르는 것까지에 대한 걸 갖다가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입안에 사탕이 있어가 조금 말이 좀 헛나와도 좀 이해를 해요. (예)먼저 한번 물어봅시다. 부처님, 지금은 부처님이 존재하는 시기입니까? 아니면 부처님이 없는 시기입니까? 유불식이냐, 아니면 무불식이냐? 하는 겁니다. (수행자: 존재하는 시기입니다.) 어째서? 부처님 열반에 드신 지 오래됐어. (수행자: 법이 존재를 하고 그대로 내려오고...) 법이 존재한다 해서 부처님이 존재하는 거 하고는 좀 구분을 해야 되는 거고. 어찌 생각해요? (수행자...) 무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