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 정진/위빳사나 수행과 알아차림

자비관(Metta) 수행.. 용서관.. 공덕 회향..

담마마-마까 2013. 6. 22. 12:27


       자비관 수행 (Metta Bhavana)


내가 안락하고 행복하고 평화롭기를 기원합니다.

내가 안락하고 행복하고 평화롭기를 기원하는 것처럼.

모든 존재들이 안락하고 행복하고 평화롭기를 기원합니다.

 

내가 악의에서 벗어나기를 기원합니다.

내가 악의에서 벗어나기를 기원하는 것처럼

모든 존재들이 악의에서 벗어나기를 기원합니다.

 

내가 정신적, 육체적인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기원합니다.

내가 정신적, 육체적인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기원하는 것처럼,

모든 존재들이 정신적이거나 육체적인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기원합니다.

 

내가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기를 기원합니다.

내가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기를 기원하는 것처럼

모든 존재들이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기를 기원합니다.

 



             용서관


만일 내가 다른 사람에게 몸으로, 입으로 생각으로 잘못을 행했다면

내가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용서 받기를 원합니다.


나는 또한 누군가가 나에게 몸으로, 입으로, 생각으로 잘못을 행했다면,

그들이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나는 용서합니다.

 

〈 이 사람도 나와 똑같이 삶에서 고통을 겪어 알고 있다.

   이 사람도 나와 똑같이 슬픔, 외로움, 좌절을 겪어 알고 있다.

   이 사람도 나와 똑같이 행복을 찾고 있다.

   이 사람도 나와 똑같이 무언가 배우려고 하고 있다.

   이 사람도 나와 똑같이 신성이 있다. 〉




           공덕 회향

우리가 닦은 보시, 지계, 수행의 공덕을 모든 존재들에게 회향합니다.

모든 존재들과 이 공덕을 나누어, 행복하고 평화롭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