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 정진/아비담마

물질의 분석- 정리

담마마-마까 2017. 4. 26. 21:37

 

 

아비담맛타 상가하(Abhidhammatta-saṅgaha)

 

1. 담마(dhamma)와 아비담마(abhidhamma)

  vohara-desana(실지<實地>의 가르침)

  paramatta-desana(진실의 가르침)

2. 세속제(sammuti-sacca) 승의제(paramattha-sacca)

- 승의로 보면 일체는 4개뿐

: (마음 citta 찟따), 心所(심소 cetasika 쩨따시까), (물질 rupa 루빠), 涅槃(열반 nibbana 닙바나)

- 心( citta )의 정의는 arammana-vijanana-lakkhanam cittam이라 한다.

:‘대상을 인식하는 본성이 마음이다’.

   arammana는 대상, 환경, 밖의 세계, 자신의 신체도 포함한다.

   vijanana는 아는 것, 인식하는 것이고, lakkhana는 특색, 본성이다.

- 심소의 4가지 특색

: ekuppada 同起 동기, eka-niroda 同滅,

  ekalambana 同所緣, eka-vatthuka 同期

- (물질)ruppatiti rupam , ‘변화하니까 물질이다

- 불교의 인식 2종류

: pratyaksa(눈에 닿는 것직관)anumana(사고에 따르는 것추측)

 

물질의 분석

1. 물질의 열거

1) 4대색(4大色 catu-mahabhuta-rupa) 4: 물질의 세계에서 가장 기본적인 물질

 (땅 요소는 pathavi-dhatu,  (물 요소는 apo-dhatu,

  火()요소 tejo-dhatau,    () 요소 vayo-dhatu

 <범어- prthivi, apas, tejas, vayu >

2) 4대의지색(4大依止色 catu-mahabhuta-upadaya-rupa) : 그 파생적인 물질

依止色(의지색 upadaya-rupa)24종류

① 淨色(정색 pasada-rupa) 5

: 眼色(안색 cakkhu-rupa), 耳色(이색 sota-rupa),

  鼻色(비색 ghana-rupa), 舌色(설색 jivha-rupa), 身色(신색 kaya-rupa)

② 境色(경색 gocara-rupa) 7

: (색 색깔 rupa), (sadda), (gandha), (rasa), (photthabba)3(地界, 火界, 風界)

※주관-정색, 객관-경색

③ 性色(성색 bhava-rupa) 2개: 여성(itthi-bhava)과 남성(purisa-bhava)

④ 心色(심색 hadaya-rupa) 1개: 심기(心基) = 意根

⑤ 命色(명색 jivita-rupa) 1개: 命根(명근)

⑥ 食色(식색 ahara-rupa) 1개: 段食(단식)

* 최후의 4(分斷色, 表色, 變化色, 相色)은 물질이 아니다.(추상적 물질)

⑦ 分斷色(분단색 pariccheda-rupa) 1개: 虛空界(허공계)

⑧ 表色(표색 vinnatti-rupa) 2개: 身表(신표 kaya-vinnatti)語表(어표 vaci-vinnatti )

⑨ 變化色(변화색 vikara-rupa) 5

: 色輕快性(색경쾌성 (rupassa lahuta), 色柔軟性(색유연성 rupassa muduta), 色適業性(색적업성rupassa kammannata), 身表(신표)語表(어표)

⑩ 相色(상색 lakkhana-rupa) 4

: 色積集(색적집 rupassa upacaya), 色相續(색상속 rupassa santati), 色老性(색노성rupassa jarata ), 色無常性(색무상성 rupassa aniccata)

 

2. 列擧(열거 samuddesa)의 정리

- 完色(구체적 물질)非完色(추상적 물질)으로 구분

: 4(), 5(), 대색과 중복되는 ··의 촉감을 제외4, 2개의 , , , 을 합쳐 18종의 完色(완색 : nipphanna-rupa)이 있다.

分斷, 2개의 , 3개의 變化, 4개의 非完色 10개가 있어 전부 28종이 된다. 이것이 물질의 분석 중 물질의 列擧이다. (변화색의 신.어표는 중복되므로 제외)

sangaha-gatha(攝揭)

 

3. 물질의 분별(rupa-vibhaga)

1) 모든 물질을 분석하면 한 종류 속에 항목이 8개 있다.

(1)무인(無因 ahetuka), (2)유연(有緣 sappaccaya), (3)유루(有漏 sasava),

(4)유위(有爲 sankhata), (5)세간적(okiya)인 것, (6)욕계(kamavacara)의 것,

(7)무소연(無所緣 anarammana), (8)비소단(非所斷 appahatabba)

 

2) 물질을 두 종류로 분석하면 9개의 항목이 있다.

(1)內色(내색 ajjhattika-rupa)外色(외색 bahira-rupa)

淨色(眼耳鼻舌身) 5內色, 기타(23)外色

(2)基色(기색 vattu-rupa)非基色(비기색 avattu-rupa)

淨色(眼耳鼻舌身) 5이라 불려지는 6은 기색, 기타의 22非基色

(3) 門色(문색 dvara-rupa)非門色(비문색 advara-rupa)

淨色(眼耳鼻舌身) 5(2)라고 일컬어지는 7종은 門色, 그 밖의 21종은 非門色

(4) 根色(근색 indriya-rupa)非根色(비근색 anindriya-rupa)

淨色(眼耳鼻舌身) 5(2)이라 칭하는 8종류는 根色, 나머지(20)非根色

(5) (), 近(), 有對色(유대색)(), (), 無對色(무대색)

麤色(추색 : 클 추, olarika-rupa)細色(세색 sukhuma-rupa),

(근색 santike-rupa)遠色(원색 dure-rupa),

有對色(유대색 sappatigha-rupa)無對色(무대색 appatigha-rupa)

淨色(眼耳鼻舌身) 5과 색성향미촉(지화풍)7()으로 불리는 12종은 麤色, 近, 對色이고 나머지 16종은 細色, 遠色, 無對色

* 근색(根色)과 경색(境色)으로 모든 세계를 망상한다.

(6) 執受色(집수색 : upadinna-rupa)非執受色(비집수색 : anupadinna-rupa)

집수색 = 완색, 自性色(자성색, sabhava-rupa) 또는 有相色(유상색, salakkhana-rupa)

業生(업생)地水火風大色 4, 眼耳鼻舌身淨色 5, 경색 7개 가운데 (, , )을 제외한 나머지 4(, , , ), 남여의 性色 2, 그리고 心色, 命色, 食色 18종은 執受色, 나머지 10종은 非執受色

(7) 有見色(유견색 : sanidassana-rupa)無見色(무견색 : anidassanna-rupa)

色處(색처)有見色, 그 밖의 27종은 無見色

(8) 取境色(취경색:gocaraggahika-rupa)不取境色(불취경색:agocaraggahika-rupa)

이 자신에게 도달하지 않고 생겨나는 눈 등 2종과 도달하는 것에 의해 생겨나는 코 등의 3, 5종류는 取境色 그 외 23종은 不取境色

(9) 不簡別色(불간별색:gocaraggahika-rupa)簡別色(간별색:agocaraggahika-rupa)

(색깔), (), () 滋養素(자양소)4대의 8종은 不簡別色, 기타 20종은 簡別色

 

4. 물질은 물질과 마음으로부터 생겨난다.

- 4대 원소가 갖추어지면 물질의 기본적인 유닛(unit 단위)이 되고, 4개가 갖추어진 때는 다음 4개의 요소가 현저히 드러난다. 그것은 (vanna), (gondha), (rasa), 滋養素(oja) 4개이다. 地水火風의 원소 자체는 각각 물질이라 할 수 없는 정도로 정묘한 에너지로서, 특히 하나 하나의 에너지만으로는 물질로는 결코 인식되지 않는다. 地水火風4개를 갖추어 조합함으로서 비로소 물질(,,,자양소)이 생겨난다. 그리고 時空(시공)의 관계도 생겨난다.

 

1)물질이 일어나는 방법(rupa-samutthana-naya): 물질 에너지가 생겨나는 원인은 4종류.

(kamma), (citta), 時節(시절 utu)-시간과 온도(), (ahara)-음식

은 마음의 에너지이고 時節은 물질 에너지이다.

(1) 業生色(업생색 kamma-samutthana-rupa)

은 찟따에 있는 일종의 에너지이다. 업은 물질에도 마음에도 없다.

(2) 心生色(심생색 citta-samutthana-rupa)

(3) 時節生色(시절생색 utu-samutthana-rupa)

(4) 食生色(식생색 ahara-samutthana-rupa)

-意思(의사)(kamma 깜마)이고, ()이 의사(의도).

(1) 업생색 : 물질을 만드는 kamma()25종류

(2) 심생색 : 물질을 만드는 (마음)75종류

(3) 時節生色(시절생색) : 寒冷(한랭), 暑熱(서열)時節로 불리는 火界住位(주위)의 순간에만 時節生色을 신체의 내외에 適宜(적의)하게 일으킨다. 시절이란 불의 원소에 관한 것.

(4) 食生色(식생색) : 滋養素(자양소)라고도 불려지는 ()(身體)로 섭취할 때에 住位의 순간에만 食生色을 일으킨다. 물질이 생겨나는, 변화하는 원인의 최후는 (ahara)이다.

-時節()은 의사로서 변경되지 않는다. 으로부터 생겨나는 물질은 우리 자신이 조절 할 수 있다.

 

2) 물질의 분류

(1) 으로부터 생겨나는 물질은 9- 心色 1개와 8개의 根色 , 5淨色性色 2, 命色 1개이다.

(2) 으로부터 생겨나는 물질은 2- 2(어표,신표)心生色뿐이다.

(3) 時節로부터 생겨나는 물질은 1- 二生色(이생색) : 소리()時節生色이다.

(4) 3生色(삼생색)- 輕快性(경쾌성) 등은 時節, , 에 의해서 생겨난다.

(5) 4生色(사생색)- 8종의 不簡別色(불간별색)과 허공계는 , , 時節, 4개에 의해서 생겨나고 있다.

(6) 원인 없이 생겨나는 ()= 無依色(무의색) ()生因(생인)- 4종의 相色(상색)은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도 생겨나지 않는다.

 

첫째, upacaya : 물질이 출현하는 것()

둘째, santati : 출현한 물질이 얼마동안 유지하는 것()

셋째, jarata : 물질이 변화해서 노화하는 것()

넷째, aniccata : 물질이 사라져 가는 것()

결국 생겨나서 사라져 가는 無常(무상)이라는 것이다.

 

5. 물질의 세트(rupa-kalapa) 色聚 색취 물질의 집합(깔라빠)特相(특상)

1) 불간별색 8개는 반드시 세트로 일어나서 존재하고, 사라진다.

2) 함께 생멸하는 물질의 세트는 21종류

불간별색 8개를 중심으로 세트로 일어나서 사라지는 물질은 전부 21종류가 있다.

업으로부터는 9종류의 세트가 생겨나고,

마음으로부터는 6종류의 세트가 생겨나며,

시절로부터 4개의 세트가 생겨나고,

자양소로부터 2개의 세트가 생겨난다. 전부 21개이다.

 

- 業生聚(업생취) 9: 1. 命色(명색)不簡別色(色 香 味 滋養素 地 水 火 風 8)()과 함께 眼十集(안십집), 2. 耳十集(이십집), 3. 鼻十集(비십집), 4. 舌十集(설십집), 5. 身十集(신십집), 6. 女性十集(여성십집), 7. 男性十集(남성십집), 8. 基十集(기십집), 9. 不簡別色만이 과 함께 命九集(명구집)

 

- 心生聚(심생취) 6: 1. 不簡別色(불간별색)純八集(8)이다. 그것이 2. 身表(신표)와 함께 身表九集(신표9)이 된다. 3. 語表(어표)()과 함께 語表十集(어표10),

4. 輕快性(경쾌성) 등과 함께 경쾌성 등 十一集(11), 5. 身表경쾌성 등과 함께 身表경쾌성 등 十二集, 6. 語表輕快性 등과 함께 語表輕快性 十三集이 된다.

 

- 時節生聚(시절생취) 4: 1. 純八集(8), 2. 聲九集, 3. 輕快性(경쾌성) 十一集,

4. ()輕快性 등의 十二集

 

- 食生聚(식생취) 2: 1. 純八集(8), 2. 輕快性(경쾌성) 十一集

 

3) 세계는 신체의 내외뿐

: ()()() 그 가운데 純八集(8), 聲九集時節生聚 2개는 신체 밖에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나머지는 안에만 있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이 최후의 부분 ajjhatta-bahiddha-kalapa (내측과 외측의 취)이다.

신체에 있는 것이 안()이고, 신체에 관계가 없는 것이 밖()이라는 분석이다.

외측에 있는 것은 8不簡別色뿐이다. 소리의 경우 8불간별색과 소리()의 세트이다. 그것 이외의 밖의 세계의 물질은 8不簡別色만의 세트이다. 밖의 세계에 있는 것은 이 2가지 세트뿐이다. 생명의 경우 다른 세트가 가득 들어가 있고, 생명이 아닌 것에는 이 2가지 세트뿐이라는 것이다.

 

물질의 열거

근본물질 구체적
물질
(완색)
4대색  1 땅의 요소
2 물의 요소
3 불의 요소
4 바람의 요소
파생물질 5정색 5 눈의 감성물질
6 귀의 감성물질
7 코의 감성물질
8 혀의 감성물질
9 몸의 감성물질
경색 10 형색
11 소리
12 냄새
13
성색 14 여성 여성으로 만드는 물질
15 남성 남성으로 만드는 물질
심색 16 심장토대 마음이 의지처로 삼는 물질
명색 17 생명기능 생명을 살아있게 만드는 물질 
식색 18 영양소 음식, 자양소
추상적
물질
(비완색)
분단색 19 허공 허공의 요소
표색 20 언표 말의 암시
21 신표 몸의 암시
변화색 22 색경쾌성 물질의 가벼움
23 색유연성 물질의 부드러움
24 색적업성 물질의 적합성
상색 25 색집적 생성
26 색상속 상속
27 색노성 쇠퇴
28 색무상성 무상함

 

 

※ 아비담맛타상가하(Abhidhammatthasaṅgaha)는 아비담마가 어렵기 때문에 그것을 공부하기 전에 아비담마에서는 이런 말을 사용한다라고 용어와 항목만을 열거하여 놓은 교재입니다.

이 예비단계의 교재를 만드신 분은 11C경의 아누룻다스님 입니다.

    

붓다의 실천 심리학(알프레드 수마나사라와 藤本晃 공저, 주식회사 상가, 2005)의 아비담마 강의 시리즈(1~8) 일본어 책을 붓다의 길따라 선원의 신도회장님이신 선등님께서 번역하시여 붓다의 길따라 선원(선원장 아짠 진용 빤냐와로 스님)의 홈페이지에 올려놓으셨습니다.

 

지금 이 글은 붓다의 길 따라 선원의 홈페이지(www.buddhayana.kr)에 올려져있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글의 내용이나 오타 등의 문제가 있다면 전적으로 저(꾸살라)의 잘못입니다.

    

이 가르침이 실천수행의 바탕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모든 이들이 행복하길 기원합니다.

고통에서 벗어나 닙바나를 성취하기를 기원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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