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와다 불자 예법

재가자의 바른 삶

담마마-마까 2019. 3. 22. 14:24



 재가자의 바른 삶에 대한 가르침

      싱갈라 교계(오와다), Siṅgālovāda-sutta, 디가니까야 31

 

세존께서 라자가하 웰루와나의 깔란다까니와빠에 머무실 때 동서남북과 위아래 각 방향에 절을 하는 싱갈라라는 장자에게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장자의 아들이여, 성인의 율(아리얏사 위나야, ariyassa vinaya)에서는 이와 같이 여섯 방향에 절을 해서는 안 된다.

 

성스러운 제자는 네 가지 업의 오염원(깜마 낄레사, kamma kilesā)을 피하고 네 가지 악업(빠빠깜마, pāpakamma)을 짓지 않으며 여섯 가지 재산이 소실되는 원인(아빠야 무카, apāya-mukha, 상실의 문)을 멀리한다.

 

그는 이 열네 가지의 불선업을 멀리하고 여섯 방향(찻디사, chaddisā)을 안전히 보호하여 이 세상과 저 세상을 다 얻는다. 그는 몸이 쓰러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에 태어난다.

 

 

1. 네 가지 업의 오염원(깜마 낄레사, kamma-kilesā)

 

그러면 어떻게 네 가지 업의 오염원을 피하는가?

1) 살아있는 생명을 죽이는 것

2)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

3) 잘못된 성행위를 하는 것

4) 거짓말을 하는 것

이러한 네 가지 업의 오염원(깜마 낄레사)을 피한다.

 

 

2. 네 가지 악업(빠빠깜마, pāpakamma)

 

장자의 아들(가하빠띠뿟따, gahapatiputta)이여, 성스러운 제자는

1) 탐욕 때문에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지 않고,

2) 성냄 때문에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지 않고,

3) 어리석음 때문에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지 않고,

4) 두려움 때문에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지 않는다.

이러한 네 가지 악업을 짓지 않는다.

 

 

3. 여섯 가지 재산이 소실되는 원인(아빠야 무카, apāya-mukha)

 

1) 정신을 혼미하게 하는 술과 약물을 먹지 않는다.

 

장자의 아들이여, 정신을 혼미(방일)하게 하는 술(곡차)과 약물을 먹는 것에는 여섯 가지 허물이 있다.

지금 여기에서 재산을 잃고, 분쟁을 일으키며, 병이 생기게 되고, 나쁜 명성을 낳고, 은밀한 곳을 드러내게 되고, 통찰지가 약하게 된다.

 

2) 때 아닌 때에 길거리를 배회하지 않는다.

 

장자의 아들이여, 때 아닌 때에 길거리를 배회하는 것에는 여섯 가지 허물이 있다.

자기 스스로를 지키지 못하고 보호하지 못한다. 자식과 아내도 지키지 못하고 보호하지 못한다. 재산을 지키지 못하고 보호하지 못한다. 죄를 지었다고 의심받는다. 여러 구설수에 오른다. 많은 괴로움들이 생기게 된다.

 

3) 축제(구경거리)를 보러 다니지 않는다.

 

장자의 아들이여, 축제(구경거리, 공연)를 보러 다니는 것에는 여섯 가지 허물이 있다.

어디서 춤을 추나, 어디서 노래하나, 어디서 연주하나, 어디서 낭송하나, 어디서 박수치는 공연이 있나, 어디서 북치는 공연이 있나?’ 라고 물으며 헤맨다.

 

4) 도박(노름)을 즐기지 않는다.

 

장자의 아들이여, 방일하게 만드는 도박(노름)을 즐기는 것에는 여섯 가지 허물이 있다.

이기면 증오가 따른다. 지면 잃은 재물에 대해 한탄한다. 실제로 재산이 없어진다. 법정에서의 진술에 신빙성을 잃는다. 친구들에게 멸시를 받는다. 이 사람은 도박꾼이라 아내를 부양할 수 없다.’ 며 아무도 그를 사위로 들이려하지 않는다.

 

5) 나쁜 친구와 사귀지 않는다.

 

장자의 아들이여, 나쁜 친구와 사귀는 것에는 여섯 가지 허물이 있다.

도박꾼, 방탕한 자, 술꾼, 사기꾼, 협잡꾼, 싸움꾼들이 그의 친구와 동료가 된다.

 

6) 게으름에 빠지지 않는다.

 

장자의 아들이여, 게으름에 빠지는 것에는 여섯 가지 허물이 있다.

너무 춥다고 일을 하지 않는다. 너무 덥다고 일을 하지 않는다. 너무 이르다고 일을 하지 않는다. 너무 늦었다고 일을 하지 않는다. 너무 배고프다고 일을 하지 않는다. 너무 배부르다고 일을 하지 않는다. 그가 이와 같이 해야 할 일에 핑계를 대며 지내면 아직 생기지 않은 재물은 생기지 않으며 이미 생긴 재물도 소실하게 된다.

 

 

               http://cafe.daum.net/korea-mahabodhi/UdhG/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