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atanattaya Vandanā(삼보에 대한 예경)
Arahaṁ sammāsambuddho bhagavā, buddhaṁ bhagavantaṁ abhivādemi.
아라항 삼마-삼붓도- 바가와-, 붓당 바가완땅 아비와-데-미. (큰절)
Svākkhāto bhagavatā dhammo, dhamaṁ namassāmi.
스왁-카-또- 바가와따- 담모-, 담망 나맛사-미. (큰절)
Supaṭipanno bhagavato sāvakasaṅgho, saṅghaṁ namāmi.
수빠띠빤노- 바가와또- 사-와까상고-, 상강 나마-미. (큰절)
모든 번뇌 떠나시고 스스로 완전한 깨달음을 이룬 존귀하신 분,
그 존귀하신 부처님께 머리 숙여 최상의 예배드립니다.
부처님에 의해 잘 설해진 위없는 담마, 그 담마에 머리 숙여 예배드립니다.
부처님을 따라 잘 수행하는 제자들인 상가, 그 상가에 머리 숙여 예배드립니다.
◈ 절 수행
절은 예경의 도구이며, 수행의 도구입니다. 경행 수행으로 마음에 활기를 불어 넣어줘야 할
시간이 없거나, 바로 좌선 수행으로 들어갈 때 이와 같은 절을 먼저 합니다.
(1) 합장
무릎을 꿇고 양손을 가지런히 펴서 손바닥을 무릎 위에 올려놓은 상태에서
두 손을 가슴에 모으고 이마에 올렸다가 다시 가슴으로 내립니다.(합장)
(2) 부처님 예찬 독송
합장한 채 부처님 예찬을 알아차림과 마음집중으로 독송합니다.
Namo 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3번)
나모- 땃사 바가와또-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
(그분 존귀하신 분, 모든 번뇌로부터 떠나신 분, 스스로 완전한 깨달음을 이루신 분께 귀의합니다.)
Itipi so, tathāgato, arahaṁ, sammāsambuddho,
이띠삐 소-, 따타-가또- 아라항 삼마-삼붓도-,
vijjācaraṇasampanno, sugato, lokavidū,
윗자-짜라나 삼빤노- 수가또- 로까위두-
anuttaro purisadammasārathi, satthā devamanussānaṁ,
아눗따로- 뿌리사 담마사-라티 삿타- 데-와 마눗사-낭
buddho, bhagavā ti.
붓도- 바가와- 띠.
(그분, 부처님은 진리를 가르침에 능숙하신 분,
모든 번뇌로부터 떠나신 분, 스스로 완전한 깨달음을 이루신 분,
지혜와 덕행을 함께 갖추신 분, 진리의 길 보이신 분, 세상의 모든 일을 잘 아시는 분,
어리석은 이도 잘 이끄시는 위없는 스승, 모든 천상과 인간의 스승,
깨달으신 분, 존귀하신 분입니다.)
(3) 부처님 공경 - 오체투지!
합장한 상태에서 경전 독송이 끝난 후 공경의 예를 표하는 절을 시작합니다.
몸을 숙이면서 두 손을 바닥에 내리고 이마를 바닥에 닿게 합니다.(오체투지)
(4) 부처님께 참회 게송 독송
그 상태로 몸을 오체투지 한 채로 참회 게송을 독송합니다.
Kāyena vācāya va cetasā vā, 까-예-나 와-짜야- 와 쩨-따사 와-
buddhe kukammaṁ pakataṁ mayā yaṁ, 붓데- 꾸깜망 빠까땅 마야- 양
buddho paṭiggaṇhatu accayantaṁ, 붓도- 빠띡간하뚜 앗짜얀땅
kālantare saṁvarituṁ va buddhe. 깔-란따레- 상와리뚱 와 붓데-.
(몸에 의해서나, 말에 의해서나, 마음으로 인해서,
부처님께 어긋나게 제가 지은 크고 작은 나쁜 행위들,
부처님을 의지하여 그 모든 허물의 용서를 빕니다.
이후로 부처님을 본받아 조심스레 행하겠나이다.)
(5) 부처님께 경배 - 합장!
몸을 바닥에 구부린 상태에서 알아차리면서 서서히 꿇어앉은 자세로 돌아옵니다.
두 손을 가슴 위로 모으고 이마로 올렸다가 다시 가슴으로 내립니다.(합장)
(6) 담마 예찬 독송
합장한 채 담마 예찬을 알아차림과 마음집중으로 독송합니다.
svākkhāto bhagavatā dhammo, 스왁-카-또- 바가와따- 담모-
sandiṭṭhiko, akāliko, 산딧티꼬- 아깔-리꼬-
ehipassiko, opanayiko, 에-히빳시꼬- 오-빠나이꼬-
paccattaṁ veditabbo viññūhi ti. 빳짯땅 웨-디땁보- 윈뉴-히 띠.
(담마는 부처님에 의해 잘 설해진 위없는 진리,
즉시 확인할 수 있고, 결과 바로 나타나니,
와서 보라 초청하여, 닙바나로 인도되는 진리,
지혜로운 이 스스로 볼 수 있고 깨달을 수 있는 진리입니다.)
(7) 담마 공경 - 오체투지!
합장한 상태에서 경전 독송이 끝난 후 공경의 예를 표하는 절을 시작합니다.
몸을 숙이면서 두 손을 바닥에 내리고 이마를 바닥에 닿게 합니다.(오체투지)
(8) 담마에 참회 게송 독송
그 상태로 몸을 오체투지 한 채로 참회 게송을 독송합니다.
Kāyena vācāya va cetasā vā, 까-예-나 와-짜야- 와 쩨-따사 와-
dhamme kukammaṁ pakataṁ mayā yaṁ, 담메- 꾸깜망 빠까땅 마야- 양
dhammo paṭiggaṇhatu accayantaṁ, 담모- 빠띡간하뚜 앗짜얀땅
kālantare saṁvarituṁ va dhamme. 깔-란따레- 상와리뚱 와 담메-.
(몸에 의해서나, 말에 의해서나, 마음으로 인해서,
담마에 어긋나게 제가 지은 크고 작은 나쁜 행위들,
담마를 의지하여 그 모든 허물의 용서를 빕니다.
이후로 담마를 본받아 조심스레 행하겠나이다.)
(9) 담마에 경배 - 합장!
몸을 바닥에 구부린 상태에서 알아차리면서 서서히 꿇어앉은 자세로 돌아옵니다.
두 손을 가슴 위로 모으고 이마로 올렸다가 다시 가슴으로 내립니다.(합장)
(10) 상가 예찬 독송
합장한 채 상가 예찬을 알아차림과 마음집중으로 독송합니다.
supaṭipanno bhagavato sāvakasaṅgho, 수빠띠빤노- 바가와또- 사-와까상고-
ujupaṭipanno bhagavato sāvakasaṅgho, 우주빠띠빤노- 바가와또- 사-와까상고-
ñāyapaṭipanno bhagavato sāvakasaṅgho, 냐-야빠띠빤노- 바가와또- 사-와까상고-
sāmīcipaṭipanno bhagavato sāvakasaṅgho, 사-미-찌빠띠빤노- 바가와또- 사-와까상고-
yadidaṁ cattāri purisayugāni aṭṭha purisapuggalā,
야디당 짯따-리 뿌리사유가-니 앗타 뿌리사뿍갈라-
esa bhagavato sāvakasaṅgho, 에-사 바가와또- 사-와까상고-
āhuṇeyyo, pāhuṇeyyo, dakkhiṇeyyo, añjalikaraṇīyo,
아-후네이요- 빠-후네이요- 닥키네이요- 안잘리까라니-요-
anuttaraṁ puññakkhettaṁ lokassa ti. 아눗따랑 뿐냑켓-땅 로-깟사 띠.
(진지하게 수행하는 부처님의 성스러운 제자들인 상가,
정확하게 수행하는 부처님의 성스러운 제자들인 상가,
올바르게 수행하는 부처님의 성스러운 제자들인 상가,
여법하게 수행하는 부처님의 성스러운 제자들인 상가,
이분들은 네 쌍의 대장부요 여덟 무리의 성자들입니다.
이분들은 부처님의 성스러운 제자들인 상가이니,
공양 올릴 가치 있는 분들, 환영할 가치 있는 분들, 보시 올릴 가치 있는 분들,
합장 공경할 가치 있는 분들이며, 이 세상에서 비교할 수 없는 복을 심는 대상입니다.)
(11) 상가 공경 - 오체투지!
합장한 상태에서 경전 독송이 끝난 후 공경의 예를 표하는 절을 시작합니다.
몸을 숙이면서 두 손을 바닥에 내리고 이마를 바닥에 닿게 합니다.(오체투지)
(12) 상가에 참회 게송 독송
그 상태로 몸을 오체투지한 채로 참회 게송을 독송합니다.
Kāyena vācāya va cetasā vā, 까-예-나 와-짜야- 와 쩨-따사 와-
saṅghe kukammaṁ pakataṁ mayā yaṁ, 상게- 꾸깜망 빠까땅 마야- 양
saṅgho paṭiggaṇhatu accayantaṁ. 상고- 빠띡간하뚜 앗짜얀땅
kālantare saṁvarituṁ va saṅghe. 깔-란따레- 상와리뚱 와 상게-.
(몸에 의해서나, 말에 의해서나, 마음으로 인해서,
상가에 어긋나게 제가 지은 크고 작은 나쁜 행위들,
상가를 의지하여 그 모든 허물의 용서를 빕니다.
이후로 상가를 본받아 조심스레 행하겠나이다.)
(13) 상가에 경배 - 합장!
몸을 바닥에 구부린 상태에서 알아차리면서 서서히 꿇어앉은 자세로
돌아옵니다. 두 손을 가슴 위로 모으고 이마로 올렸다가 다시 가슴으로 내립니다.(합장)
(14) 좌선 자세
천천히 합장을 풀고 좌선할 수 있게 앉습니다.
(15) 자애 방출 게송 염송
좌선자세로 앉아 마음을 안정하고 자애 게송 등을 암송합니다.
< 자애 방출 게송 >
Ahaṁ sukhito homi. 아항 수키또- 호-미
Niddukkho homi. 닛둑코- 호-미
Avero homi. 아웨-로- 호-미
Abyāpajjho homi. 아브야-빳조- 호-미
Anīgho homi. 아니-고- 호-미
Sukhī attānaṁ pariharāmi. 수키- 앗따-낭 빠리하라-미.
내가 행복하기를!
모든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나기를!
증오로부터 벗어나기를!
슬픔과 번민 등 정신적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나기를!
아픔과 질병 등 육체적 괴로움으로부터 자유롭기를!
스스로를 보호하여 행복을 누리기를!
(·) 이어서 좌선수행을 합니다.
※ 아짠 빤냐와로 스님의 '테라와다 불교의범 및 신행생활' 中
※ [아짠 빤냐와로 스님 「위빳사나 입문」 - 제 2장 구체적인 수행 방법 - 7. 절] 수행교재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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