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비담마 (Abhidhamma)
<아미담마 칠론>
① 담마상가니(dhammasaṅgaṇī, 법집론)
② 위방가(vibhaṅga, 분별론)
③ 다뚜까타(dhātukathā, 계론)
④ 뿍갈라빤냐띠(puggalapaññatti, 인시설론)
⑤ 까타왓투(kathāvatthu, 논사)
⑥ 야마까(yamaka, 쌍론)
⑦ 빳타나(paṭṭhāna, 발취론)
[1] 궁극적 실재 (빠라맛타, paramattha)
1. 궁극적 실재 (빠라맛타, paramattha) 4가지
① 마음 ② 마음부수 ③ 물질 ④ 닙바나(열반)
2. 마음 (찟따, citta) 89가지
① 욕계(까마와짜라, kāmavacara) 마음 54가지
② 색계(루빠와짜라, rūpavacara) 마음 15가지
③ 무색계(아루빠와짜라, arūpavacara) 마음 12가지
④ 출세간(로꿋따라, lokuttara) 마음 8가지
3. 마음부수 (쩨따시까, cetasik.) 52가지
① 다른 것과 같아지는(안냐사마나, aññasamāna) 마음부수 13가지
② 불선한(아꾸살라, akusala) 마음부수 14가지
③ 아름다운(소바나, sobhana) 마음부수 25가지
4. 물질 (루빠, rūpa) 28가지
① 구체적인 물질(完色, 닙판나 루빠, nipphanna-rūpa) 18가지
② 추상적인 물질(非完色, 아닙판나 루빠, anipphanna-rūpa) 10가지
5. 닙바나 (nibbāna, 열반)
① 유여열반(사우빠디세사, sa-upadisesa)
② 무여열반(아누빠디세사, an-upadisesa)
[2] 욕계 마음 (까마와짜라, kāmavacara, 54가지)
? 불선한(아꾸살라, akusala) 마음 12가지
1. 탐욕에 뿌리박은(로바물라, lobhamula) 마음 8가지
① 기쁨이 함께 하고, 사견과 결합된, 자극 받지 않은 마음
② 기쁨이 함께 하고, 사견과 결합된, 자극 받은 마음
③ 기쁨이 함께 하고, 사견과 결합되지 않은, 자극 받지 않은 마음
④ 기쁨이 함께 하고, 사견과 결합되지 않은, 자극받은 마음
⑤ 평온이 함께 하고, 사견과 결합된, 자극 받지 않은 마음
⑥ 평온이 함께 하고, 사견과 결합된, 자극 받은 마음
⑦ 평온이 함께 하고, 사견과 결합되지 않은, 자극 받지 않은 마음
⑧ 평온이 함께 하고, 사견과 결합되지 않은, 자극받은 마음
2. 성냄에 뿌리박은(도사물라, dosamula) 마음 2가지
① 불만족이 함께 하고, 분노와 결합되고, 자극 없는 마음
② 불만족이 함께 하고, 분노와 결합되고, 자극 있는 마음
3. 어리석음에 뿌리박은(모하물라, mohamula) 마음 2가지
① 평온이 함께 하고, 의심과 결합된 마음
② 평온이 함께 하고, 들뜸과 결합된 마음
? 원인없는 (아헤뚜까, ahetuka) 마음 18가지
1. 불선한 과보의 (akusala-vipāka) 마음 7가지
① 평온이 함께 한 눈의 의식(안식)
② 평온이 함께 한 귀의 의식(이식)
③ 평온이 함께 한 코의 의식(비식)
④ 평온이 함께 한 혀의 의식(설식)
⑤ 고통이 함께 한 몸의 의식(신식)
⑥ 평온이 함께 한 받아들이는 마음
⑦ 평온이 함께 한 조사하는 마음
2. 선한 과보의 (kusala-vipāka) 마음 8가지
① 평온이 함께 한 눈의 의식(안식)
② 평온이 함께 한 귀의 의식(이식)
③ 평온이 함께 한 코의 의식(비식)
④ 평온이 함께 한 혀의 의식(설식)
⑤ 즐거움이 함께 한 몸의 의식(신식)
⑥ 평온이 함께 한 받아들이는 마음
⑦ 기쁨이 함께 한 조사하는 마음
⑧ 평온이 함께 한 조사하는 마음
3. 단지 작용만 하는 (ahetuka-kiriya) 마음 3가지
① 평온이 함께 한 오문전향의 마음
② 의문전향의 마음
③ 기쁨이 함께 한 미소 짓는 마음
? 욕계의 아름다운 (kāmavacara-sobhana) 마음 24가지
1. 욕계의 선한 (kāmavacara-kusala) 마음 8가지
① 기쁨이 함께 하고, 지혜가 있고, 자극 받지 않은 마음
② 기쁨이 함께 하고, 지혜가 있고, 자극 받은 마음
③ 기쁨이 함께 하고, 지혜가 없고, 자극 받지 않은 마음
④ 기쁨이 함께 하고, 지혜가 없고, 자극 받은 마음
⑤ 평온이 함께 하고, 지혜가 있고, 자극 받지 않은 마음
⑥ 평온이 함께 하고, 지혜가 있고, 자극 받은 마음
⑦ 평온이 함께 하고, 지혜가 없고, 자극 받지 않은 마음
⑧ 평온이 함께 하고, 지혜가 없고, 자극 받은 마음
2. 욕계 과보의 (kāmavacara-vipāka) 마음 8가지
① 기쁨이 함께 하고, 지혜가 있으며, 자극 받지 않은 마음
② 기쁨이 함께 하고, 지혜가 있으며, 자극 받은 마음
③ 기쁨이 함께 하고, 지혜가 없으며, 자극 받지 않은 마음
④ 기쁨이 함께 하고, 지혜가 없으며, 자극 받은 마음
⑤ 평온이 함께 하고, 지혜가 있으며, 자극 받지 않은 마음
⑥ 평온이 함께 하고, 지혜가 있으며, 자극 받은 마음
⑦ 평온이 함께 하고, 지혜가 없으며, 자극 받지 않은 마음
⑧ 평온이 함께 하고, 지혜가 없으며, 자극 받은 마음
3. 욕계의 단지 작용만 하는 (kāmavacara-kriya) 마음 8가지
① 기쁨이 함께 하고, 지혜가 있으며, 자극 받지 않은 마음
② 기쁨이 함께 하고, 지혜가 있으며, 자극 받은 마음
③ 기쁨이 함께 하고, 지혜가 없으며, 자극 받지 않은 마음
④ 기쁨이 함께 하고, 지혜가 없으며, 자극 받은 마음
⑤ 평온이 함께 하고, 지혜가 있으며, 자극 받지 않은 마음
⑥ 평온이 함께 하고, 지혜가 있으며, 자극 받은 마음
⑦ 평온이 함께 하고, 지혜가 없으며, 자극 받지 않은 마음
⑧ 평온이 함께 하고, 지혜가 없으며, 자극 받은 마음
[3] 색계 마음 (루빠와짜라, rūpavacara, 15가지)
1. 색계 선한 (rūpavacara-kusala) 마음 5가지
① 초선의 선한 마음 : ① 일으킨 마음 ② 지속적 마음 ③ 희열 ④ 행복 ⑤ 집중
② 이선의 선한 마음 : ① 지속적 마음 ② 희열 ③ 행복 ④ 집중
③ 삼선의 선한 마음 : ① 희열 ② 행복 ③ 집중
④ 사선의 선한 마음 : ① 행복 ② 집중
⑤ 오선의 선한 마음 : ① 평온 ② 집중
우측은 구성요소
2. 색계 과보의(rūpavacara-vipāka) 마음 5가지
① 초선의 과보의 마음 (pathamajjhana-vipākacitta)
② 이선의 과보의 마음 (dutiyajjhana-vipākacitta)
③ 삼선의 과보의 마음 (tatiyajjhana-vipākacitta)
④ 사선의 과보의 마음 (catutthajjhana-vipākacitta)
⑤ 오선의 과보의 마음 (pancamajjhana-vipākacitta)
3. 색계 단지 작용만 하는 (rūpavacara-kiriya) 마음 5가지
① 초선의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 (pathamajjhana-kiriyacitta)
② 이선의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 (dutiyajjhana-kiriyacitta)
③ 삼선의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 (tatiyajjhana-kiriyacitta)
④ 사선의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 (catutthajjhana-kiriyacitta)
⑤ 오선의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 (pancamajjhana-kiriyacitta)
[4] 무색계 마음 (아루빠와짜라, arūpavacara, 12가지)
1. 무색계 선한 (arūpavacara-kusala) 마음 4가지
① 공무변처 (akasanancayatana) 선한 마음
② 식무변처 (vinnanancayatana) 선한 마음
③ 무소유처 (akincannayatana) 선한 마음
④ 비상비비상처 (nevasannanasannayatana) 선한 마음
2. 무색계 과보의(arūpavacara-vipāka) 마음 4가지
① 공무변처 과보의 마음
② 식무변처 과보의 마음
③ 무소유처 과보의 마음
④ 비상비비상처 과보의 마음
3. 무색계 단지 작용만 하는(arūpavacara-kiriya) 마음 4가지
① 공무변처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
② 식무변처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
③ 무소유처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
④ 비상비비상처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
[5] 출세간 마음 (로꿋따라, lokuttara, 8가지)
1. 출세간의 선한(lokuttara-kusala) 마음 4가지
① 예류도의 마음 (소따빳띠 막가찟따, sotāpatti-maggacitta)
② 일래도의 마음 (사까다가미 막가찟따, sakadāgāmī-maggacitta)
③ 불환도의 마음 (아나가미 막가찟따, anaāgāmī-maggacitta)
④ 아라한도의 마음 (아라핫따 막가찟따, arahatta-maggacitta)
2. 출세간의 과보의(lokuttara-vipāka) 마음 4가지
① 예류과의 마음 (소따빳띠 팔라찟따, sotāpatti-phalacitta)
② 일래과의 마음 (사까다가미 팔라찟따, sakadāgāmī-phalacitta)
③ 불환과의 마음 (아나가미 팔라찟따, anāgāmī-phalacitta)
④ 아라한과의 마음 (아라핫따 팔라찟따, arahatta-phalacitta)
[6] 마음부수 (쩨따시까, cetasika, 54가지)
? 다른 것과 같아지는 (aññasamāna) 마음부수 13가지
1. 모든 마음에 공통되는 것 (sabba-citta-sādhāraṇa) 7가지
① 접촉 (팟사 phassa)
② 느낌 (웨다나, vedanā)
③ 지각 (산냐, saññā 인식)
④ 의도 (쩨따나, cetanā)
⑤ 집중 (에깍가따, ekaggatā)
⑥ 생명기능 (지위띤드리야, jīvitindriya)
⑦ 주의력 (마나시까라, manasikāra)
2. 때때로 일어나는 것 (빠낀나까, pakiṇṇaka) 6가지
① 일으킨 마음 (위딱까, vitakka)
② 지속적 마음 (위짜라, vicāra)
③ 결심 (아디목카, adhimokkha)
④ 정진 (위리야, viriya)
⑤ 희열 (삐띠, pīti)
⑥ 열의 (찬다, chanda)
? 불선한 (아꾸살라, akusala) 마음부수 14가지
1. 불선한 (아꾸살라, akusala) 마음부수 14가지
① 어리석음 (모하, moha)
② 양심 없음 (아히리까, ahirika)
③ 수치심 없음 (아놋땁빠, anottappa)
④ 들뜸 (웃닷짜, uddhacca)
⑤ 탐욕 (로바, lobha)
⑥ 사견 (딧티, diṭṭhi)
⑦ 자만 (마나, māna)
⑧ 성냄 (도사, dosa)
⑨ 질투 (잇사, issā)
⑩ 인색 (맛차리야, macchariya)
⑪ 후회 (꾹꿋짜, kukkucca)
⑫ 해태 (티나, thīna)
⑬ 혼침 (밋다, middha)
⑭ 의심 (위찌낏차, vicikicchā)
? 아름다운(소바나, sobhana) 마음부수 25가지
1. 아름다움에 공통되는(sobhana-sādhāraṇa) 마음부수 19가지
① 믿음 (삿다, saddhā)
② 알아차림 (사띠, sati)
③ 양심 (부끄러움, 히리, hiri)
④ 수치심 (창피함, 옷땁빠, ottappa)
⑤ 탐욕없음 (알로바, alobha)
⑥ 성냄없음 (아도사, adosa)
⑦ 중립 (따뜨라맛잣따따, tatramajjhattatā)
⑧ 몸의 경안 (까야 빳삿디, kāyapassaddhi)
⑨ 마음의 경안 (찟따 빳삿디, cittapassaddhi)
⑩ 몸의 가벼움 (까야 라후따, kāyalahutā)
⑪ 마음의 가벼움 (찟따 라후따, cittalahutā
⑫ 몸의 부드러움 (까야 무두따, kāyamudutā)
⑬ 마음의 부드러움 (찟따 무두따, cittamudutā)
⑭ 몸의 적합함 (까야 깜만냐따, kāyakammaññatā)
⑮ 마음의 적합함 (찟따 깜만냐따, cittakammññatā)
⑯ 몸의 능숙함 (까야 빠군냐따, kāyapaguññatā)
⑰ 마음의 능숙함 (찟따 빠군냐따, cittapaguññatā)
⑱ 몸의 올곧음 (까야 우주까따, kāya-ujjukatā)
⑲ 마음의 올곧음 (찟따 우주까따, citta-ujjukatā)
2. 절제 (위라띠, virati) 3가지
① 바른 말 (삼마 와짜, sammā-vācā)
② 바른 행위 (삼마 깜만따, sammā-kammanta)
③ 바른 생계 (삼마 아지와, sammā-ājīva)
3. 무량 (압빠만냐, appamanna) 2가지
① 연민(까루나, karunā)
② 함께 기뻐함(무디따, muditā)
4. 어리석음 없음 (아모하, amoha) 1가지 : paññā
[7] 인식과정 (위티찟따, vithicitta)
1. 여섯 토대 (왓투, vatthu)
① 눈 (짝쿠, cakkhu, 안) 토대
② 귀 (소따, sota, 이) 토대
③ 코 (가나, ghana, 비) 토대
④ 혀 (지와, jivha. 설) 토대
⑤ 몸 (까야, kāya, 신) 토대
⑥ 심장 (하다야, hadaya, 의) 토대
2. 여섯 문 (드와라, dvāra)
① 눈의 문 (짝쿠 드와라, cakkhudvāra, 안문)
② 귀의 문 (소따 드와라, sotadvāra, 이문)
③ 코의 문 (가나 드와라, ghanadvāra, 비문)
④ 혀의 문 (지와 드와라, jivhadvāra, 설문)
⑤ 몸의 문 (까야 드와라, kayadvāra, 신문)
⑥ 마음의 문 (마노 드와라, manodvāra, 의문)
3. 여섯 대상 (아람마나, ārammaṇa)
① 형상 (색깔, 루빠, rupa, 색)
② 소리 (삿다, sadda, 성)
③ 냄새 (간다, gandha, 향)
④ 맛 (라사, rasa, 미)
⑤ 접촉 (폿탑바, phoṭṭhabba, 촉)
⑥ 법 (담마, dhamma, 법)
4. 여섯 의식 (윈냐나, viññāṇa, 식, 알음알이)
① 눈의 의식 (짝쿠 윈냐나, cakkhu-viññāṇa, 안식)
② 귀의 의식 (소따 윈냐나, sota-viññāṇa, 이식)
③ 코의 의식 (가나 윈냐나, ghana-viññāṇa, 비식)
④ 혀의 의식 (지와 윈냐나, jivha-viññāṇa, 설식)
⑤ 몸의 의식 (까야 윈냐나, kāya-viññāṇa, 신식)
⑥ 마음의 의식 (마노 윈냐나, mano-viññāṇa, 의식)
5. 여섯 인식과정 (위티, vīthi)
① 눈의 문과 연결된 인식과정 (짝쿠드와라위티, cakkhudvāravīthi)
② 귀의 문과 연결된 인식과정 (소따드와라위티, sotadvāravīthi)
③ 코의 문과 연결된 인식과정 (가나드와라위티, ghanadvāravīthi)
④ 혀의 문과 연결된 인식과정 (지와드와라위티, jivhadvāravīthi)
⑤ 몸의 문과 연결된 인식과정 (까야드와라위티, kāyadvāravīthi)
⑥ 마음의 문과 연결된 과정 (마노드와라위티, mānodvāravīthi)
6. 여섯 대상의 나타남 (위사얍빠왓띠, visaya-ppavatti)
① 매우 큰 것
② 큰 것
③ 작은 것
④ 매우 작은 것
⑤ 선명한 것
⑥ 희미한 것 (오문 : ①-④, 의문 : ⑤-⑥)
7. 오문인식과정 (pañcadvāravīthi) : 매우 큰 대상의 경우
① 지나간 바왕가 (아띠따 바왕가, atita-bhavanga)
② 바왕가의 동요 (바왕가 짤라나, bhavanga-calana)
③ 바왕가의 끊어짐 (바왕가 웃체다, bhavanga-uccheda)
④ 오문전향 (빤짜드와라 아왓자나, pancadvara-avajjana)
⑤ 오식 (빤짜윈냐나, panca-viññāṇa, 안식·이식·비식·설식·신식)
⑥ 받아들임 (삼빠띠차나, sampatichana)
⑦ 조사 (산띠라나, santirana)
⑧ 결정 (옷타빠나, votthapana)
⑨-⑮ 7번의 속행 (자와나, javana)
⑯.-⑰ 2번의 등록 (따다람마나, tadarammana)
8. 의문에서 본삼매 속행과정 (appanajavana-manodvāravithi)
① 의문전향 (마노드와라 왓자나, manodvāra-avajjana)
② 준비 (빠리깜마, parikamma)
③ 근접 (우빠짜라, upacara)
④ 수순 (아눌로마, anuloma)
⑤ 종성 (고뜨라부, gotrabhu)
⑥ 본삼매 (자나, jhāna)
[8] 과정을 벗어난 마음 (위티뭇따, vīthimutta)
1. 네 세상 (부미, bhūmi) (31 세상)
① 악처세상 (아빠야 부미, apāya-bhūmi) (4)
② 욕계선처세상 (까마 수가띠 부미, kāma-sugati-bhūmi) (7)
③ 색계세상 (루빠 와짜라 부미, rūpa-vacara-bhūmi) (16)
④ 무색계세상 (아루빠 와짜라 부미, arūpa.-vacara-bhūmi) (4)
2. 악처세상 (아빠야 부미, apaya-bhūmi) (4)
① 지옥 (니라야, niraya)
② 축생계 (띠랏차나 요니, tiracchāna-yoni)
③ 아귀계 (뻿띠 위사야, petti-visaya) (peta)
④ 아수라 무리 (아수라 까야, asura-kaya)
3. 욕계 선처세상 (까마 수가띠 부미, kāma-sugati-bhūmi) (7)
① 인간 (마눗사, manussa)
② 사대왕천 (짜뚜 마하라지까, catu-mahārājikā)
③ 삼십삼천 (제석천, 따와띵사, tāvatiṁsā)
④ 야마천 (야마, yāmā)
⑤ 도솔천 (뚜시따, tusitā)
⑥ 화락천 (님마나라띠, nimmānaratī)
⑦ 타화자재천 (빠라님미따와사왓띠, para-nimmita-vasavattī)
4. 색계세상 (루빠와짜라 부미, rūpavacarabhūmi)
① 초선의 세상 (빠타맛자나 부미, pathamajjhana-bhūmi)
② 이선의 세상 (두띠야자나 부미, dutiyajjhana-bhūmi)
③ 삼선의 세상 (따띠얏자나 부미, tatiyajjhana-bhūmi)
④ 사선의 세상 (짜뚯타자나 부미, catutthajjhana-bhūmi)
5. 초선의 세상 (빠타맛자나 부미, pathamajjhana-bhūmi) (3)
① 범중천 (브라흐마 빠리삿자, brahma-pārisajjā)
② 범보천 (브라흐마, 뿌로히따, brahma-purohitā)
③ 대범천 (마하 브라흐마, mahā-brahmā)
6. 이선의 세상 (두띠야자나 부미, dutiyajjhana-bhūmi) (3)
① 소광천 (빠릿따바, parittābhā)
② 무량광천 (압빠마나바, appamāṇābhā)
③ 광음천 (아밧사라, ābhassarā)
7. 삼선의 세상 (따띠얏자나 부미, tatiyajjhana-bhūmi) (3)
① 소정천 (빠릿따수바, parittasubhā)
② 무량정천 (압빠마나수바, appamaṇasubhā)
③ 변정천 (수바낀하까, subhakiṇhakā)
8. 사선의 세상 (짜뚯타자나 부미, catutthajjhana-bhūmi) (2)
① 광과천 (웨합팔라, veha-pphalā)
② 무상유정천 (아산냐삿따, asañña-sattā)
③ 정거천 (숫다와사, suddhāvāsā)
9. 정거천의 세상 (숫다와사 부미, suddhavasa-bhūmi) (5)
① 무번천 (아위하, avihā)
② 무열천 (아땁빠, atappā)
③ 선현천 (수닷사, sudassā)
④ 선견천 (수닷시, sudassī)
⑤ 색구경천 (아까닛타, akaniṭṭhā)
10. 무색계세상 (아루빠와짜라 부미, arūpavacarabhūmi) (4)
① 공무변처천 (아까사난짜야따나, ākāsānañcāyatana)
② 식무변처천 (윈냐난짜야따나, viññāṇañcāyatana)
③ 무소유처천 (아낀짠냐야따나, ākiñcaññāyatana)
④ 비상비비상처천 (네와산냐나산냐야따나, nevasañña- nāsaññāyatana)
11. 재생연결 (빠띠산디, paṭisandhi)
① 악처의 재생연결
② 욕계 선처의 재생연결
③ 색계의 재생연결
④ 무색계의 재생연결
[9] 업 (깜마, kamma)
1. 기능에 따라 (kicca-vasena)
① 생산업 (자나까, janaka-kamma)
② 돕는업 (우빳탐바까, upatthambhaka)
③ 방해업 (우빠삘라까, upapīỊaka)
④ 파괴업 (우빠가따까, upaghātaka)
2. 과보를 생산하는 순서에 따라 (paka-dana-pariyayena)
① 무거운 업( 가루까, garuka-kamma)
② 임종직전의 업 (아산나, āsanna)
③ 습관적인 업 (아찐나, āciṇṇa)
④ 이미 지은 업 (까땃따, katṭattā)
3. 성숙하는 시간에 따라 ( paka-kala-vasena)
① 금생에 받는 업 (딧타담마웨다니야, diṭṭhadhammavedanīya-kamma)
② 다음 생에 받는 업 (우빠빳자웨다니야, upapajjavedanīya)
③ 확정되지 않은 업 (아빠라빠리야웨다니야, aparāpariyavedanīya)
④ 효력을 상실한 업 (아호시깜마, ahosikamma)
4. 과보를 생산할 장소에 따라 (paka-thana-vasena)
① 불선한 업 (아꾸살라, akusala)
② 욕계 선한 업 (꾸살라, kusala)
③ 색계 선한 업 (루빠와자라 꾸살라, rūpavacara-kusala)
④ 무색계 선한 업 (아루빠와자라 꾸살라, arūpavacara-kusala)
5. 불선한 업 (아꾸살라 깜마, akusala-kamma)
① 몸의 불선한 업 (kāya-kamma) - 殺生(살생), 不與取(불여취), 欲邪行(욕사행)
② 말의 불선한 업 (vacī-kamma) - (거짓말 妄語 망어 musāvāda), (소문 離間語 이간어 pisuṇā-vācā), (헐뜯는 말. 麁惡語 추악어 pharusā-vācā), (잡담 綺語 기어 samphappalāpo)
③ 마음의 불선한 업 (mano-kamma) - 비정상적인 욕구(欲), 비정상적인 성냄, 邪見(사견)
*불선업의 뿌리(根) kamma-mūla
① 진근(瞋根)의 不善 (살생 pāṇātipāta, 비방하는 말 pharusā-vācā, 비정상적인 성냄(怒, 瞋恚) byāpāda)
② 탐근(貪根)의 不善 (欲邪行(욕사행), 비정상적인 欲(욕), 邪見(사견))
③ 진, 탐 (瞋, 貪) 2根의 不善 (不與取불여취, 妄語망어, 離間語이간어, 綺語기어)
6. 선한 업 (꾸살라 깜마, kusala-kamma)
① 몸의 선한 업
② 말의 선한 업
③ 마음의 선한 업
[10] 죽음과 재생연결의 과정 (쭈띠 빠띠산디, cuti-paṭisandhi)
1. 네 죽음의 원인
① 수명이 다함 (āyu-kkhaya)
② 생산업이 다함 (kamma-kkhaya)
③ 수명과 업 둘 모두 다함 (ubhaya-kkhaya)
④ 파괴하는 업이 끼어 듦 (upacchedaka- kamma)
2. 죽을 때의 표상
① 업(깜마, kamma)
② 업의 표상 (깜마 니밋따, kamma-nimitta)
③ 태어날 곳의 표상 (가띠 니밋따, gati-nimitta)
[11] 물 질 (루빠, rūpa)
1. 물질 (루빠, rūpa) (28가지)
① 사대 근본물질(4大色, catu mahābhūta rūpa)(4)
② 사대 파생물질(4大依止色, catu mahābhūta-upadaya rūpa)(24)
※ 물질은 구체적 물질(18)과 추상적 물질(10)로 구분
: 4大, 5淨, 대색과 중복되는 地·火·風의 촉감을 제외한 4境, 2개의 性, 心, 命, 食의 色을 합쳐 18종의 完色(nipphanna-rupa)이 있다.
또 分斷, 2개의 表, 3개의 變化(신, 어표 중복), 4개의 相의 非完色 10개가 있어 전부 28종이 된다. 이것이 물질의 분석 중 물질의 列擧이다.
2. 물질이 일어나는 원인 4가지
① 업에서 생긴 물질 (깜마사뭇타나루빠, kamma-samutthana-rūpa)
② 마음에서 생긴 물질 (찟따사뭇타나루빠, citta-samutthana-rūpa)
③ 온도에서 생긴 물질 (우뚜사뭇타나루빠, utu-samutthana-rūpa)
④ 음식에서 생긴 물질 (아하라사뭇타나루빠, ahara-samutthana-rūpa)
? 구체적인 물질 (完色, 닙판나 루빠, nipphanna-rūpa) 18가지
1. 근본물질 (4大色, 짜뚜 마하부따 루빠, catu mahābhūta rūpa) 4가지
⑤ 땅의 요소 (빠타위-다뚜, paṭhavīdhātu) : ① 단단함 ② 거침 ③ 무거움 ④ 부드러움 ⑤ 매끄러움 ⑥ 가벼움
⑥ 물의 요소 (아뽀-다뚜, āpodhātu) : ⑦ 흐름 ⑧ 응집
⑦ 불의 요소 (떼조-다뚜, tejodhātu) : ⑨ 따뜻함 ⑩ 차가움
⑧ 바람의 요소 (와요-다뚜, vāyodhātu) : ⑪지탱 ⑫ 밈(움직임)
2. 감성 물질 (淨色, 빠사다 루빠, pasāda-rūpa) 5가지
① 눈의 감성 (짝쿠-빠사다, cakkhu-pasāda)
② 귀의 감성 (소따-빠사다, sota-pasāda)
③ 코의 감성 (가나-빠사다, ghāna-pasāda)
④ 혀의 감성 (지와-빠사다, jivhā-pasāda)
⑤ 몸의 감성 (까야-빠사다, kāya-pasāda)
3. 대상의 물질 (境色, 고짜라 루빠, gocara rūpa) 4가지
① 색 (루빠, rūpa, 색)
② 소리 (삿다, sadda, 성)
③ 냄새 (간다, gandha, 향)
④ 맛 (라사, rasa, 미)
접촉 (폿탑바, phoṭṭhabba, 촉)은 땅, 불, 바람의 3대이다.
4. 성 (性色, 바와 루빠, bhāva-rūpa) 2가지
① 여성 (잇티바와, itthibhāva 혹은 잇탓따, itthatta)
② 남성 (뿜바와, pumbhāva, 혹은 뿌리삿따, purisatta)
5. 심장의 물질 (心色, 하다야 루빠, hadaya-rūpa) 1가지
① 심장토대 (하다야 왓투, hadaya-vatthu)
6. 생명의 물질 (命色, 지위따 루빠, jīvita-rūpa) 1가지
① 생명기능 (命根, 지위띤드리야, jīvitindriya)
7. 음식의 물질 (食色, 아하라 루빠, āhāra-rūpa) 1가지
① 영양소 (오자, ojā)
? 추상적인 물질 (非完色, 아닙판나 루빠, anipphanna-rūpa) 10가지
1. 한정 (分斷色, 빠릿체다 루빠, pariccheda-rūpa) 1가지
① 공간의 요소 (아까사 다뚜, ākāsa-dhātu)
2. 암시 (表色, 윈냣띠 루빠, viññatti rūpa) 2가지
① 몸의 암시 (까야 윈냣띠, kāya-viññatti)
② 말의 암시 (와찌 윈냣띠, vacī-viññatti)
3. 변화 (變化色, 위까라 루빠, vikāra rūpa) 3가지
① 물질의 가벼움 (루빳사 라후따, rūpassa lahutā)
② 물질의 부드러움 (루빳사 무두따, rūpassa mudutā)
③ 물질의 적합함 (루빳사 깜만냐따, rūpassa kammaññatā)
+ 身表(신표)와 語表(어표)
4. 특징 (相色, 락카나 루빠, lakkhaṇa-rūpa) 4가지
① 생성 (우빠짜야, upacaya)
② 상속 (산따띠, santati)
③ 쇠퇴 (자라따, jaratā)
④ 무상함 (아닛짜따, aniccatā)
? 깔라빠 (소립자, kalapa, 물질의 최소 구성단위) 21가지
* 팔원소 깔라빠 (깔라빠 최소단위, 앗타까깔라빠, atthaka-kalapa)
① 땅의 요소 (빠타위-다뚜, paṭhavīdhātu)
② 물의 요소 (아뽀-다뚜, āpodhātu)
③ 불의 요소 (떼조-다뚜, tejodhātu)
④ 바람의 요소 (와요-다뚜, vāyodhātu)
⑤ 색깔 (완냐, vanna)
⑥ 냄새 (간다, gandha)
⑦ 맛 (라사, rasa)
⑧ 영양소 (오자, ojā)
1. 업에서 생긴 깔라빠 (깜맛자 깔라빠, kammaja-kalapa) 9가지
① 눈 십원소 (짝쿠, cakkhu-dasaka) : 팔원소+생명+눈의 감성
② 귀 십원소 (소따, sota-dasaka) : 팔원소+생명+귀의 감성
③ 코 십원소 (가나, ghana-dasaka) : 팔원소+생명+코의 감성
④ 혀 십원소 (지와, jivha-dasaka): 팔원소+생명+혀의 감성
⑤ 몸 십원소 (까야, kāya-dasaka) : 팔원소+생명+몸의 감성
⑥ 심장 십원소 (하다야, hadaya-dasaka) : 팔원소+생명+심장토대
⑦ 여성 십원소 (잇티바와, itthibhava-dasaka) : 팔원소+생명+여성
⑧ 남성 십원소 (뿜바와, pumbhava-dasaka) : 팔원소+생명+남성
⑨ 생명 구원소 (지위따, jivita-navaka) : 팔원소+생명
2. 마음에서 생긴 깔라빠 (찟따자 깔라빠, cittaja-kal.pa) 6가지
① 마음 팔원소 (앗타까, atthaka) : 팔원소
② 몸의 암시 구원소 (나와까, navaka) : 팔원소+
③ 말의 암시 구원소 (나와까, navaka) : 팔원소+
④ 가벼움·부드러움·적합함 십일원소 (에까다사까, ekadasaka) : 팔원소+
⑤ 몸의 암시·가벼움(3) 십이원소 (드와다사까, dvadasaka) : 팔원소+
⑥ 말의 암시·소리·가벼움(3) 십삼원소 (떼라사까, terasaka) : 팔원소+
3. 온도에서 생긴 깔라빠 (웃뚜자 깔라빠, utuja-kalapa) 4가지
① 온도 팔원소 (앗타까, atthaka) : 팔원소
② 소리 구원소 (나와까, navaka) : 팔원소+
③ 가벼움(3)의 십일원소 (에까다사까, ekadasaka) : 팔원소+
④ 소리·가벼움(3) 십이원소 (드와다사까, dvadasaka) : 팔원소+
4. 음식에서 생긴 깔라빠 (아하라자 깔라빠, aharaja-kalapa) 2가지
① 음식 팔원소 (앗타까, atthaka) : 팔원소
② 가벼움·부드러움·적합함 십일원소 (에까다사까, ekadasaka) : 팔원소+
[12] 닙바나 (닙바나, nibbāna, 열반)
1. 원인 (까라나, karana)의 방편에 따라
① 유여열반 (사우빠디세사, sa-upadisesa)
② 무여열반 (아누빠디세사, an-upadisesa)
2. 형태에 따라
① 공 (순냐따, suññatā, 공)
② 표상 없음 (아니밋따, animitta, 무상)
③ 원함 없음 (압빠니히따, appanihita, 무원)
[13] 불선한 범주 (아꾸살라, akusala)
1. 번뇌 (아사와, āsava)
① 감각적 욕망의 번뇌 (까마사와, kāmāsava)
② 존재의 번뇌 (바와사와, bhavāasava)
③ 사견의 번뇌 (딧타사와, diṭṭhāsava)
④ 무명의 번뇌 (아윗자사와, avijjāsava)
2. 폭류 (거센 물결, 오가, ogha)
① 감각적 욕망의 폭류 (까모가, kāmogha)
② 존재의 폭류 (바워가, bhavogha)
③ 사견의 폭류 (딧토가, diṭṭhogha)
④ 무명의 폭류 (아윗조가, avijjogha)
3. 속박 (요가, yoga)
① 감각적 욕망의 속박 (까마요가, kāmayoga)
② 존재의 속박 (바와요가, bhavayoga)
③ 사견의 속박 (딧티요가, diṭṭhiyoga)
④ 무명의 속박 (아윗자요가, avijjāyoga)
4. 몸의 매듭 (까야간타, kāyagantha)
① 간탐 (아빗자, abhijjhā)
② 악의 (브야빠다, byāpāda)
③ 의식의 집착 (실랍바따빠라마사, sīlabbataparāmāsa)
④ 독단적 신조 (이담삿짜비니웨사, idaṃsaccābhinivesa)
5. 취착 (우빠다나, upādāna)
① 감각적 욕망의 취착 (까무빠다나, kāmupādāna)
② 삿된 견해의 취착 (딧투빠다나, diṭṭhupādāna)
③ 의식의 취착 (실라바뚜빠다나, sīlabbatupādāna)
④ 자아의 교리의 취착 (아따와두빠다나, attavādupādāna)
6. 장애 (니와라나, nīvaraṇa)
① 감각적 욕망 (까맛찬다, kāmacchanda)
② 악의 (브야빠다, byāpāda)
③ 해태와 혼침 (티나 밋다, thīna-middha)
④ 들뜸과 후회 (웃닷짜 꾹꿋짜, uddhacca-kukkucca)
⑤ 의심 (위찌낏차, vicikicchā)
⑥ 무명 (아윗자, avijjā)
7. 잠재성향 (아누사야, anusaya)
① 감각적 욕망 (까마라가, kāmarāga)
② 존재의 욕망 (바와라가, bhavarāga)
③ 적의 (빠띠가, paṭigha)
④ 자만 (마나, māna)
⑤ 사견 (딧티, ditṭṭi)
⑥ 의심 (위찌낏차, vicikicchā)
⑦ 무명 (아윗자, avijjā)
8. 족쇄 (삼요자나, saṃyojana)
① 사견 (사견, diṭṭhi) 혹은 유신견 (삭까야딧티, sakkaya-diṭṭhi)
② 의식의 집착 (실랍바따빠라마사, sīlabbata-parāmāsa)
③ 의심 (위찌낏차, vicikicchā)
④ 감각적 욕망 (까마라가, kāmarāga)
⑤ 적의 (빠띠가, paṭigha)
⑥ 색계의 욕망 (루빠라가, rūparāga)
⑦ 무색계의 욕망 (아루빠라가, arūparāga)
⑧ 자만 (마나, māna)
⑨ 들뜸( 웃닷짜, uddhacca)
⑩ 무명 (아윗자, avijjā)
9. 오염원 (낄레사, kilesa)
① 탐욕 (로바, lobha)
② 성냄 (도사, dosa)
③ 어리석음 (모하, moha)
④ 자만 (마나, māna)
⑤ 사견 (딧티, diṭṭhi)
⑥ 의심 (위찌낏차, vicikicchā)
⑦ 해태 (티나, thīna)
⑧ 들뜸 (웃닷짜, uddhacca)
⑨ 양심 없음 (아히리까, ahirika)
⑩ 수치심 없음 (아놋땁빠, anottappa)
*** lobha(貪), dosa(瞋), mōha(癡)의 여러 종류
*lobha(貪)가 좀 더 강해지면 라가(欲, rāga)-욕심 부리는 기능, 매우 강력하게 되면 비정상적인 욕(欲) 아빗자(탐욕, abhijjhā)
lobha의 종류 - chanda (의욕, 열의), rāga(탐욕, 감각적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 kāma(애욕, 감각적 쾌락), taṇhā(갈애, 강한 욕구), abhijjhā(탐애 간탐), upādāna(집착)
욕구(chanda)란 처음에 일어난(pubb-uppattikā) 약한 갈애(dubbala-taṇhā)이다. 이것은 마음을 물들일 수 없다.
탐욕(rāga)은 계속적으로(aparāparaṁ) 일어나는 강한 갈애(balava-taṇhā)이다. 이것은 마음을 물들일 수 있다.
*dosa(瞋)가 좀 더 강해지면 빠띠까(瞋恚, paṭigha), 비정상적인 성냄이 되면 브야빠다(惡意, byāpāda),
도사(dus 오염되다)는 오염되어 마음이 어둡게 된 것, 상대에 부딪치려는 기능.
빠띠가(瞋恚)는 인식한 대상을 거부하는, 부정하는 의미로써의 성냄이다.
성냄(dosa)이란 때리는 행동 등을 실행할 수 없는 처음에 일어난 약한 분노(kodha)이다.
적의(paṭigha)란 때리는 행동 등을 실행할 수 있는 계속적으로 일어나는 강한 분노이다.
*moha(癡) : 물결을 만드는 걸 무명(아윗자 avijjā),
그 물결에 포함되는 것 중 하나가 무지(癡, 모하 moha)
어리석음(moha)'이란 미혹함(mohana-sammohana)을 통해서 일어나는 무지(aññāṇa)이다.
[14] 혼합된 범주 (밋사까, missaka)
1. 원인 (헤뚜, hetu)
① 탐욕 (로바, lobha)
② 성냄 (도사, dosa)
③ 어리석음 (모하, moha)
④ 탐욕없음 (아모하, alobha)
⑤ 성냄없음 (아도사, adosa)
⑥ 어리석음없음 (아모하, amoha)
2. 선의 요소 (자낭가, jhānaṅga, 선각지)
① 일으킨 마음 (위딱까, vitakka)
② 지속적 마음 (위짜라, vicāra)
③ 희열 (삐띠, pīti)
④ 집중 (에깍가따, ekaggatā)
⑤ 행복 (소마낫사, somanassa)
⑥ 불만족 (도마낫사, domanassa)
⑦ 평온 (우뻭카, upekkhā)
3. 도의 요소 (막강가, maggaṅga, 도각지)
① 바른 견해 (삼마 딧티, sammā diṭṭhi, 정견)
② 바른 사유 (삼마 상깝빠, sammā saṅkappa, 정사유)
③ 바른 말 (삼마 와짜, sammā vācā, 정어)
④ 바른 행위 (삼마 깜만따, sammā kammanta, 정업)
⑤ 바른 생계 (삼마 아지와, sammā ājīva, 정명)
⑥ 바른 정진 (삼마 와야마, sammā vāyāma, 정정진)
⑦ 바른 알아차림 (삼마 사띠, sammā sati, 정념)
⑧ 바른 삼매 (삼마 사마디, sammā samādhi, 정정)
⑨ 삿된 견해 (밋차 딧티, micchadiṭṭhi, 사견)
⑩ 삿된 사유 (밋차 상깝빠, micchasaṅkappa)
⑪ 삿된 정진 (밋차 와야마, micchavāyāma)
⑫ 삿된 삼매 (밋차 사마디, micchasamādhi)
4. 기능 (根, 인드리야, indriya)
① 눈의 기능 (짝쿤드리야, cakkhundriya)
② 귀의 기능( 소띤드리야, sotindriya)
③ 코의 기능 (가닌드리야, ghanindriya)
④ 혀의 기능 (지윈드리야, jivhindriya)
⑤ 몸의 기능 (까인드리야, kayindriya)
⑥ 여자의 기능 (잇틴드리야, itthindriya)
⑦ 남자의 기능 (뿌리신드리야, purisindriya)
⑧ 생명기능 (지위띤드리야, jivitindriya)
⑨ 마음의 기능 (마닌드리야, manindriya)
⑩ 즐거움의 기능 (수킨드리야, sukhindriya)
⑪ 괴로움의 기능 (둑킨드리야, dukkhindriya)
⑫ 기쁨의 기능 (소마낫신드리야, somanassindriya)
⑬ 불만족의 기능 (도마낫신드리야, domanassindriya)
⑭ 평온의 기능 (우뻭킨드리야, upekkhindriya)
⑮ 믿음의 기능 (삿딘드리야, saddhindriya)
⑯ 정진의 기능 (위리인드리야, viriyindriya)
⑰ 알아차림의 기능 (사띤드리야, satindriya)
⑱ 삼매의 기능 (소마딘드리야, samādhindriya)
⑲ 통찰지의 기능 (빤닌드리야, paññindriya)
⑳ 구경의 지혜를 알고자하는 기능 (아난냐딴냣사미띤드리야, anaññātañ-ñassāmitindriya)
㉑ 구경의 지혜의 기능 (안닌드리야, aññindriya)
㉒ 구경의 지혜를 구족한 기능 (안냐따윈드리야, aññātāvindriya)
5. 힘 (力, 발라, bala)
① 믿음의 힘 (삿다 발라, saddhābala)
② 정진의 힘 (위리야 발라, viriyabala)
③ 알아차림의 힘 (사띠 발라, satibala)
④ 삼매의 힘 (사마디 발라, samādhibala)
⑤ 통찰지의 힘 (빤냐 발라, paññābala)
⑥ 양심의 힘 (히리 발라, hiribala)
⑦ 수치심의 힘 (옷땁빠 발라, ottappabala)
⑧ 양심 없음의 힘 (아히리까 발라, ahirikabala)
⑨ 수치심 없음의 힘 (아놋땁빠 발라, anottappabala)
6. 지배 (主, 아디빠띠, adhipati)
① 열의의 지배 (찬다 디빠띠, chandadhipati)
② 정진의 지배 (위리야 디빠띠, viriyadhipati)
③ 마음의 지배 (찟따 디빠띠, cittadhipati)
④ 검증의 지배 (위맘사 디빠띠, vimaṃsadhipati)
7. 음식 (食, 아하라, ahara)
① 덩어리로 된 음식 (까발리까로 아하라, kabalikaro ahara)
② 접촉의 음식 (팟소 아하라, phasso ahara)
③ 의도의 음식 (마노산쩨따나 아하라, mānosancetana ahara)
④ 의식의 음식 (윈냐낭 아하라, viññāṇaṃ ahara)
[15] 보 리 분 (보디빡키야, bodhipakkhiya, 37 보리분법)
1. 네 알아차림의 확립 (사띠빳타나, satipatṭṭhāna, 사념처)
① 몸수관(까야누빳사나, kāyānupassanā)의 알아차림 확립
② 느낌수관(웨다나누빳사나, vedanānupassanā)의 알아차림 확립
③ 마음수관(찟따누빳사나, cittānupassanā)의 알아차림 확립
④ 법수관(담마누빳사나, dhammānupassanā)의 알아차림 확립
2. 네 바른 정진 (삼맙빠다나, samma-ppadhāna, 사정근)
① 이미 일어난 불선한 법을 버리려는 노력
② 아직 일어나지 않은 불선한 법을 일어나지 않게 하는 노력
③ 아직 일어나지 않은 선한 법을 일으키려는 노력
④ 이미 일어난 선한 법을 증장시키려는 노력
3. 네 성취수단 (잇디빠다, iddhi-pāda, 사여의족, 사신족)
① 열의(찬다, chanda)
② 정진(위리야, viriya)
③ 마음(찟따, citta)
④ 검증(위맘사, vimaṃsa)
4. 다섯 기능 (根, 인드리야, indriya, 오근)
① 믿음(삿다, saddhā)
② 정진(위리야, viriya)
③ 알아차림(사띠, sati)
④ 삼매(사마디, samādhi)
⑤ 통찰지(빤냐, paññā)
5. 다섯 힘 (力, 발라, bala, 오력)
① 믿음(삿다, saddhā)
② 정진(위리야, viriya)
③ 알아차림(사띠, sati)
④ 삼매(사마디, samādhi)
⑤ 통찰지(빤냐, paññā)
6. 일곱 깨달음의 요소 (覺支, 봇장가, bojjhaṅgā, 칠각지)
① 알아차림(사띠, sati)의 깨달음의 요소
② 법의 변별(담마위짜야, dhammavicaya)의 깨달음의 요소
③ 정진(위리야, viriya)의 깨달음의 요소
④ 희열(삐띠, pīti)의 깨달음의 요소
⑤ 경안(빳삿디, passaddhi)의 깨달음의 요소
⑥ 삼매(사마디, samādhi)의 깨달음의 요소
⑦ 평온(우뻭카, upekkhā)의 깨달음의 요소
7. 여덟 도의 요소 (막강가, maggaṅga, 팔각지)
① 바른 견해(삼마 딧티, sammādiṭṭhi, 정견)
② 바른 사유(삼마 상깝빠, sammāsaṅkappa, 정사유)
③ 바른 말(삼마 와짜, sammāvācā, 정어)
④ 바른 행위(삼마 깜만따, sammākammanta, 정업)
⑤ 바른 생계(삼마 아지와, sammājīva, 정명)
⑥ 바른 정진(삼마 와야마, sammāvāyāma, 정정진)
⑦ 바른 알아차림(삼마 사띠, sammāsati, 정념)
⑧ 바른 삼매(삼마 사마디, sammāsamādhi, 정정)
[16] 일 체 (삽바, sabba)
1. 다섯 무더기 (빤짝칸다, pañcakkhandhā, 오온)
① 물질의 무더기(루빠칸다, rūpakkhandha, 색온)
② 느낌의 무더기(웨다나칸다, vedanākkhandha, 수온)
③ 지각의 무더기(산냑칸다, saññākkhandha, 상온)
④ 상카라들의 무더기(상카락칸다, saṅkhārakkhandha, 행온)
⑤ 의식의 무더기(윈냐낙칸다, viññāṇakkhandha, 식온)
2. 열두 감관 (處, 아야따나, āyatana, 십이처)
① 눈의 감관(짝카야따나, cakkhayatana)
② 귀의 감관(소따야따나, sotayatana)
③ 코의 감관(가나야따나, ghanayatana)
④ 혀의 감관(지와야따나, jivhayatana)
⑤ 몸의 감관(까야야따나, kayayatana)
⑥ 마음의 감관(마나야따나, manayatana)
⑦ 형상(색)의 감관(루빠야따나, rupayatana)
⑧ 소리의 감관(삿다야따나, saddayatana)
⑨ 냄새의 감관(간다야따나, gandhayatana)
⑩ 맛의 감관(라사야따나, rasayatana)
⑪ 접촉의 감관(폿탑바야따나, phoṭṭhabbayatana)
⑫ 법의 감관(담마야따나, dhammayatana)
3. 열여덟 요소 (界, 다뚜, dhātu, 십팔계)
① 눈의 요소(짝쿠다뚜, cakkhudhātu)
② 귀의 요소(소따다뚜, sotadhātu)
③ 코의 요소(가나다뚜, ghanadhātu)
④ 혀의 요소(지와다뚜, jivhadhātu)
⑤ 몸의 요소(까야다뚜, kāyadhātu)
⑥ 형상(색깔)의 요소(루짜다뚜, rupadhātu)
⑦ 소리의 요소(삿다다뚜, saddadhātu)
⑧ 냄새의 요소(간다다뚜, gandhadhātu)
⑨ 맛의 요소(라사다뚜, rasadhātu)
⑩ 접촉의 요소(폿탑바다뚜, phoṭṭhabbadhātu)
⑪ 눈의 의식의 요소(짝쿠윈냐나다뚜, cakkhuviññāṇadhātu)
⑫ 귀의 의식의 요소(소따윈냐나다뚜, sotaviññāṇadhātu)
⑬ 코의 의식의 요소(가나윈냐나다뚜, ghanaviññāṇadhātu)
⑭ 혀의 의식의 요소(지와윈냐나다뚜, jivhaviññāṇadhātu)
⑮ 몸의 의식의 요소(까야윈냐나다뚜, kāyaviññāṇadhātu)
⑯ 마음의 요소(마노다뚜, mānodhātu)
⑰ 법의 요소(담마다뚜, dhammadhātu)
⑱ 마음의 의식의 요소(마노윈냐나다뚜, mānoviññāṇadhātu)
4. 네 성스러운 진리 (아리야삿짜, ariyasacca, 사성제)
① 괴로움의 성스러운 진리(고성제)
② 괴로움의 원인의 성스러운 진리(집성제)
③ 괴로움의 소멸의 성스러운 진리(멸성제)
④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하는 길의 성스러운 진리(도성제)
[17] 조 건 (빳짜야, paccaya)
? 연기 (빠띳짜사뭅빠다, paṭiccasamuppāda)의 방법
1. 연기 (조건의 기원)의 열두 요소(12 각지)
① 무명(아윗자, avijjā)
② 상카라(상카라, saṅkhāra, 행)
③ 의식(윈냐나, viññāṇa, 식, 알음알이)
④ 정신·물질(나마루빠, nāmarūpa, 명색)
⑤ 여섯 감관(살라야따나, saḷāyatana, 육입)
⑥ 접촉(팟사, phassa, 촉)
⑦ 느낌(웨다나, vedanā, 수)
⑧ 갈애(딴하, taṇhā, 애)
⑨ 취착(우빠다나, upādāna, 취)
⑩ 존재(바와, bhava, 유)
⑪ 태어남(자띠, jāti, 생)
⑫ 늙음-죽음(자라마라나, jarāmaraṇa, 노사)
2. 세 시기 (삼세) : 삼세
① 과거 : ① 무명 ② 상카라(행) : 과거의 원인
② 현재 : ③ 의식 ④ 명색 ⑤ 육입 ⑥ 접촉 ⑦ 느낌 : 현재의 결과
⑧ 갈애 : ⑨ 취착 ⑩ 존재 : 현재의 원인
③ 미래 : ⑪ 태어남 ⑫ 늙음과 죽음 : 미래의 결과
3. 세 연결 (띠산디, tisandhi)
① 과거의 원인과 현재의 결과
② 현재의 결과와 현재의 원인
③ 현재의 원인과 미래의 결과
4. 네 포함 (상케빠, sankhepa) : 양중 인과
① 과거의 원인 : ① 무명 ② 상카라(행) ⑧ 갈애 ⑨ 취착 ⑩ 존재
② 현재의 결과 : ③ 의식 ④ 명색 ⑤ 육입 ⑥ 접촉 ⑦ 느낌
③ 현재의 원인 : ① 무명 ② 상카라(행) ⑧ 갈애 ⑨ 취착 ⑩ 존재
④ 미래의 결과 : ③ 의식 ④ 명색 ⑤ 육입 ⑥ 접촉 ⑦ 느낌
5. 세 회전 (왓따, vatta)
① 오염원의 회전 : ①무명, ⑧ 갈애, ⑨ 취착
② 업의 회전 : ② 상카라(행), ⑩ 업의 존재(업유)
③ 과보의 회전 : ③ 의식, ④ 명색, ⑤ 육입 ⑥ 접촉, ⑦ 느낌, ⑪ 태어남, ⑫ 늙음과 죽음
6. 두 원인 (물라, mūla)
① 무명(아윗자, avijjā)
② 갈애(딴하, taṇhā)
? 상호의존 (빳타나, paṭṭhāna)의 방법
1. 24가지 조건 (짜뚜위사띠 빳짜야, catuvisati paccaya)
① 원인의 조건(헤뚜 빳짜야, hetupaccaya)
② 대상의 조건(아람마나 빳짜야, arammanapaccaya)
③ 지배의 조건(아디빠띠 빳짜야, adhipatipaccaya)
④ 틈 없이 뒤따르는 조건(아난따라 빳짜야, anantarapaccaya)
⑤ 더욱 틈 없이 뒤따르는 조건(사마난따라빳짜야, samanantarapaccaya)
⑥ 함께 생긴 조건(사하자따 빳짜야, sahajatapaccaya)
⑦ 서로 지탱하는 조건(안냐만냐 빳짜야, annamannapaccaya)
⑧ 의지하는 조건(닛사야 빳짜야, nissayapaccaya)
⑨ 강하게 의지하는 조건(우빠닛사야 빳짜야, upanissayapaccaya)
⑩ 먼저 생긴 조건(뿌레자따 빳짜야, purejatapaccaya)
⑪ 뒤에 생긴 조건(빳차자따 빳짜야, pacchajatapaccaya)
⑫ 반복하는 조건(아세와나 빳짜야, asevanapaccaya)
⑬ 업의 조건(깜마 빳짜야, kammapaccaya)
⑭ 과보의 조건(위빠까 빳짜야, vipakapaccaya)
⑮ 음식의 조건(아하라 빳짜야, aharapaccaya)
⑯ 기능의 조건(인드리야 빳짜야, indriyapaccaya)
⑰ 선의 조건(자나 빳짜야, jhanapaccaya)
⑱ 도의 조건(막가 빳짜야, maggapaccaya)
⑲ 서로 관련된 조건(삼빠윳따 빳짜야, sampayuttapaccaya)
⑳ 서로 관련되지 않은 조건(윕빠윳따 빳짜야, vippayuttapaccaya)
㉑ 존재하는 조건(앗티 빳짜야, atthipaccaya)
㉒ 존재하지 않은 조건(낫티 빳짜야, natthipaccaya)
㉓ 떠나가버린 조건(위가따 빳짜야, vigatapaccaya)
㉔ 떠나가버리지 않은 조건(아위가따 빳짜야, avigatapaccaya)
[18] 사마타 수행 (사마타, samatha)
1. 명상주제 (깜맛타나, kammatthana) : 40가지
① 까시나(kasiṇa) 10가지
② 부정(아수바, asubha, 부정) 10가지
③ 숙고(아눗사띠, anussati, 수념) 10가지
④ 무량(압빠만냐, appamaññā) 4가지
⑤ 지각(산냐, saññā, 인식) 1가지 : 음식의 혐오
⑥ 분석(와왓타나, vavatthāna) 1가지 : 사대 분석
⑦ 무색(아루빠, arūpa) 4가지
2. 기질의 분석 (짜리따 베다, carita-bheda) : 적합한 수행의 예
① 탐하는 기질 : 부정관
② 성내는 기질 : 4무량, 4가지 까시나 (청, 황, 적, 백)
③ 어리석은 기질 : 들숨날숨의 알아차림
④ 믿는 기질 : 여섯 수념 (불. 법. 승. 계율. 보시. 천신)
⑤ 지적인 기질 : 고요함.죽음의 수념, 음식의 혐오, 4대
⑥ 사색하는 기질 : 들숨날숨의 알아차림
3. 수행 (바와나, bhāvana)
① 준비 (빠리깜마, parikamma) 수행
② 근접 (우빠짜라, upacara) 수행 : 8수념, 음식의 혐오, 4대 수행
③ 본 (압빠나, appana) 수행 : 나머지 30가지 수행
4. 표상 (니밋따, nimitta)
① 준비 표상 (빠리깜마 니밋따, parikammanimitta)
② 익힌 표상 (욱가하 니밋따, uggahanimitta)
③ 닮은 표상 (빠띠빠가 니밋따, patibhaganimitta)
[19] 사마타 명상주제
1. 까시나 (kasina) 10가지
① 흙 (빠타위, paṭhavī) 까시나
② 물 (아뽀, āpo) 까시나
③ 불 (떼조, tejo) 까시나
④ 바람 (와요, vāyo) 까시나
⑤ 검정색 (닐라, nila, 푸른색) 까시나
⑥ 노란색 (삐따, pita) 까시나
⑦ 붉은색 (로히따, lohita) 까시나
⑧ 흰색 (오다따, odata) 까시나
⑨ 공간 (아까사, ākāsa) 까시나
⑩ 빛 (알로까, aloka) 까시나
2. 부정 (아수바, asubha) 10가지
① 부푼 것 (웃두마따까, uddhumataka)
② 검푸른 것 (위닐라까, vinilaka)
③ 문드러진 것 (위뿝바까, vipubbaka)
④ 끊어진 것 (윗칫다까, vicchiddaka)
⑤ 뜯어 먹힌 것 (윅카위따까, vikkhayitaka)
⑥ 흩어진 것 (윅킷따까, vikkhittaka)
⑦ 난도질당하여 뿔뿔이 흩어진 것 (하따윅킷따까, hatavikkhittaka)
⑧ 피가 흐르는 것 (로히따까, lohitaka)
⑨ 벌레가 버글거리는 것 (뿔라와까, pulavaka)
⑩ 해골이 된 것 (앗티까, atthika)
3. 숙고 (아눗사띠, anussati, 수념) 10가지
① 붓다(부처님)의 숙고(붓다눗사띠, buddhanussati)
② 담마(법)의 숙고(담마눗사띠, dhammanussati)
③ 상가(승가)의 숙고(상가눗사띠, samghanussati)
④ 계의 숙고(실라눗사띠, silanussati)
⑤ 보시의 숙고(짜가눗사띠, caganussati)
⑥ 천신의 숙고(데와따눗사띠, devatanussati)
⑦ 죽음의 숙고(마라나눗사띠, marananussati)
⑧ 몸의 알아차림(까야가따사띠, kayagatasati)
⑨ 들숨날숨의 알아차림(아나빠나사띠, anapanassati)
⑩ 고요함의 숙고(우빠사마눗사띠, upasamanussati)
4. 무량 (압빠만냐, appamañña, 사무량) 4가지
① 자애(멧따, mettā)
② 연민(까루나, karuṇā)
③ 함께 기뻐함(무디따, muditā)
④ 평온(우뻭카, upekkhā)
5. 지각 (산냐, saññā, 인식) 1가지
① 음식염오의 지각(아하레 빠띠꿀라산냐, ahare patikulasanna)
6. 분석 (와왓타나, vavatthana) 1가지
① 사대 분석(짜뚜다뚜 와왓타나, catudhatu-vavatthana)
7. 무색 (아루빠, arupa) 4가지
① 공무변처(아까사난짜야따나, akasanancayatana)
② 식무변처(윈냐난짜야따나, vinnanancayatana)
③ 무소유처(아낀짠냐야따나, akincannayatana)
④ 비상비비상처(네와산냐나산냐야따나, nevasannanasannayatana)
8. 신통지 (아빈냐, abhinna) 5가지
① 신족통(잇디위다, iddhi-vidha)
② 천이통(딥바소따, dibba-sota)
③ 타심통(빠라찟따 위자나나, paracitta-vij.nana)
④ 숙명통(뿝베니와사 아눗사띠, pubbenivasa-anussati)
⑤ 천안통(딥바짝쿠, dibbacakkhu)
[20] 위빳사나 (vipassanā)
1. 위빳사나의 경계 (vipassanā-upakkilesa) 10가지
① 광명(오바사, obhasa)
② 희열(삐띠, pīti)
③ 경안(빳삿디, passaddhi)
④ 결의(아디목카, adhimokkha)
⑤ 분발(빡가하, paggaha)
⑥ 행복(수카, sukha)
⑦ 지혜(냐나, ñāṇa)
⑧ 확립(우빳타나, upaṭṭhāna)
⑨ 평온(우뻭카, upekkhā)
⑩ 욕구(니깐띠, nikanti)
2. 삼특상 (띨락카나, tilakkhana)
① 무상의 특상 (아닛짜 락카나, aniccalakkhana)
② 고의 특상 (둑카 락카나, dukkhalakkhana)
③ 무아의 특상 (아낫따 락카나, anattalakkhana)
3. 세 수관 ( 아누빳사나, anupassana)
① 무상의 수관(아닛짜누빳사나, aniccanupassana)
② 고의 수관(둑카누빳사나, dukkhanupassana)
③ 무아의 수관(아낫따누빳사나, anattanupassana)
4. 위빳사나의 지혜 (위빳사나 냐나, vipassanā-·Ñāṇa) 10가지
관찰 중 물질과 정신을 나누어서 아는 것이
: 나마루빠빠릿체다냐나 nāmarūpaparicchedañāṇa
관찰 중 원인과 결과 두 가지를 나누어서 아는 것이
: 빳짜야빠리가하냐나 paccayapariggahañāṇa
① 이해의 지혜 (삼마사나 냐나, sammasana ñāṇa)
② 일어나고 사라짐의 지혜 (우다얍바야 냐나, udayabbaya ñāṇa)
③ 무너짐(소멸)의 지혜 (방가 냐나 bhaṅga ñāṇa)
④ 공포(두려움)의 지혜 (바야 냐나, bhaya ñāṇa)
⑤ 위험(비참함)의 지혜 (아디나와 냐나, ādinava ñāṇa)
⑥ 염오(지루하고 역겨움)의 지혜 (닙비다 냐나, nibbidā ñāṇa)
⑦ 해탈을 원하는 지혜 (문찌뚜깜야따 냐나, muñcitukamyatā ñāṇa)
⑧ 깊이 숙고하는 지혜 (빠띠상카냐나, paṭisaṅkhā ñāṇa)
⑨ 상카라의 평온의 지혜 (상카루뻭카 냐나, saṅkhārupekkhā ñāṇa)
웃타나가미니위빳사나냐나 vuṭṭhānagāminīvipassanāñāṇa
⑩ 수순의 지혜 (아눌로마 냐나, anuloma ñāṇa)
고뜨라부냐나 gotrabūñāṇa
막가팔라냐나 maggaphalañāṇa
빳짜웩카나냐나 paccavekkhaṇāñāṇa
팔라사마빳띠냐나 phalasamāpattiāñāṇa
* 청정의 단계 (위숫디 베다, visuddhi-bheda) : 칠청정
1. 계 청정 (실라 위숫디, sīlavisuddhi)
① 계목의 단속에 관한 계 (빠띠목카삼와라실라, patimokkhasamvarasila)
② 감관의 단속에 관한 계 (인드리야삼와라실라, indriyasamvarasila)
③ 생계의 청정에 관한 계 (아지와빠리숫디실라, ajivaparisuddhisila)
④ 필수품에 관한 계 (빳짜야산닛시따실라, paccayasannissitasila)
2. 마음 청정 (심청정, 찟따 위숫디, cittavisuddhi)
① 근접삼매 ( 우빠짜라 사마디, upacarasamādhi)
② 본삼매 (압빠나 사마디, appanasamādhi)
3. 견해 청정 (견청정, 딧티 위숫디, diṭṭhivisuddhi)
① 정신·물질을 분석하는 지혜 (나마루빠 빠릿체다 냐나, nāmarūpa pariccheda ñāṇa) : ❶ 특징(lakkhaṇa) ❷ 역할(rasa) ❸ 나타남(paccupaṭṭhāna) ❹ 가까운 원인(padaṭṭhāna)
4. 의심극복의 청정 (깡카위따라나 위숫디, kaṅkhāvitaraṇa visuddhi)
① 조건을 식별하는 지혜 (빳짜야 빠릭가하 냐나, paccaya pariggaha ñāṇa) : ❶ 연기 및 ❷ 상호의존
5. 도와 도아님의 지견청정 (막가아막가 냐나 닷사나 위숫디)(maggāmagga ñāṇa dassana visuddhi)
① 이해의 지혜, ② 생멸의 지혜(약)
6. 수행의 지견청정 (빠띠빠다 냐나 닷사나 위숫디) (paṭipadā ñāṇa dassana visuddhi)
② 생멸의 지혜(강) ~ ⑩ 수순하는 지혜
7. 지견청정 (냐나 닷사나 위숫디, ñāṇadassana visuddhi)
① 종성의 지혜(고뜨라부 냐나, gotrabhu-ñāṇa)
② 도의 지혜(막가 냐나, magga-ñāṇa)
③ 과의 지혜(팔라 냐나, phala-ñāṇa)
④ 반조의 지혜(빳짜웩카나 냐나, paccavekkhaṇa-ñāṇa)
[21] 해 탈 (위목카, vimokkha)
1. 해탈 (위목카, vimokkha) 3가지
① 공한 해탈(sunnato vimokkha, 공해탈)
② 표상 없는 해탈(animitto vimokkha, 무상해탈)
③ 원함 없는 해탈(appanihito vimokkha, 무원해탈)
2. 해탈의 관문 (위목카 묵카, vimokkha-mukkha) 3가지
① 공의 수관(sunnatanupassana)
② 표상 없음의 수관(animittanupassana)
③ 원함 없음의 수관(appanihitanupassana)
3. 개인 (뿍갈라, puggala)에 따른 해탈
① 예류자(소따빤나, sotāpanna)
② 일래자(사까다가미, sakadāgāmi)
③ 불환자(아나가미, anāgāmi)
④ 아라한(아라한, arahan)
*< [출처] 법요집371-380|작성자 참살이 >에서 인용하여 일부 내용을 추가하며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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