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공부/요가.명상

요가란..

담마마-마까 2013. 7. 11. 21:12

 

 

*요가란 무엇인가

  :결합하다의 yuj 에서 파생. 동의어는 사다나(영적수행) 마르그(길) 우빠야(수단)

   고통의결합을 분리로 바꾸는것. 마음의파동(동요)을 정지하는것.

   삶이 苦라는 자각에서 출발- 종착점은 해탈(목샤).

 

*요가의 역사

 -베다시대:1)우빠니샤드가 종교의식의 형식적인 한계를 영적인 지식의 탐구로 전환하여 극복

               2)불교.자이나교-베다의 권위와 종교의식 거부하고 독자적인 영적 문헌 만들어 수행

 -대서사시대: 베다(브라만교)가 한계점에 이르렀을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해 비아리안(토착민) 전통을 받아들이면서 힌두교가 요가수행의 중심이되었다. 비아리안족의 신애요가와 아리안족(이주민)의 브라만교 통합.

 -동시대에 우빠니샤드의 형이상학 체계인 브라흐만 중심의 베단따 사상도 계속되었다.(니가마전통-베다전통)

*고전요가와 포스트 고전요가:

 -빠딴잘리의 고전요가-요가철학-상키야철학의 이원론에 형이상학을 공유.

 그 후의 요가는 (포스트 고전요가) 대부분 일원론적 경향으로 바뀜.

 -포스트 고전요가: 신화경전과 아가마경전시대(몸이 소우주라는 개념).

                          (아가마경전-딴뜨라-비슈누교.시바교.샥띠교)

*요가의 발전과정: 우빠니샤드에서 요가의체계화시작-바가바드기따-빠탄잘리가 요가수뜨라 편집하면서 체계적정립.

*요가 창시자: 히란야가르바. 하타요가-고락샤나타 창시. 요가의 세계화-비베까난다.

*요가와 관련된 문헌-뿌라나

*요가의 3대 경전: 요가수트라. 바가바드기타. 하타요가 쁘라디삐까

*하타요가 3대 경전: 하타쁘라디삐까 게란다삼히타 시바삼히따

*요가: 베다의 우빠니샤드에 처음 언급 *명상dhyana; 챤도가 우빠니샤드에 처음 언급

*명상의 역사: 베다시대-신의 찬가.신이 중점/ 우빠니샤드시대- 자아(아뜨만)가 중점./ 요가수뜨라-요가명상체계화

 

*인도신화(요가)의 발전과정

 -초기: 드라비다족(토착민.비아리안족)들의 신화-민속신앙. 아가마 전통. 생전해탈 강조. 카스트.성차별 없음

        비아리안 전통-베다의 초기부터 있었고 대서사시대에 와서야 주류를 이루었다. (신애요가)

 -베다시대: 베다의 신화-1)리그 2)사마 3)야주르 4)아타르바 베다.

               베다의 부속문헌-1)브라흐마나. 2)아랴냐까. 3)우빠니샤드

  베다의 구성- 리그베다(찬가) 사마베다(제의) 야주르베다(의례) 아타르바베다(주술)

  베다의 분류- 삼히타(본집) 브라흐마나(범서.제의서) 아란야카(삼림서.제사의식) 우파니샤드(오의서)


   <우빠니샤드:범아일여.불이일원론.브라흐만 중심의 베단따 사상.브라흐만(신)과 아뜨만(존재.인간)이 둘이 아닌 하나. 베다전통의 신중심에서 인간중심으로넘어가는..>

   <브라흐마교-정통.베다에근거.신중심. 브라흐마나 시대- 베다전통. 니가마전통. 아리안(이주민)전통. 베다 권위  강조>

   <자이나교. 불교-비정통. 베다에 대한 개혁. 베다의 권위와 종교의식 거부. 독자적인 영적문헌 만들어 수행>

 -대서사시대: 힌두교-정통 바라문교

 1)마하바라따: ①니라야 니야 ②아누기따 ③바가바드기따(신의 노래라는 뜻. 아리안. 비아리안 전통 아우르며 모든 철학적 이론과 수행 종합화. 지식. 신애. 행위요가의 종합화. 일상속의 요가. 모든 사람이 참여하는 요가로 발전시키는데 공헌)

 2)라마야나: 발미끼 저술. 라마왕의 행적. 

 3)뿌라나: 옛이야기라는뜻. 신화와전설의 계보를 백과사전식으로 편찬.

*인도의 3대 신: 브라흐마(창조) 비슈누(유지) 시바(파괴), *여신: 둘가 락쉬미 사라스와띠 (깔리)

 

*인도 육파 철학(학파)

1.상키야철학:개조-카필라. 가장 먼저 형성.수론학파.이원론적세계관.무신론적.뿌류사.쁘라끄리띠.형이상학적인지식으로 해탈

2.요가철학:개조-빠탄잘리. 상키야에기반. 이원론적세계관은그대로수용.유신론적경향.명상(마음의제어)의방법으로 해탈

3.니야아학파:개조-가우타마.논리학.니야아는 제식의 바른수행을위한 규범.표준.원리를추론하는것을뜻함.이론정리의어원

4.와(바)이세시까:개조-카나다(칸다).원자론.

5.미망사(푸르바미망사):개조-자이미니. 베다의 제사.제식편에 근간을 둔 철학. 행위와 종교의식 강조.

6.베단따(우타라미망사):개조-바다라야나.베다의 지식편에 의거한 철학. 베다의끝.결론을의미. 우빠니샤드를연구하는 학파.

             <1~4=단지 베다에 반하지 않는다는 소극적인 의미에서 정통 사상의 범주에들 뿐..

               5~6=베다에 직접 의거하는 정통사상>


우빠니샤드 (범아일여 일원론),

상키야 학파 (이원론.25전변론.무신론.형이상학적 지식으로 해탈),

요가 학파 (상카야의 이원론 토대.유신론. 명상으로 해탈)


인도 전통에서 인간이 마땅히 추구해야 할 네가지 가치:

- 까마(욕망) 아르타(재물) 다르마(의무) 목샤(해탈)


브라만교의 인생 4주기:

1.브라마차리야(학습기 0~25) 2.그라스타(가정기 25~50) 3.바냐쁘라스타(은둔기 50~70) 4.샨야사(수행기 70~ )


인도의 카스트제도:

- 브라만 (승려. 사제). 크샤트리아 (왕족. 무사. 귀족). 바이샤 (농민. 상인. 일반 서민). 수드라 (노예)

 그외 불가촉천민 (하리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