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 정진/위빳사나 수행과 알아차림

귀경계. 삼귀의 (빨리어)

담마마-마까 2013. 10. 16. 21:21


   귀 경 게 (歸敬偈 Vandanā)  


나모 따싸 바가와또 아라하또 삼마삼붓다싸 (3번)
namo 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존귀한 분, 공양 받을만한 분,
완전한 깨달음을 이루신 부처님께 경배합니다.



   삼 귀 의 (三歸依 tisaraṇā) 

 
붓당 사라낭 갓차미  buddhaṃ saraṇaṃ gacchāmi
담망 사라낭 갓차미  dhammaṃ saraṇaṃ gacchāmi
상강 사라낭 갓차미  saṃghaṃ saraṇaṃ gacchāmi

두띠얌피 붓당 사라낭 갓차미  dutiyam pi buddhaṃ saraṇaṃ gacchāmi
두띠얌피 담망 사라낭 갓차미  dutiyam pi dhammaṃ saraṇaṃ gacchāmi
두띠얌피 상강 사라낭 갓차미  dutiyam pi saṃghaṃ saraṇaṃ gacchāmi

따띠얌피 붓당 사라낭 갓차미   tatiyam pi buddhaṃ saraṇaṃ gacchāmi
따띠얌피 담망 사라낭 갓차미   tatiyam pi dhammaṃ saraṇaṃ gacchāmi
따띠얌피 상강 사라낭 갓차미   tatiyam pi saṃghaṃ saraṇaṃ gacchāmi

저는 부처님을 귀의처로 하겠습니다.
저는 가르침을 귀의처로 하겠습니다.
저는 스님들을 귀의처로 하겠습니다.

두 번째도 저는 부처님을 귀의처로 하겠습니다.
두 번째도 저는 가르침을 귀의처로 하겠습니다.
두 번째도 저는 스님들을 귀의처로 하겠습니다.

세 번째도 저는 부처님을 귀의처로 하겠습니다.
세 번째도 저는 가르침을 귀의처로 하겠습니다.
세 번째도 저는 스님들을 귀의처로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