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짠 빤냐와로 (진용)스님

아짠 빤냐와로 마하테로 스님의 자애 게송

담마마-마까 2022. 6. 16. 22:31

♣ 아짠 빤냐와로 마하테로 스님의 자애 게송

 

* 첫 번째, 자신에게 하는 자애게송

내가 행복하기를

나의 마음에 일어나는 고민과 괴로움이 서서히 사라지기를

나에게 괴로움을 일으키는 성냄과 질투 미움이 일어나지 않기를

대상은 항상 변하여 사라지는 것이라고 관찰할 수 있기를

지나간 시간에 사로잡히지 않기를

장래에 집착해서 고민하지 않고 불안하지 않기를

지금 내가 여기에서 해야 할 일에 집중하기를

지금 내가 여기에서 해야 할 일을 알아차리기를

 

* 다른 사람들에게 하는 자애게송

다른 사람에 대해서 자애의 마음으로 대하기를

나의 마음에 다른 이들을 차별하는 마음이 일어나지 않기를

나의 마음이 괴로운 사람과 만나도 인내할 수 있기를

나의 마음이 항상 평안하기를

나이 마음에 더러움이 서서히 사라지기를

내가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알 수 있기를

모든 현상에 대해서 집착함이 없기를

 

* 모든 삶들에 대해서

모든 생명이 나의 형제라고 생각하기를

모든 생명이 나와 평등하다고 생각하기를

모든 생명이 행복하고 평화롭기를

모든 생명에 항상 조화로움이 유지되기를

 

* 마지막에 다시 자신에게 자애게송

어느 누구와도 대립되지 않기를, 다툼이 없기를

어느 누구와도 조화롭기를

나의 자애의 마음이 모든 이들에게 두루 미치기를

 

* 경전에는 부처님이 그렇게 얘기합니다.

윤회하는 삶 속에서 나의 어머니가 아니었던 생명은 없다.

윤회하는 삶 속에서 나의 아버지가 아니었던 생명은 없다.

윤회하는 삶 속에서 나의 형제가 아니었던 생명은 없다.

윤회하는 삶 속에서 나의 자식이 아니었던 생명은 없다.

윤회하는 삶 속에서 나의 친구가 아니었던 생명은 없다.

 

 

* 다툼이 있을 때의 다섯가지 처방전 (20160304.대구) 법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