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귀의와 오계, 십선계를 지켜라”
삼장법사 빤냐와로 스님의 “테라와다 이야기” 13- 이상적인 재가상
“몸과 마음을 다스려 세속에서도 선하고 바르게 살아가는 방법 제시”
8. 재가 불교도의 이상적인 삶의 방법
인간으로 태어났으면 자신의 선한 마음을 증장시키고, 지혜를 키워, 쌓아야 할 공덕을 쌓고 사는 것이 “재가 불교도의 이상적인 삶의 방법”입니다.
이상적인 삶의 방법으로 살면 살아 있을 때도 좋고 죽은 후도 좋아 안심하게 됩니다.
그러면 이상적인 삶의 방법을 재가의 불교도는 어떻게 생활 속에서 실천할까요?
‣ 5가지의 한없는 덕과 은혜
우선 재가 불교도이면 잊어서는 안 되는 “5가지의 한없는 덕과 은혜”가 있습니다.
그 5가지를 잊지 말고 생활하는 것이 중요한 일입니다. 그럴 때 선한 마음이 생기고 공덕도 얻습니다. 지혜도 나타납니다. 일상생활도 보다 좋아집니다.
잊어서는 안 되는 “5가지의 한없는 덕과 은혜”란,
1. 붓다라는 부처님의 덕과 은혜를 잊지 말아 주십시오.
2. 담마라는 부처님의 가르침의 덕과 은혜를 잊지 말아 주십시오.
3. 상가라는 부처님의 성스러운 출가자들의 덕과 은혜를 잊지 말아 주십시오.
4. 아버지와 어머니의 덕과 은혜를 잊지 말아 주십시오.
5. 올바른 것을 가르치고 경고하는 스승의 덕과 은혜를 잊지 말아 주십시오.
이와 같이 불교도란 “5가지의 한없는 덕과 은혜”를 잊지 말고, 매일 해야 할 일을 행하고, 자원봉사나 보시 등의 쌓아야 할 공덕을 쌓으며 생활해 주십시오. 그럴 때 아무런 문제없이, 몸과 마음이 건강하여, 행복한 생활을 보낼 수가 있습니다.
‣ 업
다음에 재가의 불교도란, “깜마”라고 하는 업을 믿는 일도 중요한 일입니다.
그 업은 자신의 몸의 행위, 말의 행위, 마음의 행위에서 선한 행위는 좋은 결과를 가져오고, 악한 행위는 나쁜 결과를 가져온다고 하는 선인선과, 악인악과의 법칙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지혜입니다. 이 지혜를 갖춘 사람은 업이라고 하는 자신의 행위와 그 결과만이 현세로부터 다음 세상으로 계속되는 자신의 진정한 재산이라고 봅니다.
즉 자신의 인생은 자신의 몸의 행위, 말의 행위, 마음의 행위로 인한 원인과 결과대로 흘러가는 것입니다. 누구의 책임이 아니라, 모든 것은 자기책임인 것입니다.
이와 같이 재가 불교도란 5가지의 한없는 덕과 은혜를 잊지 말고, 업이라고 하는 법칙을 믿어, 매일 해야 할 일을 행하고, 몸의 행위, 말의 행위, 마음의 행위를 잘 지켜 생활해 주십시오. 그럴 때 아무런 문제없이, 몸과 마음이 건강하여, 행복한 생활을 보낼 수가 있습니다.
이것이 재가 불교도의 이상적인 삶의 방법입니다.
그러면 재가 불교도가 이상적인 삶의 방법을 행하기 위해서 어떻게 자신의 “몸의 행위”, “말의 행위”, “마음의 행위”를 실천합니까?
‣ 몸의 행위, 말의 행위, 마음의 행위
자신의 “몸의 행위”, “말의 행위”, “마음의 행위”가 청정하게 되기 위해서는 삼귀의와 오계를 지켜 주십시오. 그리고 여러분이 일주일에 한번 불재일에 실천하고 있는 삼귀의와 팔계 혹은 십선업계도 가능한 한 지켜 주십시오. 오계나 십선업계는 인간의 도덕적 행위이므로 실천해야 할 일입니다. (십선업계(dasakusalakammapatha) = (1) 불살생(pāṇātipātā), (2) 불투도(adinnādānā), (3) 불사음(kāmesumicchācārā), (4) 불망어(musāvādā), (5) 불기어(pisuṇāya vācāya), (6) 불악구(pharusāya vācāya), (7) 불양설(samphappalāpā), (8) 불탐욕(anabhijjhā 무탐), (9) 불분노(abyāpāda 무진), (10) 불사견(sammādiṭṭhi 정견))
이와 같이 삼보에 귀의하고 오계, 팔계, 십선업계를 지키는 사람은 이상적인 재가의 불교도입니다.
‣ 또 자신의 “마음의 행위”가 청정하게 되기 위해서 수행을 실천하십시오.
수행의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자신의 마음이 산란하지 않고 평온하도록 호흡 수행을 실천하십시오.
또한 자신도 행복하고, 다른 이들도 행복하게 되기를 바라며, 자애의 마음이 일어나도록 자애의 명상을 실천하십시오. 그리고 자비희사의 네 가지 한량없는 마음을 증장시키십시오.
다음은 자신의 마음과 몸의 본모습을 자세하게 알아차리는 위빳사나 수행을 실천하십시오. 위빳사나 수행은 지혜를 얻기 위한 명상법입니다. 자신의 마음과 몸에서 일어나는 대상으로 의식을 주의 집중시켜, 자신의 마음과 몸이 순간순간 변화하고 있는 것을 있는 그대로에 보는 실천법입니다.
이와 같이 자신의 “마음의 행위”가 청정하게 되기 위해서는 호흡의 명상, 자비의 명상에 의해 자비희사의 마음을 기르고, 지혜를 얻기 위해서 위빳사나 수행을 실천하십시오.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은 이상적인 재가의 불교도가 됩니다.
자신이 믿는 일도 올바르고, 자신의 몸의 행위, 말의 행위, 마음의 행위도 좋아지도록 실천해서, 인내해야 할 일을 인내하며 살면, 가족관계 뿐만 아니라 사회 속에서 인간관계도 좋아져서 주위의 사람들과 조화롭게 살아갈 수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5가지의 한없는 덕과 은혜를 잊지 말고, 업을 믿어, 몸과 말과 마음의 행위를 잘 지켜, 자신이 할 수 있는 공덕을 쌓아, 힘써 수행하고, 자신의 마음을 고요하게 지키며 살 때는 매우 행복합니다. 이것이 재가 불교도의 이상적인 삶의 방법인 것입니다.
‣ 또한 도덕적이고 지혜롭게 살아가려면 쇠퇴하지 않고 승리하는 길을 가십시오.
개개인 재가 불교도는 눈앞의 유혹에 지지 않고, 마음의 번뇌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감정의 본능에 지지 않으며, 돈보다 인격향상이 소중하다고 알며, 다른 사람이 아니라 자신과 싸워 이기도록 하며, 이성에 의해 행동하고, 선한 방법으로 살아서 죄를 범하지 않는 삶의 방법으로 생활하면 이 세상에서도 저 세상에서도 승리합니다.
여러 대중들이 모이는 곳에서는 자주 담마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모임에서 결론이 난 것은 찬성했든 반대했든 화합하여 그 결론을 실천하며, 예로부터 정해진 규칙을 무시하면서 새롭게 정하지 말고 정한 것은 반드시 지키도록 하며, 경험이 풍부한 손윗사람이나 스님들을 존경하여 그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 듣도록 하여 도움을 받고, 여성의 권리도 평등하게 보장해 주고, 테라와다의 전통과 관련된 의례·의식·축전 등을 실행하며, 진리를 깨달은 성자들과 법답게 살아가는 이들을 보살펴 주며, 그 단체가 경제적으로 풍부하기만을 바라지 말고 정신적인 풍부함을 위해 언제라도 스님들과 법을 구하는 이들이 올 수 있도록 하여 그들이 편안하게 머물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불교의 출가자 상가 조직도 이 불쇠퇴법에 의거해 살아가듯이, 재가 불교도의 모임도 이와 같이 운영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누구라도 살아 있으면 어느 날에는 반드시 죽음은 있습니다. 삶의 방법이 좋으면 죽어도 아무런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생명이 끝날 때 다음 세상에 가지고 갈 수 있는 것은 자신이 쌓은 공덕의 힘과 지혜뿐입니다.
모든 이들이 몸과 마음 모두 건강하고 위험이 없으며 마음이 편안하여 행복하기를! <계속>
'아짠 빤냐와로 스님 법문교재 > 테라와다불교의 신행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라와다 이야기 10- 담마의 덕 (1) | 2016.08.06 |
---|---|
테라와다 이야기 9- 부처님의 덕 (0) | 2016.08.06 |
테라와다 이야기 7- 팔재계 (1) | 2016.08.06 |
테라와다 이야기 6- 5계 받는 법과 의미 (0) | 2016.08.06 |
테라와다 이야기 6- 재가불자 기본 5계 (0) | 2016.08.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