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냄에 관련된 심소로 성냄, 질투, 인색, 후회 4가지가 있다.
진심(瞋心, 성냄)에 대하여...
진에, 도사(dosa), 화냄, 분노, 혐오, 회피함, 없애려함, 질투, 후회, 인색함이
성냄에 뿌리를 두고 일어나는 마음의 작용이다.
1) 성냄은 그 효과를 상대편 보다 성낸 자신이 먼저 받는다는 특성이 있다.
자기가 가장 큰 손해를 본다.
2) 진심(성냄)은 혐오(싫어하고 미워함)가 뿌리가 되어 일어난다.
5관에 촉하는 대상이 원하지 않는 대상일 때 일어난다.
이때 알아차림으로 혐오가 제거되면 그 자리에는 성냄 대신 자애와 연민이 나타난다.
3) 진심(성냄, 혐오)은 5관을 통하여 접촉하는 대상에 집착(바라는 마음, 탐심)이 있을 때 일어난다.
그래서 성냄의 뿌리는 탐심이다.
4) 진심(성냄)의 뿌리는 인과법에 대한 무지다.
모든 것이 원인이 있어 나타나는 결과이고, 그 원인은 스스로 지은 행위가 씨앗이 되어 익어서 나타나는 것이다.
그런데도 마치 다른 사람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화를 내는 것은 인과법을 모르는 무지가 바탕에 있다.
부처님 가르침의 첫째는 화를 내지 말라는 것이다.
분노의 감정은 분노함으로서는 절대 가라앉지 않는다는 것이다.
오직 관용과 자애로 가라앉는다.
5) 瞋心으로 일어난 불선업의 마음 작용에는 후회(아쉬움), 질투, 인색함이 있다.
질투 후회 인색함이 일어날 때마다 알아차리면 그 자리에 자애와 연민의 마음이 들어간다.
그래서 성냄을 극복한 사람에게는 따뜻함과 부드러움의 향기가 있다.
*성냄(瞋. 도사 dosa) 에 대한 청정도론의 정의
특징 : 마치 두드려 맞은 독사처럼 잔인함을 특징으로 가진다.
역할 : 마치 한모금의 독처럼 퍼지는 역할을 한다.
혹은 자기의 의지 처를 태우는 역할을 한다.
나타남 : 마치 숲 속의 불처럼, 성내고 있음으로 나타난다.
가까운 원인 : 마치 기회를 포착한 원수처럼, 성을 낼 대상이 가까운 원인이다.
이것은 독소가 섞인 오줌과 같다고 알아야 한다.
* 질투 (잇사. issa) -남의 잘된 것을 시샘하는 것이고 나의 잘된 것을 나누어 가지지 않는 것을 말한다.
특징 : 타인의 성공을 시기하는 특징을 가진다.
역할 : 그것을 좋아하지 않는 역할을 한다.
나타남 : 혐오함으로 나타난다.
가까운 원인 : 타인의 성공이 가까운 원인이다. 그것은 족쇄로 보아야 한다.
* 인색 (맛차리아. macchariya) - 나의 잘된 것을 나누지 않음을 말한다.
특징 : 이미 얻었거나 얻게 될 자기의 성공을 숨기는 특징을 가진다.
역할 : 다른 사람과 그것을 나누어 가지는 것을 참지 못하는 역할을 한다.
나타남 : 움츠림으로, 또는 쓰디쓴 상태로서 나타난다.
가까운 원인 : 자기의 성공이 가까운 원인이다.
이것은 정신적인 추한 꼴로 보아야 한다.
* 후회 (꾹꿋짜. kukkucca) -지나간 일에 대한 근심걱정이나 뉘우침으로 안달복달하는 마음 상태.
해탈 열반에 장애가 되는 후회다. 禪을 방해한다.
특징 : 나중에 속을 태우는 특징을 가진다.
역할 : 좋은 일을 행하지 않은 것과 나쁜 일을 행한 것을 슬퍼하는 역할을 한다.
나타남 :뉘우침으로 나타난다.
가까운 원인 : 행하고 행하지 않음이 가까운 원인이다.
노예의 근성과 같다고 보아야 한다.
언뜻 보면 후회는 불선업이 아닌 것 같지만 불선업이다.
후회와 비슷한 반성은 되돌아 보아 다음에 반복하지 않으려는 것으로 필요한 것이지만,
반성을 넘어서 후회를 하는 것은 아쉬워하는 것으로 불선업이다.
그 바탕에는 성냄과 욕망이 깔려있다.
한국명상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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