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쁨으로 충만한 마음 (20160805)
기쁨이 없으면 마음이 성장하지 않는다.
마음의 성장에는 기쁨이 필요합니다. 마음이 기쁨을 느끼지 않는다면 성장하지 못하고 그대로의 상태로 변화해갑니다. 그대로의 상태로 변화한다고 했지만 그대로 방치하면 퇴화되어 가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래서 마음의 영양제인 기쁨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은 기쁨을 느끼고 싶어하고, 기쁨을 구해서 여 가지 활동을 하고 있지만 기쁨에 대해 이해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은 식사를 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먹을 것이 맛있으면 즐거움도 일어납니다. 그것으로 충분할까요?
음식이 맛있으면 그것을 만든 재료들도 좋은 것뿐입니까?
다양한 식품 재료의 특색과 영양과 요리 방법과 먹어야 할 양 등도 이해하는 것이 안전할 것입니다. 맛있다고 하는 하나의 조건만을 중요하게 생각해서 먹으면 위험합니다.
이와 같이 기쁨에 대해서도 바로 배우지 않으면 안 됩니다.
바란다고 기쁨은 생기지 않는다.
이해할 수도 없고 흥미도 없는 어려운 책을 읽고 기쁘다고 생각해도 기쁨은 생기지 않습니다. 「어차피 재미없는 이야기다」 라고 생각해서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가 이야기가 매우 재미있어져서 기쁨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험은 자주 있는 일입니다.
이러한 경우를 돌아보면 기쁨은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에는 즐거웠던 사건이 지금은 즐겁지 않습니다. 전에는 싫었던 사건이 지금은 즐겁습니다. 그러한 것으로 마음속에서 어떻게 기쁨이 일어나는지 이해하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인간이 기대하는 기쁨이란 안·이·비·설·신으로부터 들어오는 정보로 마음을 자극하는 것입니다. 마음이 자극을 받아들이면 욕구가 생깁니다. 기쁨도 느낍니다. 마음이 자극을 거절하면 분노가 일어납니다. 그때는 기쁨이 아니라 기쁨의 반대인 「혐오」라고 하는 것이 생깁니다. 기쁨이 생기면 마음은 활발하게 되어 의욕도 일어납니다. 싫은 기분이 생기면 마음은 기능이 저하되고 의욕도 잃어버립니다.
오욕의 기쁨은 마음의 성장에 도움이 안 된다.
마음을 활발하게 일하게 하기 위해서는 기쁨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알고 있는 것은 색·성·향·미·촉이라고 하는 오욕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자극뿐입니다. 이 자극에 대해서 욕구가 생기면 동시에 기쁨도 일어납니다. 이 경우 마음은 활발하게 될지 모르지만 마음이 성장한다고 하는 보증은 없습니다.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서 오욕에 의존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오욕이 반드시 즐거움을 일으킨다고 하는 보증은 없습니다. 몸과 마음의 상태도 연관되어 나타납니다. 무언가를 먹어 맛있다고 느꼈다고 합시다. 그래서 즐거워졌다고 합시다. 그럼 같은 것을 반복해서 여러 번 먹으면 맛있음도 즐거움도 반복해서 일어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안·이·비·설에 닿는 정보에 대해서도 같은 법칙입니다. 같은 아름다운 것을 길게 보고 있으면 지루하게 됩니다. 같은 곡을 계속 들으면 지루하게 됩니다. 같은 향기를 계속 맡으면 느끼지 않게 됩니다. 기분이 좋다고 생각하는 감촉도 계속하면 자극도 없고 지루하게 됩니다. 오욕에는 이러한 결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인간은 그다지 집중하지 않는다고 하는 수단을 취합니다. 밥을 먹을 때 동료와 시끄럽게 말하기 시작합니다. TV를 켜고 프로그램을 보면서 잡담을 합니다. 차를 운전하면서 음악을 듣습니다. 집중하지 않고 마음을 산란한 상태로 만듭니다.
그래서 미묘하게 즐거움이 생기기는 하지만 마음을 성장시키기 위한 영양은 안됩니다. 다만 살아있다는 결과만 존재합니다.
자극에 굶주리면 망상의 함정에 빠진다.
오욕에 충분히 자극을 주지 않으면 사람은 망상합니다. 먹은 것, 듣는 것, 냄새 맡은 것, 느끼는 것 등에 대해서 반복해서 망상합니다. 그래서 마음에 필요한 자극이 일어납니다. 망상은 제어하기 어려운 기능입니다. 「반드시 즐거운 망상만 한다.」라고 결정할 수도 없습니다.
분노·미움·질투 등의 망상이 멈추는 일 없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즐거운 망상의 고리에 들어가면 욕구만 일어납니다. 즐거움은 줄어들어 갑니다. 분노도 망상의 고리에 들어가면 분노의 감정만 늘어나고 마음의 기능이 저하해서 파괴할 방향으로 나아갑니다.
망상의 고리를 자신이 좋아하는 대로 제어할 수 없습니다. 망상하고 즐기려고 생각해도 법칙은 먹는 것과 같이, 처음은 기다려지게 되지만 반복하면 즐거움이 사라져 지루하게 됩니다.
밥을 먹고 있다가 지루하게 되면 멈출 수가 있습니다. 망상으로 지루하게 되어도 멈출 수 없습니다. 고리에 들어가 있습니다.
사람은 안·이·비·설·신·의라고 하는 육근을 사용해서 색·성·향·미·촉·법이라고 하는 정보로부터 자극을 받습니다. 즐거움이 일어나거나 일어나지 않기도 합니다. 격렬한 의존이 일어납니다. 마음이 성장할 정도의 기쁨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마음을 성장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는 기쁨은 오욕과 망상으로부터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비록 오욕과 망상으로부터 기쁨이 생겼다고 해도 그 결과로 마음은 퇴화해버립니다. 오욕과 망상은 마약과 닮은 기능입니다.
집중으로 기쁨을 느끼는 마니아들
마음을 성장시키는 기쁨은 다른 종류입니다. 일반적인 삶의 방법에서는 좀처럼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이해하기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기쁨과 함께 집중력이 있다면 마음의 성장의 영양제가 됩니다. 그래서 집중하는 것으로 일어나는 기쁨에 대해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속세의 기쁨은 집중하지 않고 마음을 산란한 상태로 하는 것으로 일어납니다. 인기 가수의 콘서트를 상상해 보십시오. 보고 기뻐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실제는 마음을 화려하게 산란시켜 흥분하고 있을 뿐입니다. 콘서트를 듣는 것으로 인해 마음이 성장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이야기입니다.
집중해서 기쁨이나 즐거움이 일어나는 기능에 대해서도 일상생활로부터 이해할 수가 있습니다. 이 세상에는 「마니아」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마니아는 비판적인 단어일지 모르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과학자들도, 연구자들도, 개발자들도 모두 마니아입니다. 문학자, 음악가, 예술가 등도 모두 마니아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무언가의 전문가라고 하는 것은 마니아라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들은 콘서트를 보고 흥분하는 인간과 다릅니다. 일반인과 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마니아의 사람들의 능력은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연구소에서 두문불출하며 몇 년간이나 연구하는 과학자는 자신을 패배자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인생이 지루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기뻐하며 자신의 연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마니아 그룹은 무엇인가 하나의 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 일로부터 기쁨을 느낍니다. 그 결과 프로가 되어버립니다. 일반인이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이것으로 집중력으로부터 일어나는 기쁨은 사람을 성장시킨다고 하는 법칙을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위험한 마니아
그러나 마니아라고 뭐든지 좋다고 하는 것은 아니라고 누구라도 알고 있습니다. 인류에게 위험한 것에 집중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대량 살상무기, 생물화학 병기 등의 마니아도 있습니다. 반사회적인 운동에 흥미를 가져 활동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테러 활동도, 원리주의도 일종의 마니아입니다. 최근에는 인터넷 범죄의 마니아들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도 자신이 하고 있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는 반사회적이거나 파괴적인 결과가 될지도 모르지만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일반인과 다른 능력이 있습니다. 선이든 악이든 집중하는 것으로, 기쁨을 느끼는 것으로 능력이 오릅니다.
능력과 인격은 다르다.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집중력과 기쁨이라는 것을 빠뜨릴 수 없는 것이라고 이해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개발자, 예술가, 테러리스트 등의 마니아들도 감정으로 살아갑니다. 욕구와 분노의 감정에 지배되고 있습니다. 감정은 마음의 성장을 방해합니다. 능력은 있지만 마음은 성장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결과입니다. 우수한 과학자일지는 모르지만 인격자라고는 단언할 수 없습니다.
올바른 기쁨은 인격 향상을 수반한다.
다음으로는 집중력과 기쁨을 사용해서 마음을 성장시키는 방법을 배우지 않으면 안 됩니다. 포인트는 명확하게 되어 있습니다. 마음의 성장을 방해하는 것은 탐·진·치라고 하는 감정입니다. 1500종류의 번뇌입니다. 번뇌가 일어나지 않는 무엇인가에 집중해서 그 세계의 마니아가 되면 2개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능력이 나타납니다. 마음은 성장합니다.
불교는 쓸데없이 기쁨을 느끼라고 가르치지 않습니다. 기쁨을 느끼고 싶다고 생각해도 그렇게 간단하게 기뻐할 수 없는 것은 앞부분에 썼습니다. 무엇인가를 하고 있을 때 기쁨이 생기거나 싫은 기분이 되기도 합니다. 기쁨만 생기게 하고 싫은 기분이 되지 않게 하고 싶다고 생각한다면 지금 하고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집중하고 있으면 우선은 즐거움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그것이 기쁨으로 바뀌어갑니다. 즐거움은 자극과 닮아 있어 수준은 높지 않습니다. 기쁨이란 자극이라고 하는 것보다 충실감과 가깝습니다. 즐거움은 오래가지 않지만 충실감은 오래갑니다.
연구과제를 선택하자.
다음의 포인트는 번뇌가 일어나지 않는 연구과제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 문제에 대한 완전한 해답은 불교 이외에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종교의 세계에서도 욕구를버리는 것, 분노를 거두는 것, 자아를 일으키지 않는 것 등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번뇌를 퇴치해서 마음을 성장시킨다고 하는 것에는 흥미가 없습니다. 번뇌를 버려버릴 목적으로 번뇌의 해독제가 되는 과제를 선택해서 그쪽으로 집중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① 도덕적인 계율은 최초의 과제
적절한 과제는 불교에 얼마든지 있습니다. 누구라도 잘 알고 있는 오계를 지키는 것이 그 하나입니다. 오계를 지키는 것에 집중해보면 반드시 인격은 향상합니다. 왜냐하면 오계에 의해 번뇌를 경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진지하게 오계를 지키면 상당한 기쁨이 생겨납니다. 집중력이 없으면 오계는 지킬 수 없습니다. 오계를 지킨다고 결정하면 집중력도 동시에 실천하게 됩니다. 그래서 훌륭한 과제입니다. 그러나 마음속에 있는 번뇌는 순조롭게 퇴치되지 않고 틈만 나면 공격을 해옵니다. 번뇌가 이기면 오계를 지키는 것은 고통이 됩니다. 번뇌에 이기면 오계를 지키는 것에 의해 기쁨이 생깁니다. 충실감도 생겨서 인격이 향상됩니다.
② 자애로부터 기쁨을
그 외에도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잘 알고 있는 자비희사의 실천은 뛰어난 방법입니다. 시작하자마자 마음의 고민, 괴로움은 줄어들고 기쁨이 나타납니다. 인격 향상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지혜가 나타나면 해탈에 이르는 일도 가능합니다.
③ 법수념의 길
붓다의 가르침을 배워 이해하는 것, 붓다의 가르침이 진리인가 아닌가를 스스로 확인해보는 일도 훌륭한 과제가 됩니다.
예를 들면 「모든 현상은 무상이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인식하는 모든 것은 무상인 것인지 살펴봅니다. 즉 무상의 마니아가 됩니다. 그러면 획기적으로 마음과 인격이 성장합니다. 지혜가 나타납니다. 무상수념이라는 방법입니다.
「산다는 것은 괴로움이다.」라고 관찰하는 고수념, 「모든 현상에는 실체가 없다.」라고 관찰하는 무아수념도 있습니다.
사람은 육체에 의존해 살아가므로 번뇌의 수렁에 빠지게 됩니다. 그래서 「육체는 부정한 것이다. 괴로움의 원인이다. 병의 둥지이다.」라고 관찰합니다. 부정수념이라고 말합니다.
사람은 누구라도 죽는 것을 두려워 합니다. 죽고 싶지 않습니다. 결코 실현되지 않는 희망인데도 그 희망을 버리기 어려워서 괴로워합니다. 그렇다면 용기를 내서 「생명인 것은 모두 반드시 죽는다.」라고 죽음을 관찰합니다. 사수념이라고 말합니다.
호흡에 집중해서 관찰하면 고도의 집중력이 나타납니다. 동시에 희열감도 일어납니다. 선정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호흡수념이라고 말합니다.
④ 불수념
한 가지 더 있습니다. 생명 중에서 붓다만큼 뛰어난 존재는 없습니다. 붓다에게는 완전한 지혜가 있습니다. 완전한 인격자입니다. 붓다에게는 사람들을 성장시키는 능력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붓다의 말은 그대로가 됩니다. 완전하게 말합니다. 말해진 말은 누구도 정정할 수 없습니다. 범천이나 신들도 붓다의 지도를 받았습니다. 이와 같은 붓다는 어떠한 인격자인가라고 관찰하는 「불수념」은 반드시 맑고 깨끗한 기쁨을 만듭니다. 마음은 성장합니다.
⑤ 무집착
이러한 다양한 방법 속에서 「모든 현상은 무상이므로, 어떠한 현상에도 집착해서는 안 된다.」라고 하는 과제는 무엇보다도 우수합니다. 마음이 「무집착」을 경험합니다. 해탈에 이르러서 윤회의 무한한 괴로움을 넘어버립니다.
모든 괴로움을 넘어 해탈에 이르는 길은 기쁨을 느끼는 것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입니다.
● 이번 포인트
• 마음의 성장에는 기쁨이 필요합니다.
• 기쁨은 자동적으로 일어나지 않습니다.
• 오욕에 의존하면 즐거움도 괴로움도 일어납니다.
• 오욕 의존의 즐거움은 살아남기 위한 자극뿐입니다.
• 번뇌는 마음의 성장을 방해합니다.
• 번뇌의 해독제가 되는 과제를 선택해서 기쁨을 만듭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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