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증지부(增支部 Anguttara Nikāya)
증지부에서의 구분은 순수하게 숫자상 하나이다. 증지부는 열 한 개로 분류된 그룹(部集 nipata)이 있는데, 단 하나의 항목인 첫 번째 주제에 이어 두 번째 그룹 등이 뒤따르고, 열 한 개의 마지막 그룹까지 있다. 각 부집은 품(品 vagga)으로 나누어지고, 각 품은 10개 또는 그 이상의 경전들을 담고 있다. 총 2,308經이다.
1. 일집(一集 Ekaka-Nipāta).(243) 집중된 마음/집중되지 않은 마음, 훈련된/훈련되지 않은, 수양된/수양되지 않은; 노력, 근면, 붓다, 사리뿟따, 목갈라나, 마하깟싸빠; 견해들-올바른/잘못된; 집중-올바른/잘못된.
2. 이집(二集 Duka-Nipāta).(244) 두 가지 종류의 업보(業報 kamma-vipaka, 현세에서 받는 결과이거나 재생으로 이끄는 업의 결과), 선과 악의 발단 원인, 희망과 바램, 이익과 장수, 두 가지 종류의 보시(물질적인 선물과 정신적인 선물[財施와 法施]), 두 가지 모임의 비구 즉 네 가지 고귀한 진리를 깨달은 비구들과 깨닫지 못한 비구들, 화목으로 지내는 비구와 화목으로 지내지 못하는 비구들이다.
3. 삼집(三集 Tika-Nipāta).(245) 몸과 입과 뜻의 세 가지 범죄가 있다.
세 가지 칭찬할만한 행위, 즉 관대, 포기, 양친의 부양이 있다.
일어나지 않은 나쁜 상태들의 성장을 저지하도록 노력하고, 일어나지 않은 좋은 상태들을 계발하도록 노력하며, 일어난 나뿐 상태들을 제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즐거움과 괴로움, 즐거움도 괴로움도 아닌 경험들은 이전의 행위 때문이며, 그러한 경험들은 신의 뜻에 의한 것이며, 그러한 경험들은 이유 없는 것이라는 이단적 견해들이다.
4. 사집(四集 Catukkanipāta).(246) 수행이 부족한 사람들은 행위, 집중, 통찰력, 벗어남이 모자란다.
도덕적으로 가치 없는 칭찬, 가치 있는 것의 비난, 기뻐하지 않았을 때의 기쁨, 기뻐했을 때 기쁘지 않음의 칭찬에 의한 무지에서 증가된 과실이다.
지혜도 경건함도 없는 사람, 지혜는 있으나 경건하지 않은 사람, 지혜는 없으나 경건한 사람, 지혜와 경건함 둘 모두 갖춘 사람 등 네 가지 종류의 사람들이 있다.
비구들은 가사의, 걸식, 머무는 장소, 의약 등에 만족하여 살아가야 한다.
네 가지 종류의 행복, 즉 적당한 환경에서 살아가는 것, 훌륭한 사람과 교제하는 것, 스스로 깨닫는 것, 과거의 선업(善業 kusalakamma)을 쌓아 가는 것 등이다.
네 가지 숭고한 상태(梵住 혹은 四無量心), 즉 박애(博愛), 연민(憐愍), 수희(隨喜), 평정(平靜) 등이다.
타락에 대비하여 비구를 지키는 네 가지 특질, 즉 계율의 지킴, 감각의 문을 제어함, 적당한 식사, 끊임없는 정신 집중 등이다.
자기-집중의 네 가지 방법, 즉 현세에서의 행복한 삶을 위해, 지혜와 통찰력을 위해, 마음 집중과 평온을 위해, 번뇌의 절멸을 위한 것이다.
증오, 위선, 법과 관련이 있는 것보다 이익과 정직을 증장하는 네 가지 종류의 사람들이다.
네 가지 잘못된 견해들, 즉 덧없음을 영원함으로, 괴로움을 즐거움으로, 자아가 없음을 자아로, 부정을 청정으로 여긴다.
고행자들과 바라문들의 네 가지 결점, 즉 음주 권장, 감각적 쾌락에 탐닉, 돈을 받음, 비윤리적 수단에 의해 자신들의 생계를 얻음 등이다.
행복의 공덕을 가져오는 네 가지 분야, 즉 붓다는 모든 것을 아는 자로, 법은 잘 설해진 것으로, 상가는 잘 설립된 것으로, 계율은 부도덕한 행위로부터 자유가 있는 것으로 올바르게 믿는 것이다.
함께 살아가는 네 가지 방법들, 즉 어둠에서 어둠으로, 어둠에서 밝음으로, 밝음에서 어둠으로, 밝음에서 밝음으로 등이다.
공양을 남에게 베풀면 장수, 아름다움, 행복, 육체적 건강을 얻는다.
세속의 번영을 위한 네 가지 조건들, 즉 끊임없는 노력, 자신의 수입들을 보호하는 것, 좋은 친구, 균형 잡힌 생활 등이다.
정신적 번영을 위한 네 가지 조건들, 즉 믿음, 지계, 자비, 지혜 등이다.
어떤 사람이 자비(metta)를 연장해야만 하는 네 개의 가족들이 있다. 네 가지 올바른 노력 [四正勤]. 네 가지 상상할 수 없는 것들, 즉 붓다의 영역, 선정, 업보, 세계의 기원을 넘어선 사변 등이다.
네 가지 성지, 즉 붓다의 탄생지, 깨달음을 이룬 곳, 첫 설법 장소, 입멸한 곳 등이다.
네 가지 종류의 유익한 말과 유익하지 않은 말이 있다. 즉 진실과 거짓말, 험담하지 않는 것과 험담, 온화한 말과 거친 말, 사려 깊은 말과 천박한 말 등이다.
네 가지 본질적인 특질, 즉 도덕성, 집중력, 지혜 및 해탈 등이다. 네 가지 능력, 즉 신심, 정열, 주의 깊음 및 집중 등이다.
네 가지 요소들. 가장 존경해야 할 네 종류의 사람, 즉 붓다, 벽지불(抗支佛), 아라한, 전륜성왕 등이다.
비구는 색욕, 악의, 질투 혹은 상식의 결핍이 있을 때는 숲속을 떠나서는 안된다.
5. 오집(五集 Pancakanipāta).(247) 제자의 다섯 가지 후륭한 특질, 즉 존경, 겸손, 불건전한 행동을 삼감, 열정 및 지혜 등이다.
다섯 가지 정신적 장애[五蓋 혹은 五障], 즉 감각적 욕망, 악의, 나태, 들뜸과 근심, 회의적인 의심 등이다.
명상의 다섯 가지 주제, 즉 부정, 무아, 죽음, 음식의 불유쾌함, 세상에서 기쁨을 찾을 수 없음 등이다.
다섯 가지 죄악의 특질, 즉 격정, 증오, 미혹, 위선 및 악의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이다.
다섯 가지 훌륭한 행위, 즉 자비, 몸의 행동, 말과 뜻, 계율의 지킴 및 올바른 견해를 지님 등이다.
6. 육집(六集 Chakkanipāta).(248) 비구의 여섯 가지 종류의 의무, 즉 업을 낳는 행동, 논의, 잠과 교제를 삼감, 겸손과 현자와의 교제 등이다.
7. 칠집(七集 Sattakanipāta).(249) 일곱 가지 종류의 복지, 즉 경의, 선행, 겸손, 불건전한 행위를 삼감, 배움, 포기, 지혜 등이다.
일곱 가지 종류의 집착, 즉 호의, 증오, 오해, 신뢰, 의심, 자만, 세속적인 생활, 무지 등을 요청하는 것이다.
8. 팔집(八集 Atthakanipāta).(250) 마음 집중, 보시, 지진의 여덟 가지 원인.
9. 구집(九集 Navakanipāta).(251) 아홉 가지 응시, 즉 부정, 죽음, 음식의 불유쾌함, 세상에 대한 무관심, 덧없음, 괴로움, 덧없음의 결과, 괴로움의 비실재성, 포기, 평정 등이다.
아홉 가지 종류의 사람, 즉 속인과 함께 열반으로 가는 네 가지 길을 밟았던 사람과 그 결과를 경험한 사람 등이다.
10. 십집(十集 Dasakanipāta).(252) 열 가지 응시, 즉 무상, 무아, 죽음, 다른 세계에서의 음식의 불유쾌함, 뼈, 시체 부식의 네 단계 - 벌레들의 침투, 부식과 함께 검정 반점, 부식을 통해 찢어짐, 시체가 썩은 것 등이다.
열 가지 종류의 청정, 즉 올바른 지혜에 의하여, 올바른 해탈에 의해서, 그리고 고귀한 여덟 가지 길[八正道]의 여덟 단계에 의해서 가능하다.
11. 십일집(十一集 Ekadasakanipāta).(253) 열 한가지 종류의 행복, 열반에 이르는 열 한 가지 방법, 소치는 사람과 비구의 선악의 특질 열 한 가지가 있다.
'수행. 정진 > 빨리어 삼장(Tipiṭaka)'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논장(論藏 Abhidhamma Piṭaka) (0) | 2018.10.25 |
---|---|
[5] 소부(小部 Khuddaka Nikāya) (0) | 2018.10.25 |
[3] 상응부(相應部 Saṃyutta Nikāya) (0) | 2018.10.25 |
[2] 중부(中部 Majjhima Nikāya) (0) | 2018.10.25 |
B. 경장(經藏 Sutta Pitaka) [1] 장부(長部 Dīgha Nikāya) (0) | 2018.10.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