Ⅶ. 샤트 까르마 (6가지 정화행법)
샤트는 여섯, 까르마는 행법의 뜻으로 여섯가지 행법이다.
샤트 까르마의 목적은 프라나의 주 통로인 이다 나디와 삥갈라 나디 사이의 조화를 이루기위함이며, 체내에 축적된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켜 육체를 정화하고 정신을 맑게 하며 마음을 깨끗이 정화하기 위한 행법이다.
아유르베다에서는 단식을 가장 효과적인 정화법으로 꼽으며, 하타요가 쁘라디피카에서는 6가지 정화법을 제시하고 있다.
1.네띠: 비강 정화. 잘라네띠 (물로 정화), 수트라 네띠 (실을 이용한 정화)
2.다우띠: 내부(위장관) 정화
안따르 다우띠 (내장기관정화)- 바뜨사라. 바리사라. 바흐니사라. 비히스끼르뜨
단따 다우띠 (머리. 치아 치근 설근 강화)- 단따. 지하와. 까라나. 까빨란드라. 짜쭈
흐리드 다우띠 (목구멍 심장부위 정화)- 바스뜨라. 단따. 바만
물라쇼다나 다우띠 (항문부위 정화)
3.나울리: 복부 요동에 의한 장의 정화
복부근육을 수축시켜 왼쪽과 오른쪽으로 회전시키는 방법으로
복부전체를 맛사지하여 소화기계. 생식기계. 내분비계의 불균형을 완화시켜 준다.
4.바스띠: 대장. 결장. 직장의 정화. 요가적 관장
잘라 바스띠(물에 의한 정화), 스탈 바스띠(마른 대장정화. 빠완 바스띠)
5.까빨라바띠: 정뇌호흡법. 전두엽 정화 및 활성화
바트끄라마 까팔라바티(공기이용). 비유뜨끄라마(물이용). 쉬뜨끄라마(점액정화)
6.트라타까: 눈의 정화. 눈을 깜빡거리지 않고 한 점을 응시하여 눈을 정화
인체에는 세 가지 종류의 체액이 있다. 점액(kapha), 담즙(pitta), 바람(vata)을 뜨리도샤(Tridosa)라고 한다.
뜨리도샤의 균형이 유지되면 신체기능이 촉진된다.
쁘라나마야를 수련하기 전에 도샤에 불균형이 있으면 이를 먼저 정화해야 한다.
Ⅷ. 반다와 무드라
*반다(Bandha)는 산스크리트어로 '붙들다 잠그다 조이다'의 의미이며, 특별한 부위의 뿌라나를 잠가서 영적 깨달음을 목적으로 수슘나나디 속으로 방향을 전환시켜 흘러가게 하는 것이다.
잘란다라 반다는 잘란(그물)과 다라(흐름)의 합성어로 목 부위에 있는 나디의 망상조직을 조절해서 잠그는 것이며 반다 중에서 가장 먼저 체득해야할 것이다.
우디야나반다는 웃디- 끌어올리다. 위로 날다의 뜻이 있으며 반다 중에서 가장 수승하다.
물라다라 반다는 물라- 근원. 뿌리. 토대. 단단히 고정된 의 뜻이 있고, 아다라는 토대. 근본의 의미이다. 남성은 항문과 고환 사이 회음에 위치하고. 여성은 질 속의 자궁경부 뒤쪽으로 물라다라 챠크라의 위치이다.
또한 이 세가지를 결합한 위대한 잠금이라 불리는 마하반다가 있다.
*인체에는 세 개의 심령적 결절. 마디라고 불리는 그란티가 있는데
잘란다라 반다는 루드라그란티(직관. 고도의 정신체 유지)에,
우디야나반다는 비슈누그란티(육체 감정 마음 측면의 유지. 소화 대사과정)에,
물라반다는 브라흐마그란티(직관적 지식. 자각과 욕망. 생존본능 유지)에 작용한다.
브라흐마그란티는 안나마야꼬샤(물라다라챠크라). 쁘라나마야꼬샤(스와디스타나)에,
비슈누그란티는 쁘라나마야꼬샤(마니뿌라). 마노마야꼬샤(아나하타)에,
루드라그란티는 비갸냐마야꼬샤(비슈디와 아갸 챠크라)에 연관작용을 한다.
*무드라는
원래 도장. 상징. 비밀. 봉인. 통과회로를 의미하며 호흡과 명상의 과정에서 행해지는 특정한 몸짓들 예컨대 눈동자의 위치나 내면 근육의 잠금. 손모양을 의미하기도 한다.
1지는 불. 사마나, 2지는 공기.쁘라나, 3지는 에테르.우다나, 4지는 흙.아빠나, 5지는 물.브야나 상징
쁘라나를 방향 전환시키는 그들의 능력 때문에 꾼달리니를 일깨우는 중요한 행법이 된다.
하타경전에서는 25가지 무드라가 있으며, 아사나 쁘라나야마 반다가 숙달되고 거친 장애물이 제거된 이후에 무드라가 소개된다.
* 나디(Nari)는 관 또는 파이프. 흐름 유동을 의미하는 나다에서 유래되었으며, 공명과 정묘한 진동을 의미한다.
인체의 쁘라나가 흐르는 통로이며 우리 몸에는 72,000개의 나디가 있고, 그 중심은 배꼽이다. 그러나 단순한 육체의 영역이 아니다. 이다 나디. 삥갈라 나디. 수슘나 나디가 가장 중요하다.
1. 이다나디: 짠드라 나디. 달. 우뇌. 부교감신경계. 따마스구나에 해당. 정신활동 촉진. 전신의 왼쪽으로 분지. 수동적 내향적 여성적
2. 삥갈라나디: 수리야 나디. 태양. 좌뇌. 교감신경계. 라자스구나. 신체활동. 전신의 오른쪽. 적극적 외향적 남성적
3. 수슘나나디: 양뇌 양뇌 샤뜨와구나. 신체적 및 정신적 활동이 동일함. 분지없음.
이다나디와 삥갈라나디는 각각 회음부(물라다라)의 왼쪽과 오른쪽으로 나와 척수를 나선형으로 감아올려 각 쨔끄라를 통과하여, 각각 왼코와 오른코를 경유하며 아갸짜끄라(눈썹중간)의 왼쪽과 오른쪽에서 끝이 난다.
수슘나나디는 회음부에서 시작하여 정수리에서 마친다.
이다 에너지가 많으면 소화불량 설사 발기부전 등의 증상이 많아진다. 열 많을때 오른쪽으로 누우면 시원해진다.
삥갈라 에너지 많으면 고혈압 위산과다 스트레스에 취약. 몸 차가울때 왼쪽을 밑으로 가게 누우면 따뜻해진다..
* 스와라(svara)의 조절(스와라 요가 ) : 스와라(svara)는 호흡을 의미하며 호흡소리와 관련.
콧구멍을 통한 호흡의 흐름(쁘라나)을 제어. 조절하는 방법.
스와라 경전은 어떻게 각각의 콧구멍이 60분간 열리는지를 설명해 준다. 오른쪽으로 들어오는 호흡은 오른쪽 스와라, 왼쪽으로 들어오는 호흡은 왼쪽 스와라 하고 한다. 주기는 율동적으로 밤과 낮에 따라 교대한다. 이것은 이다나디와 삥갈라나디의 지배 혹은 음양에너지와 태도의 유입을 가리킨다. 각 주기가 끝날 때 호흡은 1~3분간 고르게 진행된다.
이러한 고대의 가르침은 현대의 신경생리학과 신경해부학의 이론과 일치한다. 뇌의 구조는 단일 단위로 기능을 한다는 것이 아니고 두 개의 반구가 합동하여 기능한다. 이 두 대뇌반구는 뇌량이라는 얇은 막으로 연결되는데 이 뇌량을 통해 둘 사이에 에너지가 전달된다.
우뇌는 몸의 왼쪽 기능을 지배하고 이다나디와 연계하여 작용한다. 반대로 좌뇌는 몸의 오른쪽과 연결되어 있으며 삥갈라나디와 관련된 기능을 수행한다. 학자들은 오른쪽 콧구멍을 통한 호흡은 좌뇌를 직접 자극하고, 왼쪽 콧구멍을 통한 호흡은 우뇌를 활성화시킨다고 추정한다. 신경생리학자들은 반뇌가 매 60~90분 마다 활동을 교대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 각 주기가 끝난 후 약 4분간 신경자극이 뇌량에 충전되는데, 이것은 스와라가 수슘나나디를 통해 일정하게 흐르는 시간과 일치한다는 것도 알려졌다. 따라서 반뇌에 관한 연구를 통해 학자들은 음/양 주기의 교대에 관한 경전의 기술이 정확함을 확인하였다. 뇌의 기전과 호흡사이에 존재하는 중요한 관계를 깨닫게 된다.
인체는 주간에는 과열되고 야간에는 냉각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주간에는 이다나디, 야간에는 삥갈라나디의 흐름을 최대화해야 한다.
잘때 왼쪽으로 잠을 자면 이러한 문제해결에 도움된다.
한쪽 콧구멍이 활성화되면 같은쪽 겨드랑이의 흐름도 활성화된다. 활성화된 쪽 겨드랑이 압박하며 조절한다.
"자신의 호흡을 제어하는 자는 정신 활동도 통제하며, 정신활동을 통제하면 호흡도 통제된다." (하타요가 쁘라디삐까 4:21)
*쁘라나(숨)(쁘라샤나 우빠니샤드 中)
숨은 아뜨만으로부터 생성된다. 그리고 마음의 작용을 통해 우리의 몸 안으로 숨이 들어오는 것이다.
이 숨은 다른 감각들을 그들의 알맞은 위치에 임명하는 것이다.
이 숨은 항문과 요도 아래로 들이쉬는 숨(아빠나)을 임명한다.
그 자신이 입과 코로 나오며 눈과 귀에도 스스로 내쉬는 숨(쁘라나)으로 군림하며,
들숨과 날숨의 중간에는 배꼽속에 들어서 소화를 시키는 평숨(사마나)으로 존재한다.
온 몸에 퍼져있으며, 들숨과 날숨 사이 숨이 교대하려 할 때 생명(숨)을 유지하게 하는
무엇이든 먹거나 마신 것을 몸의 각 필요한 부분으로 날라다 주는 것은 이 평숨의 일이다.
그로부터 일곱갈래의 불꽃(눈 코 입 귀 피부 배설기관 생식기관)도 나왔다.
내쉬는 숨과 들이쉬는 숨 사이에 숨을 유지시켜주는 숨이 브야나이다.
온 몸에 퍼져있는 브야나 숨은 들숨과 날숨이 서로 교대할 때 생기는 공백기로 인해 숨이 끊기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다.
우다나 숨은 배출되는 숨이며, 밖으로 나가는 숨이다.
머리 끝부터 발끝까지 어디든지 다니며, 몸 안에서는 하강하여 항문 또는 어떤 기도를 통하여 나간다.
태양은 밖으로 나온 숨 쁘라나이다. 땅의 기운은 아빠나, 이 둘 사이의 허공의 공기는 사마나,
그 이외의 숨은 모든 곳에 편재하는 브야나이며, 열기는곧 우다나 숨이다.
*빤짜 바유 (쁘라나 바유)- 활력있는 생명에너지.
인체의 모든 기관조직과 정신적 과정 통제. 인체의 각기 다른 영역 통제.
아빠나 바유: 배꼽 아래 위치. 물라다라. 노폐물 배출.
사마나 바유: 배꼽에서 횡격막 사이. 마니뿌라. 영양소의 소화 및 분배.
쁘라나 바유: 횡격막에서 후두 사이. 아나하타. 호흡 혈액순환 및 언어.
우다나 바유: 목과 사지관절. 비슛디. 모든 감각수용체 활성화. 운동 활성화 및 인체의 바른자세 유지.
브야나 바유: 인체 전체에 걸쳐 위치. 스와디스탄. 모든 동작조절 제어. 그밖의 쁘라나 조정.
*5가지 보조 바유에 나가(트림). 꾸르마(눈 깜빡임). 크르카라(재체기. 가래. 배고품 감지).
데바닷타(하품. 잠). 다남자야(딸꾹질. 시체부풀어오르게. 배부름 감지) 등이 있다.
이 층은 아사나. 쁘라나야마. 다라나를 통해 정화할 수 있으며 인도의학이나 한의학이 이 부분을 다루고 있다.
*아사나의 생리학
후굴 자세 : 쁘라나 바유와 삥갈라 나디와 공기 입자를 활성화
전굴 자세 : 아빠나 바유, 이다 나디, 흙 입자 활성화
비틀기 자세 : 사마나 바유, 수슘나 나디, 불 입자 활성화
거꾸로 자세 : 쁘라나 바유, 삥갈라 나디, 공기 입자의 균형 : 쁘라나와 아빠나 바유, 수슘나 나디, 불 입자 활성화
'즐거운 공부 > 요가.명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가 철학. 25원리. 요가심리학 (0) | 2016.03.08 |
---|---|
요가의 개요 (0) | 2016.03.08 |
[요가생리학] 꾼달리니. 챠크라. 빤짜꼬샤. 3구나, 5원소, 3도샤 (0) | 2016.03.08 |
8지 요가(아쉬탕가 요가). 바가바드 기타의 3종 요가 (0) | 2016.03.08 |
요가란 무엇인가.. YS1장 2절.. (0) | 2016.03.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