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행할 때의 마음가짐 (20160401)
더 높은 성취를 위해서 수행할 때 빠뜨릴 수 없는 마음을 가지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는 것
평온하게 하여 마음에 나타나는 현상을 보도록 하십시오. 이 때 모든 현상을 실험 대상으로 하여 봅니다. 실험 대상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흥미를 가지십시오. 그러나 좋은 결과를 기대하거나 좋은 결과에 사로잡히지 않게 하십시오. 아무것도 결과를 기대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곧바로 결과를 얻고 싶다든가, 이런 식이 되고 싶다는 등 수행의 방향성을 제멋대로로 결정하지 말아 주십시오. 수행 그 자체로부터 배웁니다. 사띠(알아차림)는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기대나 선입관, 사고는 모두 일단 멈추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수행 중에는 자신의 이미지나 견해, 해석은 모두 벗어두십시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망상과 개념에 낚여버립니다.
2) 너무 무리하지 않은 것
너무 무리하게 한 가지만 고집하지 마십시오. 과도하게 너무 노력하지 않게 하십시오. 수행은 강요하는 것이 아닙니다. 균형 잡힌 힘이 중요한 것이지 과도한 노력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긴장을 풀고 몸을 부드럽게 하고, 마음을 침착하게 유지하십시오.
3) 서두르지 않는 것
당황할 필요는 없습니다. 서두르지 마십시오. 침착하고 편한 마음으로 천천히 앉으십시오. 실로 가치 있는 것을 증장시키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리는 법입니다. 인내, 인내, 인내입니다.
4) 집착하지 않고 거절하지 않는 것
나타나는 것을 나타나게 하고, 나타난 것이 어떤 것이라도 그것을 받아들여 주십시오. 바람직한 대상이 나타나면 그것은 그래서 좋으며, 싫은 대상이 나타나면 그것도 그래서 좋습니다. 모든 것을 평등하게 보고, 무엇이 일어나도 편한 마음을 유지하십시오. 나타난 것과 싸우지 말고, 주의 깊게 관찰합니다.
5) 가만히 두는 것
나타나는 현상의 변화를 모두 흘려보내십시오. 다만 힘을 빼고 편안하게 그 변화를 알아차릴 뿐입니다.
6) 받아들이는 것
바람직한 감각도, 싫은 감각도, 모든 감각을 받아들여 주십시오. 싫은 감각도 포함하여 모든 감각을 받아들입니다. 자신의 결점이나, 이전에 실패했던 것이 마음에 나타나도, 자신을 탓하지 말아 주십시오. 현상은 모두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일 수가 있는 것입니다. 현상에 관심을 갖고 항상 객관적으로 관찰하도록 해 주십시오.
7) 평온한 것
자신을 소중히 하십시오. 자신은 완벽하지도 않고 결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마음을 맑고 깨끗하게 할 수 있는 것은 자신 밖에 없습니다. 자신을 아는 것의 첫 과정은 우선 자신을 완전하게 받아들이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8) 조사 확인하는 것
모든 것에 대해 의문을 가지십시오. 무슨 일에 대해서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하지 말아 주십시오. 성자가 말했기 때문에, 지적으로 선의로 들리기 때문이라고 하는 이유로, 그 사람의 이야기를 그대로 받아들여서는 안 됩니다. 스스로 확인하여야 합니다. 이것은 마음이 뒤틀렸다거나, 거만하다거나, 상대를 업신여긴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스스로 확인해서 증명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타인이 말했던 것은 모두 한 번 스스로 실제로 확인해 봐서, 그 결과를 사실·진리에의 지침으로 하여야 합니다. 지혜라는 것은 우리의 의욕이 무엇이 진리인지 알고 싶어 하는 것으로부터, 존재의 시스템으로부터 해탈하는 지혜를 얻고 싶다는 의욕으로부터 일어납니다. 우리의 수행의 진척 상태는 진리를 깨닫고 싶다고 하는 스스로의 의욕에 좌우됩니다. 이 의욕이 없으면 실천은 외형만의 것이 되어버립니다.
9) 모든 문제를 기회로 보는 것
싫은 일이 일어났을 때, 그 현상은 자신이 배워 성장하기 위한 기회다고 생각해 주십시오. 싫은 일로부터 도망치지 마십시오. 자신을 탓하지 마십시오. 입을 다물고 문제의 압력에 눌러지지 않게 하십시오. 여러분은 지금 문제를 기회로 보고 있습니까? 훌륭합니다. 자신이 성장하도록 돕는 재료입니다. 기뻐해 주십시오. 그 문제에 직면해서 기쁘게 연구하고 알아차려보십시오.
10) 골똘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
모든 일을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두서없는 추론적인 일을 아무리 생각해도 그것은 우리를 문제의 함정으로부터 놓아 주지 않습니다. 알아차리는 것, 개념을 가지지 않고 관찰하는 것에 의해 마음은 저절로 맑고 깨끗하게 됩니다. 마음을 속박하고 있는 더러움을 없애는 데는 개념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필요한 것은 개념을 가지지 않고 현상 그 자체를 인식하는 것, 그리고 현상의 기능을 관찰하는 것뿐입니다. 마음의 더러움을 없애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개념이나 사고는 마음을 맑고 깨끗하게 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생각하지 말아 주십시오. 알아차릴 뿐입니다.
11) 비교하지 않는 것
사람들 사이에는 「차이」라는 것이 있지만, 「차이」에 사로잡히면 위험합니다. 조심하지 않으면 오만에 빠집니다. 보통 우리의 마음은 욕구와 질투와 자존심으로 가득합니다. 예를 들어, 도로에서 스치듯 지나친 사람을 보고 「그 사람은 자기보다 멋있다」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순간적으로 마음에 「부럽다. 자신은 그 사람만큼 멋있지 않다. 억울하다」라고 하는 마음이 일어난 것입니다. 여성이라면 「그 사람보다 내가 더 예쁘다」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이 경우 순간적으로 오만이 일어난 것입니다.
「비교하는 것」은 인간의 버릇이며, 비교하는 것으로부터 질투, 욕구, 아만, 미움 등 여러 가지 나쁜 감정이 일어납니다. 이것들은 더러워진 마음입니다. 자신의 성공이나 달성, 재산이나 소유물, 외형, 지능 지수 등을 타인의 그것과 비교합니다. 비교해서 타인과 자신과의 사이에 벽을 만들고, 대립하고, 스스로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행자가 해야 할 것은 비교한다고 하는 나쁜 습관을 철저하게 관찰해서 그 습관을 없애는 것, 또한 나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자신과 타인과의 「차이」에 주목하는 것이 아니라, 「공통된 것」에 주목하도록 마음을 기릅니다. 조화를 유지할 수 있도록 모든 생명에 공통되는 보편적인 요소에 주목합니다. 공통점에 주목한다면 비록 비교했다고 해도 그것은 「사이가 틀어짐」은 아니며 「친밀감」으로 연결될 것입니다.
생명의 보편적인 요소의 한 가지에 호흡이 있습니다. 모든 척추동물은 본질적으로 같은 방법으로 호흡하고 있고, 어느 생명도 고유의 방법으로 생명체와 외부와의 가스 교환을 행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호흡이 수행의 주요한 관찰 대상으로 선택되는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보편적인 요소에 주목한다고 해도 이것은 생명의 사이에 있는 「차이」를 무시한다고 하는 의미가 아닙니다. 차이는 있습니다. 그러나 차이에 주목하는 것을 그만두고 모든 생명에 공통되고 있는 보편적인 요소에 주목하도록 합니다.
대상을 관찰할 때 다음의 방법으로 관찰하는 것도 있습니다. 항상 하고 있는 자기중심적인 방식이 아니라, 인식의 과정을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 대상이 감각이나 인식에 대해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를 관찰한다.
· 일어난 감정과 그 후에 계속되는 마음의 기능을 관찰한다.
· 그 결과 마음에 생기는 변화를 관찰한다.
이런 과정으로 현상을 관찰할 때는 대상의 「보편성」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식의 최초의 단계에는 「고·락·불고불락」의 감각이 생깁니다. 이것들은 보편적인 현상입니다. 자신의 마음에 일어나듯이, 다른 생명의 마음에도 일어납니다. 이것을 명확하게 관찰하도록 합니다.
「고·락·불고불락」의 다음에는, 욕구·갈망·질투·공포·고민·불안·싫증 등 여러 가지의 감정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감정을 알아차리십시오. 그 후에 감정을 보편화해 주십시오. 감정이라는 것은 인간에게 있어서 매우 일반적인 반응이며, 누구라도 생기는 보편적인 현상인 것입니다.
이 방법으로 실천하면 처음에는 강제로 행하기도 하고, 부자유스러운 것 같이 느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우리가 통상 실천하고 있는 방식과 같은 정도로 자연스러운 방법입니다. 다만 익숙해지지 않은 것뿐입니다. 실천하는 강도에 따라 이 인식 방법은 평소의 자기중심적인 방법에서 차이에 주목하는 방법으로 바뀌어, 이윽고 이쪽이 훨씬 더 자연스럽다고 이해하게 됩니다. 그 결과 매우 이해력이 있는 인간이 되어, 타인의 실패를 봐도 화를 내는 일이 없어집니다. 그리고 모든 생명과 조화를 이루는 방향으로 진행되어 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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