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짠 빤냐와로 (진용)스님

아짠 빤냐와로 마하테로 스님의 사무량심 실천게송

담마마-마까 2023. 2. 11. 20:29

* 멧따(mettā, 자애)를 기르는 실천방법

 

내가 행복하기를

나의 친한 사람들이 행복하기를

살아있는 모든 중생들이 행복하기를

내가 싫어하는 사람도 행복하기를

나를 싫어하는 사람도 행복하기를

 

* 까루나(karuņā, 연민)를 기르는 실천방법

 

내가 번뇌와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나기를

나의 친한 사람들이 번뇌와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나기를

살아있는 모든 중생들이 번뇌와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나기를

내가 싫어하는 사람도 번뇌와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나기를

나를 싫어하는 사람도 번뇌와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나기를

 

* 우뻭카(upekkhā, 평정)를 기르는 실천방법

 

나에게 깨달음의 빛이 나타나기를

나의 친한 사람들에게 깨달음의 빛이 나타나기를

살아있는 모든 중생들에게 깨달음의 빛이 나타나기를

내가 싫어하는 사람에게 깨달음의 빛이 나타나기를

나를 싫어하는 사람에게 깨달음의 빛이 나타나기를

 

 

< 다툼이 있을 때의 다섯 가지 처방전 (20160304.대구) 법문교재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