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 정진/빨리어 찬팅- 경전, 보호경

항상 관찰해야 할 다섯 가지 대상에 대한 게송

담마마-마까 2021. 8. 15. 11:12

Abhiṇha paccavekkhana pāṭha (아빈하 빳짜웩카나 빠-)

항상 관찰해야 할 다섯 가지 대상에 대한 게송

 

① Jarādhammomhi jaraṁ anatīto.

  자라-담몸히 자랑 아나띠-또-.

② Byādhidhammomhi byādhiṁ anatīto.

  브야-디담몸히 브야-딩 아나띠-또-.

③ Maraṇadhammomhi maraṇaṁ anatīto.

  마라나담몸히 마라낭 아나띠-또-.

④ Sabbehi me piyehi manāpehi nānābhāvo vinābhāvo.

  삽베-히 메- 삐예-히 마나-뻬-히 나-나-바-오- 위나-바-오-.

⑤ Kammassakomhi, kammadāyādo, 

kammayoni, kammabandhu, kammapaṭisaraṇo.

깜맛사꼼히, 깜마다-야-도-, 

깜마요-니, 깜마반두, 깜마빠띠사라노-.

 

Yaṃ kammaṁ karissāmi kalyāṇaṁ vā pāpakaṁ vā

tassa dāyādo bhavissāmīti.

양 깜망 까릿사-미 깔르야-낭 와- 빠-빠깡 와-

땃사 다-야-도- 바윗사-미-띠.

Tasmātihamhehi evaṁ abhiṇhaṁ paccavekkhitabbaṁ.

따스마-띠함헤-히 에-왕 아빈항 빳짜웩키땁방.

 

① 나는 계속하여 늙는 현상에 쫓기고 있으며, 이 늙음을 피할 길 없네.

② 나는 계속하여 병드는 현상에 쫓기고 있으며, 이 병듦을 피할 길 없네.

③ 나는 계속하여 죽는 현상에 쫓기고 있으며, 이 죽음을 피할 길 없네.

④ 나는 사랑하는 이들과 모든 소유물을 남겨두고 떠나가야만 하네.

⑤ 이것은 내 자신의 업이기에, 내가 업의 상속자이고,

업으로 인해 태어나서, 업의 굴레로부터 벗어날 수 없으며,

업을 의지하여 살아가는 것이라네.

 

나는 내가 짓는 착한 행위이든 악한 행위이든,

그 결과는 나 자신이 받아야만 하네.

그러므로 우리 모두 이와 같은 다섯 가지를

항상 관찰해야만 하네.

 

[ 한국 테라와다 불교의범에서 인용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