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 정진/아비담마

52가지 심소의 용어 정리

담마마-마까 2018. 3. 23. 22:46

 

 심소 (心所 cetasika 쩨따시까)    

 

 

. 마음에는 무엇이 녹아있는가?

. 심소의 특색 (心所相 cetasika-lakkhaṇa)

   - 同起(동기), 同滅(동멸), 同所緣(동소연), 同基(동기)

. 심소 52가지

? 同他心所(동타심소 aññasamāna-cetasika 안냐사마나 쩨따시까) 13가지

   同他心所 자신은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다.

  함께 생겨난 다른 善惡(선악)心所와 한 가지로 되기 때문에 同他心所라 한다

  어떤 마음에 생겨나더라도 그 마음의 특색을 지니게 된다는 의미.

1. 共一切心心所(공일체심심소 sabba-citta-sādhāraṇa-cetasika 삽바 찟따 사다라나 쩨따시까) 7

   : 일체의 마음(一切心)과 반드시 함께() 생겨나는 心所

1) (phassa 팟사)- ()와 법()의 촉()

   眼耳鼻舌身意(안이비설신의)가 그 대상이 되는 色聲香味觸法(색성향미촉법)

   각각 접촉. (마음)에 접촉하는 대상은 일체의 현상(. 담마)

2) (vedanā 웨다나)- 접촉한 것을 느끼는 것. feeling

3) (saññā 산냐)- 접촉한 순간의 인식.

4) (cetanā 쩨따나 意志)- 무언가 하고 싶어 하는 것 .意志. 오온의

5) 일경성(一境性 ekaggatā 에깍가따)- 마음이 보는 것(대상)과 하나가 되는 것, 집중

6) 명근(命根 jīvitindriya 지위띤드리야)- 생명기능, 계속하게 하는 기능(활동)

7) 작의(作意 manasikāra 마나시까라)- 인식하고자 하는 기능. 행동으로 옮기는 지점

   대상에 접촉하면 그것을 느끼기 때문에 느낀 것을 느꼈다라고 안다. 느꼈다면(vedanā),

   무엇을 느꼈는가를 구별하고 나서(saññā), 무엇을 해야하는가 라고 의지(意志 cetanā)를 내고,

   그러고 나서 집중(ekaggatā)하고, , 하자(manasikāra)라는 심소(心所)의 활동으로 모두 행하게 된다.

2. 雜心所(잡심소 pakiṇṇaka-cetasika 빠낀나까 쩨따시까) 6

1) (vitakka 위딱까)- 마음에 대상을 태우는 것.

2) (vicāra 위짜라)- 마음에 대상을 태우는 방식

vitakka-vicāra(위딱까-위짜라)의 둘을 합해서 일반적으로 머릿속에서 무언가를 생각하는 것이다.

vitakka는 말로서 생각하는 것이고, vicāra는 말에 의지하지 않고 대상을 판단하는 것.

3) 승결(勝結 adhimokkha 아디목카)- 마음이 대상에 달라붙는 기능.

4) 정진(精進 viriya 위리야)- 마음이 향하는 대상을 스스로 결정하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

5) (pīti 삐띠)- 명상의 기쁨은 대상으로부터 떨어지는 것.

6) 의욕(意慾 chanda 찬다)- ‘할 마음이라는 에너지를 점점 성장시키는 것, 활발..

* 10善道(선도)10惡道(악도) : -몸으로 행하는 3 : 살생, 투도(도둑질), 사음.

-입으로 행하는 4 : 거짓말(기어), 험담(악구), 이간질(양설), 쓸데없는 말(망어).

-마음으로 만드는 3 : 비정상적인 욕망(탐애), 성냄(진에), 邪見(사견, 치암).

* puñña(뿐냐 )pāpa(빠빠 ) * kusala(꾸살라. 능숙. 뛰어남)akusala(아꾸살라. 서투름)

 

? 不善心所(불선심소 akusala-cetasika 아꾸살라 쩨따시까) 14가지

3. 共一切不善心所(공일체불선심소) 4 : 마음이 不善인가의 여부는 이 4가지로 결정된다.

* 모하 (moha )4가지

1) moha(모하 ) 2) ahirika(아히리까 無慚 무참)

3) anottappa(아놋땁빠 無愧 무괴) 4) uddhacca(웃닷짜 掉擧 도거)

4. 不善心所(불선심소 akusala-cetasika 아꾸살라 쩨따시까) 10

  : 마음이 어떻게 오염되어 있는가를 결정.

* 로바 (lobha 貪 탐)의 세트 3가지

5) 로바 (lobha ) 6) 딧티 (diṭṭhi ) 7) 마나(māna )

* 도사 (dosa )의 세트 4가지

8) dosa(도사 <>,<>) 9) issā(잇사 嫉妬 질투)

10) macchariya(맛차리야 吝嗇 인색) 11) kukkucca(꾹꿋짜 後悔 후회)

* 모하 (moha 無知 무지)의 세트 3가지

12) thīna(티나 昏沈 혼침) 13) middha(밋다 睡眠 수면) 14) vicikicchā(위찌낏차 )

 

? 정심소(淨心所 sobhana-cetasika 소바나 쩨따시까) 25가지

5. 共淨心所(공정심소 sobhana-sādhāraa-cetasika 소바나 사다라나 쩨따시까) 19

1) Saddhā 삿다 신 믿음 2) sati 사띠 념 알아차림 3) hiri 히리 참 부끄러움

4) ottappa 옷땁빠 괴 두려움 5) alobha 아로바 不貪 불탐 6) adosa 아도사 不瞋 불진

7) tatramajjhattatā 따뜨라맛잣따따 中捨 중사

8) kāyappassaddhi 身輕安 신경안 9) cittappassaddhi 心輕安 심경안- 평온함 안정

10) kāyalahutā 身輕快性 신경쾌성 11) cittalahutā 심경쾌성- 가볍다

12) kāyamudutā 身柔軟性 신유연성 13) cittamudutā 심유연성- 부드럽다, 굳어있지 않다.

14) kāyakammaññtā 身適業性 신적업성 15)cittakammaññtā 심적업성- 능동

16) kāyapāguññtā 身練達性 신연달성 17) cittapāguññtā 심연달성- 숙련되어 있다.

18) kāyaujjukatā 身端直性 신단직성 19) cittaujjukatā 심단직성- 심기가 꿋꿋하다.

6. 離心所(이심소 virati-cetasika 위라띠 쩨따시까) 3 : 자기 컨트롤 스위치.

1) 정어(正語) Sammā-vācā 삼마 2) 정업(正業) sammā-kammanta 3) 정명(正命)sammā-ājīva

7. 無量心所(무량심소 appamaññā-cetasika 압빠만냐 쩨따시까) 2

1) karunā() 2) muditā()

8. 慧根心所(혜근심소amoha) 1 : 1) paññā(지혜)

  : 지혜가 생겨나지 않음은 無常(무상)을 알지 못하기 때문

 

*사무량 (mettā 멧따), (karunā 까루나), (muditā 무디따), (upekkhā 우뻭카)

 

 

 

 

※ 아비담맛타상가하(Abhidhammatthasaṅgaha)는 아비담마가 어렵기 때문에 그것을 공부하기 전에 아비담마에서는 이런 말을 사용한다라고 용어와 항목만을 열거하여 놓은 교재입니다.

이 예비단계의 교재를 만드신 분은 11C경의 아누룻다스님 입니다.

    

붓다의 실천 심리학(알프레드 수마나사라와 藤本晃 공저, 주식회사 상가, 2005)의 아비담마 강의 시리즈(1~8) 일본어 책을 붓다의 길따라 선원의 신도회장님이신 선등님께서 번역하시여 붓다의 길따라 선원(선원장 아짠 진용 빤냐와로 스님)의 홈페이지에 올려놓으셨습니다.

 

지금 이 글은 붓다의 길 따라 선원의 홈페이지(www.buddhayana.kr)에 올려져있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글의 내용이나 오타 등의 문제가 있다면 전적으로 저(꾸살라)의 잘못입니다.

    

이 가르침이 실천수행의 바탕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모든 이들이 행복하길 기원합니다.

고통에서 벗어나 닙바나를 성취하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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