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 정진/불교 입문. 경전

파멸경(Parābhavasutta) - snp1:6.

담마마-마까 2016. 3. 9. 19:44


"파멸경"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세존께서 사왓티시의 제따바나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계셨다.

그때 어떤 하늘사람이 깊은 밤중에 아름다운 빛으로 제따바나를 두루 밝히며 세존께서 계신 곳으로 찾아왔다.

가까이 다가와서 세존께 예배를 올리고 한쪽으로 물러섰다.

한쪽으로 물러서서 그 하늘사람은 세존께 시로써 여쭈어 보았다.


(해설) 자비경과 함께 파멸의 경은 초기경전인 숫따니빠따에 나옵니다.

쇠퇴하고 멸망하는 12가지 파멸의 원인을 설합니다.

파멸은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자신과 관련되는 사람들을 괴로움에 빠트리고 가정과 사회에 피해를 주는 것입니다.

특히 수행자라면 그 파장은 매우 큽니다.


2. [하늘사람]“저희는 파멸하는 사람에 대해서 고따마께 여쭈어 보겠습니다.

파멸에 이르는 문은 어떤 것입니까?

세존께 그것을 묻고자 이렇게 찾아 왔습니다.”


 (해설) 고따마는 붓다를 이르는 호칭입니다.

파멸의 문이란 탐욕에 의한 단절과 성냄의 표현인 충돌에 의한 살상과 상해를 말합니다.

탐욕과 성냄의 배경에는 모든 존재의 상호의존의 진리를 모르는 무지에서 비롯됩니다.

,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의 삼독이 파멸에 이르게 하는 문이 되는 것입니다.


3. [세존]“번영하는 사람도 알아보기 쉽고, 파멸도 알아보기 쉽습니다.

가르침을 사랑하는 사람은 번영하고, 가르침을 싫어하는 사람은 파멸합니다.”


(해설) 모든 존재는 부분이 전체이고 전체가 부분이므로 부분과 전체는 분리되어 있지 않다는 진리의 가르침을 이해하고 사랑할 때, 세상을 보는 눈이 대립과 투쟁에서 서로 화합하고 감사하고 다투지 않습니다.

마치 일상생활에서 서로 사랑할 때, 우유와 물처럼 융화하는 눈으로 바뀌며 가정과 가문과 단체, 또는 사회 국가가 번영합니다.

반대로 가르침을 싫어하는 사람은 탐욕의 단절과 성냄으로 대립하고 감사할 줄 모릅니다.

물과 기름같이 원수지간이 되어 스트레스와 피로감이 쌓여가고 결국 파멸의 문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4.[하늘사람]“잘 알겠습니다. 옳은 말씀입니다. 이것이 첫째 파멸입니다.

 세존이시여, 둘째 것을 말씀해 주십시오.

파멸의 문은 무엇입니까?”


[세존]“참다운 사람이 아닌 사람들을 사랑하고, 참다운 사람을 사랑하지 않으며, 나쁜 사람이 하는 일을 즐기면, 그것이야말로 파멸의 문입니다.”


(해설) 우리의 삶은 관계 속에 있습니다.

사람들과 동식물 그리고 자연과 우주와 관계를 맺고 그것과 어울립니다.

저열한 경향을 가진 자들은 저열한 경향을 가진 자들과 관계를 맺습니다.

탁월한 성향을 가진 자들은 탁월한 성향을 가진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끼리 어울린다는 뜻입니다.

사랑이란 모든 존재의 상호관계성을 회복하는 무소유의 뜻이 있습니다.

특히 5(도덕성)를 지키는 이들이나 나아가 명상수행하는 수행자나 깨달음에 이른 성자와 가까이 하지않고 사랑하지 않는다면 파멸의 길로 간다는 것입니다.


5. [하늘사람]“잘 알겠습니다. 옳은 말씀입니다. 이것이 둘째 파멸입니다.

세존이시여, 셋째 것을 말씀해 주십시오.

파멸의 문은 무엇입니까?”


[세존]“수면에 빠지는 버릇이 있다면.


(해설) 세 번째의 파멸의 문에는 졸음과 교제를 즐김과 게으름과 분노가 있음을 설합니다.

이 가운데 졸음은 가고 서고 앉고 눕는 등 일상생활에서 조는 습관을 말합니다.

나쁜 습관은 고치기 어렵습니다.

특히 졸음은 의식의 명료성을 해치는 것이므로 사리분별을 하지 못하게 하고 사회생활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진리를 이해하여 속박에서 벗어나게 하는 지혜를 장애합니다.

이것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깨어있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하루 세 번씩 반성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걸으면서 발바닥 감각을 알아차리는 연습, 또는 찻잔이나 컵을 잡으러 가고 만지고 들고 놓을 때, 오는 느낌을 알아차림하여 순간순간 변하는 느낌을 놓치지 않는 훈련을 반복하면 습관을 바꾸고 의식을 깨우고 졸음의 습관을 고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바로 내면을 보는 명상하는 방법입니다.


5-1. 교제를 즐기는 버릇이 있고,

 

(해설) 교제를 즐기는 버릇은 사람들을 자주 만나고 잡담을 즐기는 사람을 말합니다.

지나치면 파멸의 길로 들어서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을 성찰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기 때문에 비난이나 칭찬에 약하고 자기의 생각이나 감정을 절제하지 못하는 불행을 가져오는 현상이 생깁니다.

우리는 생노병사하는 무상한 존재임을 자각하고 자주 붓다의 가르침에 귀 기울이고 사유해야 합니다.

특히 명상하는 수행자라면 삶과 죽음이 없는 도리를 깨치는 데에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합니다.


5-2. 정진하지 않고, 나태하며,


(해설) 나태하거나 게으른 것은 파멸의 문입니다. 정진이 약입니다.

 정진은 나태하고 게으른 습성을 바꾸어 줍니다.

정진한다는 것은 인생은 멈추지 않고 연습이 없음을 알아 남을 위해 베풀어 탐욕을 줄이고, 계율을 잘 지켜 생명을 보호하고, 인욕 할 줄 알고, 모든 것이 무상하게 변함을 아는 것입니다.

소중한 것이 변하므로 괴롭고 괴롭기 때문에 자아가 없다는 무아의 이치에 맞게 정신을 쓰는 것입니다.

고통의 원인인 생긴 번뇌는 줄어들고 생기지 않는 번뇌는 길이 생기지 않고, 고통을 구제하는 선한 생각은 자라고 생기지 않는 선한 생각이 생기는 것입니다.


5-3. 화를 잘 낸다면, 그것이야말로 파멸의 문입니다.”


(해설) 화를 내는 것은 파멸로 가는 길입니다.

화를 내는 것도 악업임을 자각해야합니다.

분노를 극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분노 없음의 경에는 분노가 자신을 이기게 하지 말고, 분노하는 자에게 분노를 돌려주지 마라.’라고 설하고 있습니다.

 화의 감정이 올라오면 화내는 자가 누구인가라고 반문하는 것입니다.

분노가 나 자신을 이기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상대에게 분노를 돌려주어 또 다른 화를 키우게 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화를 다스리고 파멸의 문에 들어가지 않는 방법입니다.


6. [하늘사람]“잘 알겠습니다. 옳은 말씀입니다. 이것이 셋째 파멸입니다.

세존이시여, 넷째 것을 말씀해 주십시오.

파멸의 문은 무엇입니까?”


[세존]“자기는 풍족하게 살면서도, 늙게 되어 젊음을 잃은 부모를 돌보지 않는다면, 그것이야말로 파멸의 문입니다.”


(해설) 부모는 자식의 태어남을 기뻐하고, 잘 자라기를 바랍니다.

붓다께서 길을 가시다가 한 무더기의 뼈에 예배하시고는 이 한 무더기의 뼈는 혹시 나의 전생의 부모님의 뼈일 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나를 낳아주시고 길러주신 은혜를 잊어버리는 것은 곧 자신의 뿌리를 부정하는 것입니다.

요즘 사회의 단면에는 부모의 은혜를 잊는 예도 보입니다. 그 길은 파멸의 문으로 들어가는 것이지요.


7. [하늘사람]“잘 알겠습니다. 옳은 말씀입니다. 이것이 넷째 파멸입니다.

세존이시여, 다섯째 것을 말씀해 주십시오.

파멸의 문은 무엇입니까?”


[세존]“성직자나 수행자, 혹은 다른 걸식하는 이를 거짓말로 속인다면, 그것이야말로 파멸의 문입니다.”


(해설) 거짓말은 자기 이익을 위하거나 진실을 외면하고 자기의 잘못을 숨기는 것입니다.

그 때문에 숨긴 사실이 드러날까 두려운 것이며 오히려 원한이 나날이 깊어집니다.

미래의 삶에서도 마찬가지이며 반드시 괴로움과 슬픔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러나 거짓말을 하지 않으면 원한과 두려움이 사라집니다.


8. [하늘사람]“잘 알겠습니다. 옳은 말씀입니다. 이것이 다섯째 파멸입니다.

세존이시여, 여섯째 것을 말씀해 주십시오.

파멸의 문은 무엇입니까?”


[세존]“엄청나게 많은 재물과 황금과 먹을 것이 있는 사람이 혼자서 맛있는 것을 먹는다면, 그것이야말로 파멸의 문입니다.”


(해설) 재물과 의식주가 풍부한 사람이 남에게 베풀지 않는다면 그 탐욕과 이기심은 자신을 파멸의 문으로 인도하는 것입니다.

탐욕과 이기심은 단절을 가져오고 파괴의 성냄과 파탄을 불러옵니다.

당연히 마음이 행복하거나 편안하지 않습니다.

베풀면 몸과 마음이 가벼워지고 기쁨이 생깁니다.

베풂은 나의 생명은 다른 이의 생명에 의해 존재함을 아는 연기실상을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이것이 파멸의 문을 봉쇄하는 길입니다.


9. [하늘사람]“잘 알겠습니다. 옳은 말씀입니다. 이것이 여섯째 파멸입니다.

세존이시여, 일곱째 것을 말씀해 주십시오.

파멸의 문은 무엇입니까?”


[세존]“혈통에 자부심이 강하고, 재산을 자랑하며, 가문을 뽐내고, 자기의 친지를 멸시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파멸의 문입니다.”


(해설) 혈통과 재산과 가문이 영원할 것처럼 생각하고 그것으로 자기의 자아로 삼고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며 우열을 가린다면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여러 가지 다른 음식이 배속에 들어가면 똑같이 소화가 되듯이 사람은 인종과 문화와 국가가 달라도 다 같은 사람입니다. 누구나 똑같이 반드시 태어나고 늙고 병들고 죽습니다.

모든 것은 무상입니다.


10. [하늘사람]“잘 알겠습니다. 옳은 말씀입니다. 이것이 일곱째 파멸입니다.

세존이시여, 여덟째 것을 말씀해 주십시오.

파멸의 문은 무엇입니까?”


[세존]“여색에 미치고 술에 중독되고 도박에 빠져있어, 버는 것 마다 없애버리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파멸의 문입니다.”


(해설) 여색과 도박에 빠지고 술에 중독되는 것은 경제적 손실은 물론 가정파탄과 정신적인 공황상태를 몰고 옵니다. 현재의 삶에서도 앞으로의 삶에서도 원한과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며 마음속에 괴로움과 슬픔만을 남깁니다.


11. [하늘사람]“잘 알겠습니다. 옳은 말씀입니다. 이것이 여덟째 파멸입니다.

세존이시여, 아홉째 것을 말씀해 주십시오. 파멸의 문은 무엇입니까?”


[세존]“자기 아내로 만족하지 않고, 매춘부와 놀아나고, 남의 아내와 어울린다면, 그것이야말로 파멸의 문입니다.”


(해설) 삿된 음행은 다음과 같은 불길한 조짐이 따릅니다.

1) 불친절한, 적개심을 품은 사람들이 가까이 끼어든다.

2) 수많은 적과 원수를 만들게 된다.

3) 노력에 비해 보상과 수입이 턱없이 적다.

4) 마음의 평화와 행복감이 사라진다.

5) 창피와 모욕을 수없이 감당해야 한다.

6) 오관에 장애를 일으키거나 인격적 결함이 두드러지게 눈에 띈다.

7) 자잘한 근심걱정이 떠날 날이 없다.

8) 정든 사람과는 헤어지게 된다.


12. [하늘사람]“잘 알겠습니다. 옳은 말씀입니다. 이것이 아홉째 파멸입니다.

세존이시여, 열 번째 것을 말씀해 주십시오.

 파멸의 문은 무엇입니까?”


[세존]“젊은 시절을 지난 남자가 띰바루 열매 같은 가슴의 젊은 여인을 유인하여 그녀를 질투하는 일로 잠 못 이룬다면, 그것이야말로 파멸의 문입니다.”


(해설) 띰바루는 나무 이름입니다. 시기질투는 상대의 잘되는 것을 참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 결과 배가 아프거나 창자가 꼬인다.’라고 합니다.

상대를 파괴하고 자신을 파괴시키는 부정적인 감정입니다.


13. [하늘사람]“잘 알겠습니다. 옳은 말씀입니다. 이것이 열 번째 파멸입니다.

세존이시여, 열한 번째 것을 말씀해 주십시오.

파멸의 문은 무엇입니까?”


[세존]“술에 취하고 재물을 낭비하는 여자나 그와 같은 남자에게 실권을 맡긴다면, 그것이야말로 파멸의 문입니다.”

 

(해설) 쾌감을 위한 술, 담배, 마약을 수용하는 사람에게는 다음과 같은 불편한 결과가 따릅니다.

1) 자신의 행위에 대한 판단기준이 흐려진다.

2) 게으름, 나태, 무기력증에 빠진다.

3) 건망증과 숙취(미칠 지경에 까지도 갈 수 있다. 혹은 미친 몸으로 다시 태어난다.)

4) 친절과 봉사를 받았음에 대한 감사의 결여.

5) 도덕적 수치심이나 겁이 없어진다(철면피).

6) 불건전한 행위나 함정에 빠져들기 쉽다.


14. [하늘사람]“잘 알겠습니다. 옳은 말씀입니다. 이것이 열한 번째 파멸입니다.

세존이시여, 열두 번째 것을 말씀해 주십시오.

파멸의 문은 무엇입니까?”


[세존]“왕족의 집안에 태어나더라도, 권세는 작은데 욕망만 커서, 이 세상에서 왕위를 얻고자 한다면, 그것이야말로 파멸의 문입니다.”


(해설) 욕망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이익이 될 수 있고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마치 칼로 요리하면 가족에게 이익을 주는 착함이 되나 그 칼로 사람에게 상해를 입히면 악이 됩니다.

그러나 그 칼은 선도 악도 아닙니다. 단지 쓰는 사람의 욕망에 따라 달라지는 것입니다.

욕망의 양면성을 긍정적으로 선택함이 지혜입니다.


15. “세상에는 이러한 파멸이 있다는 것을 고귀하고 현명한 사람은 통찰을 갖추고 살펴서, 행복의 세계에 이릅니다.”


(해설) 우리자신에게는 술 취한 코끼리 같은 마음이 있습니다.

이 거칠고 마음대로 하려는 마음을 잘 길들여야합니다.

12가지 파멸의 문을 기억하여 파멸의 길로 가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좋은 방법으로는 파멸의 경을 독송하는 것 또는 명상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훈련 등은 자제력을 가지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순간의 마음이 인생을 좌우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