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공부/한의학. 보익본초

오운육기의 운행과 추산

담마마-마까 2016. 5. 24. 11:30

*** 오운의 운행과 추산

 

** 오운의 추산

오운은 토운, 금운, 수운, 목운, 화운 으로 오행을 태세의 천간 즉 년간에 배합 운용하여 세운과 각 계절의 기후변화에 대한 상변(: 정상적인 기후변화, : 비정상적 기후변화)을 분석 설명하는 것이다.

오운의 추산에는 대운과 주운, 객운의 추산이 있다.

 

* 大運의 추산

대운은 세운 또는 중운이라고도 하며, 그 해의 전반적인 기후변화와 인체 장부작용의 대체적인 정황을 설명할 수 있으며, 동시에 객운을 추측하는데 기초가 된다.

대운의 추산은

첫째, 천간오운화에 따라 변화된 오행으로 판단하여 결정한다.

 천간오운화오행 : 갑기합토, 병신합수, 무계합화, 을경합금, 정임합목

둘째, 천간의 음양을 따라 양간이면 태과의 해로, 음간이면 불급의 해로 판단하는데, 예외의 경우로 태과불급이 없는 평기의 해도 있다.

) 1984년 갑자년은 토태과 운이 일 년의 기후를 주관한다. 또한 습한 기후로 인해 비위계통의 소화기 질병을 주의해야 한다.

 

+ 太過不及

한 해 기화의 성질을 결정하는 핵심은 대운이다.

- 기의 해에는 모두 토운이 주관

토기가 태과하면 비와 습기가 유행하게 되는데 이는 본기가 지나친 것이다.

토기가 불급하면 바람이 크게 유행하는데, 이는 본기가 쇠약하여 목기가 승한 것이다.

 

- 신의 해에는 모두 수운이 주관

수기가 태과하면 찬 기운이 유행하게 되는데 이는 본기가 지나친 것이다.

수기가 불급하면 습기가 크게 유행하는데, 이는 본기가 쇠약하여 토기가 승한 것이다.

 

- 계의 해에는 모두 화운이 주관

화기가 태과하면 무더운 기운이 유행하게 되는데 이는 본기가 지나친 것이다.

화기가 불급하면 찬 기운 크게 유행하는데, 이는 본기가 쇠약하여 수기가 승한 것이다.

 

- 경의 해에는 모두 금운이 주관

금기가 태과하면 건조한 기운이 유행하게 되는데 이는 본기가 지나친 것이다.

금기가 불급하면 무더운 기운이 크게 유행하는데, 이는 본기가 쇠약하여 화기가 승한 것이다.

 

- 임의 해에는 모두 목운이 주관

목기가 태과하면 바람이 유행하게 되는데 이는 본기가 지나친 것이다.

목기가 불급하면 건조한 기운이 크게 유행하는데, 이는 본기가 쇠약하여 금기가 승한 것이다.

 

태과지년은 때가 되지 않았는데 기운이 미리 온 것이고,

불급지년은 때가 이미 되었는데도 아직 제 기운이 오지 않은 것이다.

따라서 태과의 해에는 각 운의 기운이 대한의 절기 이전에 미리 오게 되고, 불급의 해에는 각 운의 기운이 대한의 절기 이후에 오게 된다.

 

평기(平氣)의 해에는 오운의 기가 평화로워서 큰 변화가 없어 평기라 한다.

 

태과불급의 해라 하더라도 운과 기의 관계에 의해서 평기가 되는 경우도 있다.

평기는 운과 운, 운과 세지, 운과 기의 상합에 있어서 운이 억제를 당하거나 도움을 받는 기운을 만나게 되면 태과도 불급도 아닌 평기가 된다.

 

- 운이 태과이지만 기의 억제를 받을 때: 해당 년의 대운지기가 태과하더라도 사천지기에 피극되어 태과의 운기가 평기를 이룬 경우. 무진. 무술. 경자. 경오. 경인. 경신의 6

 

- 운이 불급이지만 기의 도움을 받는 경우: 해당 년의 대운지기가 불급하더라도 사천지기 또는 년지가 오행속성의 대운과 같아서 도움을 받아서 불급의 운기가 평기를 이룬 경우.

 

사천지기의 오행속성이 대운과 같은 해 을묘(金金). 을유. 정사(木木). 정해. 기축(土土). 기미,

년지의 오행속성이 대운과 같은 해정묘(木木). 계사(火火). 신해의 9년이다.

 

- 운과 운의 상합은 해당 년의 대운과 새로운 운이 교체하는 일시인 대한일의 월간 일간 시간이 천간상합이 되어 평기를 이루는 경우로 干德符라 한다.

)1931년은 辛未년인데 水運불급이 되고 운이 교체되는 대한일은 121일로 이 날의 간지는 丙子이다.

 

년간 과 일간인 은 함께 에 속하고 병화는 양수가 되어 수운 태과가 되므로 불급인 신운은 태과인 병운의 도움을 받아 평기가 된다.

 

 

* 主運의 추산

주운은 매년 각 계절 반복되는 정상적인 기후의 운기로 크게 질병으로 작용하지 않는다.

 

일 년 오운계 중의 기후 변화는 일정한 규칙이 있다.

주운의 추산은 1년을 五步로 나누어 운행되는데, 1년은 36524각으로 오운의 한 운이 계절을 주관하는 시간은 각각 735각으로, 매년 대한일에서 부터 목운으로 시작하여 화운은 춘분후 13일 만에 일어나는데 각 년마다 시간상으로 약간씩 차이가 있다.

초운은 목운, 2운은 화운, 3운은 토운, 4운은 금은, 5운은 수운으로 진행되며, 주운의 차례는 고정되어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운기상의 기후 변화는 항상 오행속성에 의하므로 봄에는 따뜻하고 바람이 많으며, 여름에는 뜨겁고 더위가 많으며, 장하에는 습이 많고 무더우며, 가을에는 서늘하고 메마르며, 겨울에는 추위가 심한 기후변화가 있게 된다.

 

* 주운입절

주운이란 연중오운을 말하는 것이니 1년을 5단계로 구별한 정상적인 기후의 진행을 말한다.

1() : 대한일부터 시작하여 입춘,우수,경칩,춘분(대한은 양력 121일경)

2() : 청명, 곡우, 입하, 소만(청명은 양력 45일경)

3() : 망종, 하지, 소서, 대서(망종은 양력 66일경)

4() : 입추, 처서, 백로, 추분, 한로, 상강(입추는 양력 88일경)

5() : 입동, 소설, 대설, 동지, 소한(입동은 양력 11월 8일경)

 

* 주운의 절후(양력)

초운(목운): 대한에서 춘분 후 13일 까지(1 21일경 ~ 4 2일경)

이운(화운): 춘분 후 13일에서 망종 후 10일 까지(4 2일경 ~ 6 15일경)

삼운(토운): 망종 후 10일 부터 처서 후 7일 까지(6 15일경 ~ 8 29일경)

사운(금운): 처서 후 7일 부터 입동 후 4일 까지(8 29일경 ~ 11 10일경)

오운(수운): 입동 후 4일 부터 대한 앞 까지(11 10일경 ~ 1 21일경)

 

 

* 客運의 추산

객운은 매년 각 계절중에 일어나는 이상 기후변화를 말하는 것으로 인체의 적응력에 변화를 주어 질병으로 작용한다.

이상기후는 10년을 주기로 변하며 변하는 것이 일시적으로 마치 손님이 왔다갔다 하는 것과 같아서 객운이라 한다.

 

객운의 추산은 매년 한 해 대운의 기초 위에서 진행된다.

대운을 초운으로 하여 역시 오행의 상생순서로 5보씩 각각 735각을 차지하며, 기산하는 交司 교사시각은 주운과 같다.

, 객운을 추산하는 경우 태과지년은 초운에서 대한 전13(17일경),

불급지년은 대한 후 13(23일경)에 운기가 들어온다.

과앙지육년(운이 태과지만 기의 억제 받을 때)인 무진 무술 경인 경신 경오 경자 6년과

과불급득조(운이 불급이지만 기의 도움 받을 때)가 되는 기축 기미 을유 신해 계사 정묘 6년은 평기의 해로 운기가 대한일에 입절한다.

 

초운 이후 이운부터는 주운의 입절과 같게 추산한다.

대운을 근거로 초운을 구한 뒤 상생으로 5운을 계산하면 된다.

) 경인년의 객운은 을경화금에 의해 대운이 금운태과이므로 초운을 금운으로 시작해서 차례로 수운, 목운, 화운, 토운의 순서로 진행되며 각가 735각의 기간 동안 그 오행속성에 따른 기후변화를 나타내게 된다.

 

* 객운 입절 (체질을 감별할 때는 객운을 위주로 계산)

객운은 연중 오운과 기후의 이상변화를 설명한 것

1() : 대한일부터 시작하여 입춘,우수,경칩,춘분(대한~청명전 4일까지)

2() : 청명전 3일부터, 곡우, 입하, 소만(청명전 3~망종후 2일까지)

3() : 망종후 3일부터, 하지, 소서, 대서(망종후 3~입추후 2일까지)

4() : 입추후 3일부터, 처서,백로,추분,한로,상강(입추후 3~입동후 8일까지)

5() : 입동후 9일부터, 소설, 대설, 동지, 소한(입동후 9~대한전까지)

 

* 대운은 1년 전체의 기후 및 인체의 총괄적인 정황을 설명하며,

주운은 1년 각 계절의 기후 및 인체의 일반적인 정황을 설명하며,

객운은 1년 중 각 계절의 이상기후 및 인체변화의 특수적 정황을 설명한다.

이들 셋의 관계는 대운이 가장 중요하고, 그 다음이 객운이며, 주운은 매년 같다.

 

 

# 각(刻) 1일을 100각으로 기준한 물시계의 시간단위. 하루가 100각이 된다.

1달에서 5일을 1, 3후를 1,  15일이 1기가 되고, 1년은 24절기가 된다.

 

# 24절기 1년의 기후변화를 살펴 양력에 근거하여 매 절기마다 15일씩 24개의 마디로 나눈 것을 말한다.

24절기는 춘분점(태양이 남쪽에서 북쪽으로 향해 적도를 통과하는 점)부터 태양이 움직이는 길인 황도를 따라 동쪽으로 15° 간격으로 24개의 점을 정했을 때 태양이 각 점을 지나는 시기를 말한다. 즉 절기는 태양의 황경이 15° 움직일 때마다 바뀐다. 0°춘분, 15°청명, 90°하지, 180°추분, 270°동지

 

입춘을 비롯한 홀수 번째 절기들은 절()로서 매달 초순 4~8일경에 들고,

우수를 비롯한 짝수 번째 절기들은 중()으로 매달 중순 19~23일경에 든다.

節氣는 소한16, 입춘2.4 경칩3.5 청명4.5 입하5.5 망종6.5 소서7.7 입추8.7 백로9.7 한로10.8 입동11.7 대설12.7

中氣는 대한121, 우수2.18 춘분3.20 곡우4.20 소만5.21 하지6.21 대서7.23 처서8.23 추분9.23 상강10.23 소설11.22 동지12.22

이 되는 절기 즉 中氣는 음력 열두 달의 이름을 정하는 절기이며, 우수가 드는 달이 음력 1월이며 처서가 드는 달이 음력 7월 등과 같다.

 

 

*** 육기의 추산

六氣풍 열 화(서) 습 조 한의 여섯 가지 기후의 총칭이다. 육기의 배열순서는 일반적으로 풍한서습조화 인데 그와 다르게 풍열화습조한으로 한 순서는 오행의 상생순서에 따른 배열로 소문.육미지대론에 서술되어 있다.

육기의 기후상의 변화는 천지 음양의 진퇴소장과 오행의 작용으로 생겨난 것이다.

고대인들은 육기가 자연계에 미치는 현상을 삼음삼양으로 표현하였다. 일 년의 오행의 운행과정을 삼음삼양으로 나누어 궐음(1) 소음(2) 태음(3) 소양(1) 양명(2) 태양(3)으로 표현하며, 육기인 풍, 군화, 상화, , , 한과 배합하였다.

따라서 삼음삼양은 육기가 변화한 것으로 육기를 활용할 때에는 궐음풍목, 소음군화, 태음습토, 소양상화, 양명조금, 태양한수로 배합하여 육기로 표현하고, 이를 태세의 십이지와 배합하고 연월일시, 오행 및 방위를 연계하여 기후의 비정상적인 변화를 예측한다.

 

육기화오행은 태세의 십이지와 삼음삼양, 육기를 배합한 것으로 사해궐음풍목, 자오소음군화, 축미태음습토, 인신소양상화, 묘유양명조금, 진술태양한수로 배속된다.

 

육기에는 主氣客氣 客主加臨의 세 종류가 있다.

주기는 상도(일정하여 변하지 않는 법칙)를 설명하는데 이용하고,

객기는 변화를 설명하는데 활용한다.

객주가임은 객기가 주기위에 가해져 임하는 것으로 주기에 객기를 짝지운 뒤 주기와 객기의 관계를 오행으로 해석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기후의 복잡한 변화를 진일보하게 분석해낼 수 있다.

 

육기의 추산은 일년을 육보로 나누어 대한일 交司時부터 기산하며, 각 기가 24절기 중 4절기 동안(1: 6087.5)을 주장한다.

初之氣는 대한부터 춘분까지, 二之氣는 춘분부터 소만까지, 三之氣는 소만부터 대서까지, 四之氣는 대서부터 추분까지, 五之氣는 추분부터 소설까지, 六之氣는 소설부터 다음 해 대한까지 각각 주장한다.

주기와 객기의 입절은 동일하다.

 

(1) 주기(主氣)

주기는 일 년 중 한 시기를 주관하는 기로서 주운과 같이 매년 각 계절 기후의 정상적인 변화로 해마다 일정하여 변하지 않는다.(1년간의 정상적인 기후를 말한다.) 1년을 6087각 반으로 6등분하여 1지기(一之氣)라고 한다.

 

주기의 추산은 육기를 일년간 육보로 나누어 오행의 상생순서로 풍목 군화() 상화() 습토 조금 한수의 순서로 배열하여 진행되는데, 각 주기마다 1보씩 6087각 반의 기간을 주장한다.

 

이러한 현상은 매년 일정하게 반복되어 춘하추동 사계절의 뚜렷한 기후변화를 형성하게 되며, 각 기가 주관하는 1보의 기후의 특징은 그 시기와 연관되는 오행의 성질과 일치한다.

예를 들어 풍기가 주관하는 1보에는 의 특성을 나타내는 기후가 나타난다.

 

1(厥陰風木) : 대한, 입춘, 우수, 경칩/대한(양력 121)부터 춘분까지

2(少陰君火) : 춘분, 청명, 곡우, 입하/춘분(양력 320)부터 소만까지

3(少陽相火) : 소만, 망종, 하지, 소서/소만(양력 521)부터 대서까지

4(太陰濕土) : 대서, 입추, 처서, 백로/대서(양력 721일경)부터 추분까지

5(陽明燥金) : 추분, 한로, 상강, 입동/추분(양력 921일경)부터 소설까지

6(太陽寒水) : 소설, 대설, 동지, 소한/소설(양력 1121일경)부터 대한까지

-- 객기 입절도 날짜는 동일하므로 중요하다.

 

(2) 객기(客氣) : 일년 중의 기후 변화를 설명하는 것

객기는 일 년 각 계절 기후의 비정상적인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특수정황을 설명한다. 비정상적인 변화에도 일정한 규칙이 있지만 매년 변하는 것이 마치 손님의 왕래처럼 일정하지 않기에 객기라 한다.

객기는 삼음삼양. 육기. 십이지. 오행 배속이 된 육기화오행으로, 삼음삼양의 순서에 따라 배열하고, 주기와 같이 매 기마다 1보가 6087.5각의 기간을 주장하며,

해당 육기의 오행 속성에 따른 기후 변화를 나타낸다.

 

(3) 사천사지(司天司地) / 사천과 재천(司天在天) : 객기의 변화를 설명하는 것으로, 태양계주변(대기중)의 기후를 사천(司天), 지표면의 기후를 사지(在天)라고 한다.

) 갑술년의 ()이 사천이며, 갑술년의 태양계 주변은 한수(寒水)가 많다는 뜻이다. 갑술년의 술()한수(寒水)가 사천이면 사지(재천-在天)는 축미(丑未)습토(濕土)가 되어 지표면의 습기가 많아 사람들 피부의 습도도 많아져서 혈액순환의 장애가 나타난다.

갑술년(甲戌年) 1994625일의 육기 산출 : ()으로는 오운을 결정하는 것이고, ()로써 육기를 결정한다.

司天在天은 객기와 관련된 용어로 일 년 전체의 기를 주관하는데, 위에는 사천이 있고 반대쪽 아래에는 재천이 있다.

 

사천지기는 상반년의 기후변화를 주장하고, 재천지기는 사천지기와 음양이 반대되는 것으로 하반년의 기후변화를 주장한다.

객기는 년지에 근거해서 추산하는데 객기의 진행순서는 해당 년의 사천과 재천에 의해 결정된다.

 

사천과 재천은 매년 年支에 삼음삼양과 육기를 배합하여 육기화오행으로 추산하는데, 육기의 매 년 육보의 배열순서는 그 해의 사천과 재천에 의해서 결정된다. 그 해의 사천지기는 제3지기가 되고, 재천지기가 종지기가 된다. 따라서 나머지의 객기는 사천.재천의 기를 기준으로 삼음삼양의 순서를 따라 추산하면 된다.

사해궐음풍목, 자오소음군화, 축미태음습토, 인신소양상화, 묘유양명조금, 진술태양한수

 

) 辛卯年 묘유양명이 사천하고 자오소음이 재천하므로 묘유양명은 3지기가 되고, 자오소음은 종지기가 된다. 재천의 좌간기인 태음습토가 초지기가 되고, 소양상화가 2지기, 태양한수가 4지기, 궐음풍목이 5지기가 된다.

 

궐음은 풍기(바람)를 대표하므로 궐음이 사천이면 풍기가 그 해를 주관하고,

소음은 열기(더움)를 대표하므로, 소음이 사천이면 열기가 그 해를 주관하며,

태음은 습기(습함)를 대표하므로 태음이 사천이면 습기가 그 해를 주관하고,

소양은 화기(뜨거움)를 대표하므로 소양이 사천이면 화기가 그 해를 주관하며,

양명은 조기(건조함)를 대표하므로 양명이 사천이면 조기가 그 해를 주관하고,

태양은 한기(추움)를 대표하므로 태양이 사천이면 한기가 그 해를 주관한다.

 

* 객주가임

객은 객기이고, 주는 주기로서 매년 일정하지 않은 객기가 주기의 위에 더해져 기화의 변화를 발생시키는 것을 객주가임이라 한다.

객기의 사천 재천 사간기는 6년에 한번씩 오는 것이 일반규칙이지만 특수상황이 일어나면 사천재천의 기가 일반규율에 의해 돌지 않는 경우가 있다.

항상 움직이면서 한 곳에 머무르지 않는 객기가 고요하게 한 자리를 지키는 주기에 더하여지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객기의 승강이 정상을 잃게 되어 일반규율에 의해 돌아가지 못하게 되면 이상 현상이 속출한다.

 

객주가임의 정황은 상득과 불상득 및 순역의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相得은 주기와 객기가 상동하거나 상생하거나 객기가 주기를 상극하는 경우이며,

不相得은 주기가 객기를 극하는 경우이다.

은 객기가 주기를 극하거나, 하거나, 군화가 상화의 위에 하면 모두 순이 되고,

은 주기가 객기를 극하거나, 자가 모의 위에 임하거나, 상화가 군화의 위에 임하면 역이 된다.

역에 해당하는 객기는 이상기후 속출, 인체 질병 발생..

() 主克客 子臨母位 相火臨君火
객기 축미 태음습토 진술 태양한수 인신 소양상화
주기 사해 궐음풍목 묘유 양명조금 자오 소음군화

 

 

* 운기상합

운과 기의 성쇠 : 그 해의 기후변화의 상변을 분석 예측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운과 기를 결합시켜서 고려해 보아야만 한다.

운과 기의 성쇠는 대운과 사천지기의 오행속성상의 생극관계로 판단한다.

 

° 陽運의 해에는 모두 태과가 되고

1. 기가 운을 생하여 돕거나(기생운. 순화),

2. 운이 기를 극하여 횡격하거나(운극기. 불화),

3. 운이 기를 생하여 항성하거나(운생기. 소역),

4. 운기동화의 경우 등

 

° 陰運의 해에는 모두 불급이 되며

1. 기가 운을 극하여 억압되거나(기극운. 천형)

2. 운이 기를 극하는 것(운극기. 불화)

3. 운이 기를 생하여 유산되는 경우(운생기. 소역)

 

° 모두 평기가 되는 해는

1. 양운의 해에 기극운(천형),

2. 음운의 해에 기생운(순화),

3. 세지동기(천형),

4. 운기동화로 도움을 받게 되는 경우

 

운생기 또는 운극기의 경우를 운성기쇠라 하고, 기생운 또는 기극운의 경우를 기성운쇠라고 하는데 운기변화는 성한 것을 위주로 하고 쇠한 것을 보조적으로 고려하여 추측한다.

 

운생기 즉 오행속성상 대운이 사천지기를 생하는 경우를 小逆이라 하고,

임신년 임은 양목의 운이고, 신은 상화로 양에 속하는데, 목생화하여 양운의 기가 과성하여 태과가 된다.

기묘년 기는 음토의 운이고, 묘는 양명조금이므로, 운생기가 되어 본래 불급인 토가 다시 생하려 하니 유산되므로 불급이 된다.

 

운극기 즉 대운이 사천지기를 극하는 경우를 不和라 하며,

병인년 병은 양화의 운이고, 인은 화기로, 수극화되어 태과가 된다.

계유년 계는 음화의 운이고, 유는 양명조금이 되니, 운극기가 되어 본래 불급인데 극을 하니 유산되어 운과 기가 모두 쇠한 불급의 해가 된다.

 

기생운 즉 오행속성상 사천지기가 대운을 생하는 경우를 順化라 하고,

갑자년 갑은 양토의 운이고, 자는 화열의 기로 양에 속하며, 화생토 되니 더욱 태과된다.

을축년 을은 음금의 운이고, 축은 태음습토의 기로, 기생운이 되고, 음운의 금은 본래 불급인데 기의 자생에 의한 도움을 받게 되므로 평기가 된다.

 

기극운 즉 사천지기가 대운을 극하는 경우를 天刑이라 한다.

기사년 기는 음토의 운이고, 사는 궐음풍목의 기로, 목극토하니 음운의 토가 본래 불급인 것이 다시 기의 억압을 받으니 더욱 불급이 된다.

무진년 무는 양화의 운이고, 진은 태양한수의 기로 양에 속하여 기극운이 되지만 양운의 화를 기가 이겨 억압하므로 평기가 된다.

 

세지동기(천형) 정묘년 정은 음목의 운이고, 묘는 동방목에 속하므로 목운이 본래 불급이지만 묘목의 도움을 받게 되므로 세지동기로 평기가 된다.

순화의 해는 변화가 비교적 평화하고 소역 불화의 해는 변화가 비교적 크며, 천형의 해는 변화가 비교적 극렬하다.

 

 

* 운기동화

運氣同化는 결국 그 해의 태세의 천간에서 오운의 변화를 추측하고, 지지에서 육기의 변화를 추측하는 것이므로 오운과 육기의 변화를 함께 놓고 분석해야만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다.

특히 대운과 사천지기와 년지의 오행속성이 서로 같을 경우 동화되어 운기변화에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이러한 정황을 운기동화라고 한다.

 

운기동화(천부)

무인년의 무는 양화의 운이고, 인은 화기로서, 양운이 항성한 화로 다시 화기를 만나 운기동화가 되어 태과가 된다.

정해년 정은 음목의 운이고, 해는 궐음풍목이 되니 불급인 음운의 목이 목기의 도움을 받아 운기동화로 평기가 된다.

 

천부 : 대운과 사천지기의 오행속성이 동일한 것을 천부(을묘, 을유, 병진, 병술, 정사, 정해, 무자, 무인, 무오, 무신, 기미, 기축. 12)

세회 : 대운의 오행속성과 년지의 방위오행속성이 동일한 것 중 간방(인신사해)을 뺀 것을 세회(을유, 갑진, 갑술, 병자, 정묘, 무오, 기미, 기축. 8)

태을천부 : 천부이면서 세회인 것을 태을천부(을유, 무오, 기미, 기축. 4)

동천부 : 태과년의 대운과 재천의 객기가 오행속성상 동일한 것을 동천부(갑진, 갑술, 경자, 경오, 임인, 인신. 6)

동세회 : 불급년의 대운과 재천의 객기가 오행속성상 동일한 것을 동세회(신미, 신축, 계묘, 계사, 계해, 계축. 6)

운기동화에는 다섯 가지가 있는데 기후 변화가 세회, 동세회은 비교적 평순하고,

천부, 동천부은 비교적 심하며, 태을천부년은 기후변화가 매우 극렬하다.

 

 

*** 원광디지털대학교 김연희교수님의 오운육기 강의내용 요약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