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공부/요가.명상

[요가생리학] 꾼달리니. 챠크라. 빤짜꼬샤. 3구나, 5원소, 3도샤

담마마-마까 2016. 3. 8. 19:46

. 쿤달리니(샥티)와 챠크라

 

쿤달리니에서 쿤달은 '코일. 감겨 있는 것'의 의미이며 물라다라 챠크라에 존재하는 샥티(시바신의 아내)가 뱀의 형상을 하고 꼬리를 입에 물고 세바퀴 반을 감고 있다고 묘사된다. 이는 강력한 에너지로서, 수슘나 나디를 통해 각 챠크라를 관통하여 사하스라라 챠크라에서 시바를 만나 해탈에 이른다고 한다.

샥티는 힘을 갖고 있는 할수 있는이라는 뜻의 샤크에서 유래된 말로 여성성과 활동적이고 역동적인 개념으로 파악한다.

쿤달리니요가는 쿤달리니를 각성시키는데 중점을 둔 요가이며, 하타요가는 쁘라나를 통해 쿤달리니를 각성시킨다.

짜끄라가 활성화되는 것을 꾼달리니 계몽이라 하며, 이는 신체적 활동이 아닌 오로지 의식의 발달로만 이루어진다.

이다와 삥갈라 나디의 쁘라나 흐름에 균형을 이루게 되면 꾼달리니가 자극을 받아 수슘나 나디를 통해 위로 움직인다.

 

* 챠크라(Cakra)는 산스크리트어로 바퀴. 원형. 회전을 의미한다.

우리 몸의 모든 것은 둥근 형상이며 지속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챠크라는 이 운동의 중심 센터들이며, 나디가 교차하는 지점이고,

영적인 에너지와 물리적인 에너지가 만나는 중심지로서 7개의 센터가 있다.

 

1. 물라다라 챠크라뿌리 근본 기초의 의미. 쿤달리니가 잠든 곳. 수슘나의 발원지.

회음부(女.자궁경부)에 위치. 흙의 원소와 아빠나 바유. 미골신경총. 고환(호르몬분비기관). 젊음과 생존.

생식의 힘 지배. 4개의 꽃잎으로 된 붉은색 연꽃으로 상징화된다. 씨앗(beeja) 만뜨라는 LAM.

연꽃의 중앙에 땅 원소의 얀뜨라인 노란 사각형. 냄새. . 안나마야꼬샤.

골반 저, 생식기관과 분비선들. 남성의 경우 전립선, 방광, 배 아래쪽의 장, 항문을 포함하는 부분을 관장. 생식, 출산, 배설, 성생활, 성적 정체성에 관여.

성적 감정적 정신적 심령적 영적인 인간과 삼라만상의 모든 에너지의 원천.

활성화 되면 생명력 견실. 성에너지 승화시킬 준비. 혀와 성기를 통한 즐거운 감각에 해당하는 물질적인 안정. 균형 삶의 균형, 긍정적 태도, 안정감, 끈기있는 지구력이 생김.

부족시 원기부족, 신체활력저하, 변비, 대장증후군, 골반, 척추, 다리 질환, 겁 많음, 자존감 낮아짐, 상실, 죽음에 대한 두려움 

과도할 때 공격적, 충동적, 물욕-소유욕물질 만능주의자신을 소중히 여기지않음

 

2.스와디스타나 챠크라안정. 자아의 거주지. 집단적인 무의식의 자리.

천골 골반(생식기관 바로 뒤쪽)에 위치. 물의 원소와 브야나 바유. 하복(성례)신경총. 난소호르몬. 체액조절. 생식.배설기능.

용기. 욕망 지배. 6개의 꽃잎 주황색 연꽃으로 상징. VAM. 물의 원소 하얀 초승달 얀뜨라. . . 쁘라나마야꼬샤.

난소자궁결장췌장허리를 관장, 섭취한 음식의 소화와 배설, 에너지를 만드는 일을 한다. 사회조직과 구조, 관계, 지원 시스템, 가족, 문화, 대인관계에 관여.

활성화 되면 질병 없고 원기왕성. 건강 친절 자비. 혀와  성기를 통한 기쁨을 찾는 것과 관련 정신적인 즐거움, 자기존중, 사교적

부족시 자궁, 이성관계 어려움, 죄책감, 민감함, 소극적 표현, / 과도할 때 중독, 성적중독

 

3.마니뿌라 챠크라보석의 도시. 나비(배꼽의 수레바퀴)챠크라. 자기주장 활력 우월성의 센터.

배꼽 뒤쪽 척추에 위치. 불과 사마나. 태양신경총(소화력. 음식 대사작용). 신장 및 췌장. 부신호르몬. 소화력. 힘의 근원.

10개의 꽃잎 밝은 노란색 연꽃. RAM. 불 빨간 삼각형. (형상). . 쁘라나마야꼬샤

위장, 소장, 비장, 간, 담낭, 부신, 신장을 관장. 의지, 힘, 자존감, 통제력, 충동, 공격성, 지배력과 관계.

활성화 되면 불행속에서조차 평온함을 얻는다. 야망과 의지. 통치능력. 사회성, 타인존중, 자신감

부족시 비판, 심판, 무기력, 소화불량 / 과도할 때 소유욕, 재물욕, 타인에게 완벽요구, 일중독, 독재

 

4.아나하타 챠크라사랑. 늙지 않음. 건강함. 무조건적인 사랑의 센터. 보편적인 인류애. 관용의 감수성 발달. 수용

심장높이의 흉골 뒤쪽에 위치. 공기와 쁘라나. 심장신경총.  흉선호르몬. 심장 폐 순환 호흡기계

사랑과 안정감 지배. 12개의 꽃잎의 초록색 연꽃. YAM. 바람 원소의 얀뜨라 파란 6각형. 촉감. 피부. 마노마야꼬샤

심장, 폐, 흉선을 관장. 사람, 보살핌, 양육, 자비, 감사, 감격, 감탄, 친절, 고무, 이타심, 신뢰 같은 감정들에 관여.

활성화 되면 헌신과 지혜 계발. 영적인 길로 나가게 된다. 평안함, 신뢰,이성과 감정 균형, 타인배려, 인간관계 원만

부족시 외로움, 이기적, 소유욕, 회의, 시기, 완벽주의 / 과도할 때 트라우마, 상실감, 거절, 증오, 슬픔

 

5.비슈디 챠크라순수. 창조. 정화의 의미. 수용성과 관계. 정화의 센터. 성대, 갑상선, 부갑상선 지배

인후. 목구멍 패인 곳 뒤쪽.  에테르와 우다나. 경동맥신경총. 갑상선호르몬.

창조력지배. 심신균형조절. 16개의 꽃잎 파란색 연꽃. HAM. (ether)하얀 원 얀뜨라.소리. . 비갸냐마야꼬샤

활성화 되면 올바른이해와 판단력 증대. 좋고 나쁨 구별없이 삶과 함께 흐르도록 허용함. 삶의 이중성 받아들여진다. 지성 언어 명료.분명해지고 유창, 의사소통 원활, 감정표현 자유, 감정을 편히 느낌

부족시 말을 심하게 아낌 / 과도할 때 참견, 잔소리

 

6.아갸 챠크라명령. 무한한 힘의 의미. 제 3의 눈. 지혜의눈. 지혜와 직관을 발달시키는 센터

양미간 뒤쪽 중뇌에 위치. 안따까라나. 메둘라신경총. 송과체호르몬.

자율신경과 호르몬 전체 조절. 2개의 꽃잎을 가진 남색 연꽃. OM. 이 쨔끄라의 원소는 마음(心) 즉 마나스(manas) 모든 감각기관. 비갸냐마야꼬샤. 송과선과 일치(정신적측면에서 이 부위는 마음과 심령적 차원 사이에서 다리역할)

활성화 되면 자신의 육체 완벽하게 조절. 영적 기운을 발전시킨다. 지성 기억력 집중력, 통찰력, 집중, 지혜, 자각

부족시 근심, 미래, 두려움, 실천력 부족, 비능률 / 과도할 때 예민함

 

7.사하스라라 챠크라정수리. 최고의 의식.  대뇌신경총 위치. 뇌하수체호르몬. 최고의식의 거처

시바신이 거하는 장소. 1.000개 의 꽃잎. 보라색. AH. 비사르가. 아난다마야꼬샤

고차원적 정신세계, 지식, 영적 깨달음

 

 

. 빤짜꼬샤

Panca라는 말은 다섯을 가리키고 Kosa는 덮개. 겹을 의미한다. 우리의 영혼을 덮는 다섯가지무지의 덮개.

빤짜꼬샤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다섯 개의 층(겹)으로서 몸과 마음속에 있는 아트만은 이 다섯 개의 껍질층(겹) 속에 자리잡고 있다.

 

1.안나마야 꼬샤:  Anna는 음식물, Maya는 만들어진 것을 의미한다.

즉 오원소에 의해 생긴 무지의 덮개.

. 근육. . 혈액. 호르몬 등으로 형성된 물리적인 육체의 층. 영양 공급을 맡은 층.

다섯감각기관을 통해 외부세계의 자극을 감지하고, 자극에 대해 욕망을 가지고,

다섯가지 운동기관으로 욕망을 구체화 하기 위한 행동을 하는 기능이 있다.

먹는 음식에너지와 밀접한 관계 있고 샤트까르마. 아사나. 쁘라나야마. 단식으로 정화할 수 있다.

서양의학이 이 층을 다루고 있다.

 

2.쁘라나마야 꼬샤:  Prana는 생명력.호흡에 의해 형성.  생기층. 생리적인 층. 잠재의식의 층.

호흡과 밀접한 관련 있고, 깊은 사고와 기억의 기능이 있다.

  

3.마노마야 꼬샤: Mano는 정신. 5감각기관과 더불어 구성. 마음의 층. 심리적인 층. 직관의 층. 초의식의 첫 번째 층. 먹고 자고 번식하는 등 기본적이며 욕구적인 마음을 내는 층. 눈과 귀로 들어오는 에너지와 관계 깊으며 프라티아하라. 디야나. 만트라로 정화 할 수 있다.

심리학에서 상당부분 다루고 있으며 초등종교에서 취급된다.

 

4.비갸냐마야 꼬샤: Vijnana는 더 높은 지성(마하뜨). 정신의 지적과정과는 다른 미묘한 지성. 지성의 층. 초의식의 두 번째 층. 분별과 무집착의 상태. 이해로 이루어진 껍질. 사실과 상황을 판단하는 이성적 마음이며 쁘라티아하라. 명상. 경전독송. 만트라로 정화할수 있다.  미묘한(미시적) 육체

수행중심의 고등종교에서 취급된다.

 

5.아난다마야 꼬샤: Ananda는 축복. 축복으로 형성된 것. 행복의 층. 환희의 층자아의식이 사라지고 절대아인 우주의식이 있는 법열층. 무지는 사라지고 신과 합일된 상태. 사람이 각성상태에 있을 때 일어나는 많은 자극과 마음의 상태를 벗어난 깊은 휴식의 상태이며 평화로운 행복의경지이다. 인과적인 육체를 이룬다.

 디야나가 영향을준다.

 

*3 구나(Gunas) : 세 가지 특성의 우주에너지. 세 가지 속성과 전개시키는 힘.

모든 사람에게 세가지 구나 중 어느 하나가 지배적이며 ,이것은 사람의 행동과 성격에 그대로 드러난다.

  따마스 구나: 비활동적인 속성 (휴식 평화/감각 우울). 

  라자스 구나: 활동하는 속성(활력 동작/욕망 긴장). 

  샤뜨와 구나: 밝고 선한 속성(지식 지성/순수 자아탐구)

모든 오원소는 세가지 구나를 가지고 있다.

 

*5 원소(빤짜 마하부따) : 물질의 기본 단위. 다섯가지 기본 입자(원소)들이 합쳐져서 기본 물질인 원자를 구성한다. 

자연의 모든 창조물을 가능하게 하는 다섯가지 기본 원소들로 에테르, 공기, 불, 물, 흙을 말한다.

 이 다섯 가지 원소는 "다섯 가지 최고의 힘" (빤짜 마하 부따·Panca Maha Bhuta),

 또는 "존재감을 야기하는 본질" (땃뜨바·Tattva) 라고도 이해할 수 있다.

  흙(Prthvi): 몸의 형태와 모양 및 냄새를 만들어준다. 딱딱함. 부드러움.

      노랑. 사각형. 후각. 지각기관은 코. 활동(행동)기관은 항문.  회음부(원소의 센터).  자만

      성질은 무겁다. 흐르는 방향은 일직선↙. 달다. 지속시간 20분.  

      따마스 구나. 아빠나 바유. 이다 나디.

  물(Jala, apas): 몸에 체액과 혈액을 유지. 응집력. 유동성.

     하양. 초생달. 미각. 혀. 생식기관. 생식기. 분노

     차갑다. 아래로↓. 떫다. 16분. 따마스+샤뜨와. 브야나 바유.  이다 우세+삥갈라.

  불(Agni): 갈증과 허기를 일으킨다. 따뜻함. 차가움.  

     빨강. 역삼각형. 시각. 눈. 발. 배꼽. 탐욕

     뜨겁다. 위로↖. 쓰다. 12분. 라자스+샤뜨와. 사마나 바유. 삥갈라 우세+이다.

  공기(Vayu): 몸의 감촉을 형성. 움직임. 진동. 지탱하기. 팽창. 수축.

     파랑. 육각형. 촉각. 피부. 손. 흉골. 질투

     불규칙하다. 사방으로 퍼진다. 시다. 8분. 라자스 구나. 쁘라나 바유.  삥갈라 나디.

  에테르(Akasha): 몸안에 소리를 제공. 

     검정. 물방울. 청각. 귀. 성대. 인후강. 무지

     복합적이다. 응집. 맵다. 4분. 샤뜨와 구나. 우다나 바유. 수슘나 나디.

 

*5원소의 세가지 기능 :

   공기 + 에테르 합쳐지면 동작

   물 + 불 합쳐지면 신진대사

    물 + 흙 합쳐지면 구조 및 윤활작용  기능을 수행한다.   

 

*오원소의 영역   

                    

                                                                                                  

*5 원소 Panca mahabutas : 지.  수.  화.  풍.  공. 

*5 대상 Tanmatras : 향.  미.  색.  촉.  성(음) 

*5 감각 인식기관 Jnanendriyas :  코.  혀.  눈.  피부.  귀 ( 감각의 대상을 인식하는 기관 )

*5 감각 작용기관 Karmendriyas : 항문.  생식기관.  발.  손.  성대(입). (외부의 자극에 반응하는 기관)

 감각기관들은 지각과 행동을 통한 자극과 반응체계이며,

 이는 육체적 기관이 아니라 그 기관을 도구로 하여 작용하는 마음의 기능이란 것이다.

5개의 인식감각기관은 입구에 해당하는 것으로 후각 미각 시각 촉각 청각의 오감작용을 말하며,

5개의 행동감각기관은 출구에 해당되는 것으로 배설 생식 걷기 잡기 말하기의 감각표현을 말한다.

 

** 아유르베다에 따르면 육체는 7개의 구성요소와  3개의 기질(쓰리 도샤)로 구성된다고 한다.

*7가지 다투(조직) : 인체 전체의 기관 조직의 형성과 성장을 담당한다. 영양을 공급하고 인체를 지지한다.

   라사(혈장). 락타(혈액인자).  맘(근육). 메다스(지방). 아스띠(뼈와 신경). 맛자(골수).  슈끄(생식)

 

*3 도샤(기질) : 바따(가스. 공기. 가벼운). 삐타(담즙. . ). 까파(점액질. 무거운. 추운)

 vata 바따도샤 : 에테르.공기, 발가락 ~ 배꼽 아래
  : 움직임의 원리, 바람의 속성, 대사 작용의 운행 및 생화학적인 변화를 통해 드러난다.

    바따는 호흡과 근육조직의 운행을 지배한다. 모든 수축과 팽창 조절,
    주로 대장 골반 뼈 허벅지 등에 관여하며 과도할 때 이러한 영역에 영향을 준다.
  pitta 삐따도샤 : 불.물, 배꼽 위 ~ 심장
   : 신체내에서 열에너지 산출한다. 소화력, 신진대사관여,

    안좋을 때, 땀냄새, 입냄새, 소화불량.. 
    소장 위장 혈액 지방 등이 삐따의 위치이다.
 kapha 까파도샤 : 흙.물, 심장 ~ 정수리
  : 흉곽, 머리, 코 등에 주로 관여한다. 체액과 관련, 관절의 안정성,
    세포재생, 채우는 기능, 안정감, 용서. 

 

*안따까라나 마음. 정신.내면의 기관.  4가지 미묘한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마나스(Manas): 감각정보를 이해하고 취득하는 과정이다. 마음

  찟따(Citta): 정신의 집 저장소이다. 의식 잠재의식 

  붓디(Budhhi): 의사결정 과정과 추리능력을 관여한다. 지성 지식 

  아함까라(Ahamkara): 자기 일체화의 과정이다. 자아 에고 자아의식


*인체의 기본적 구성요소:   1.물질에너지(오원소)  2.쁘라나에너지(바유)  3.안따까라나(정신)  4,영혼

 

*인체의 조직 단계.. 모든 존재가 세 가지 형태(층. 틀)를 가지고 있다.

  1. 조악한 인체 - 물리적 육체. 골격, 근육, 조직, 기관, 혈액 및 5감각기관으로 구성 

  2. 미묘한 인체 - 미시적 육체. 빤짜바유, 안따까라나, 마음(마나스 붓디 찟따 아함까라)으로 구성  

  3. 인과적 인체 - 까르마의 몸.

 우리 몸은 세 개의 층(틀)과 다섯개의 덮개(층. 겹)(빤쨔꼬샤)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베단따 철학)

 

*인체의 성장과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 오원소(환경요인)  2. 세 구나(내부요인)  3. 아나하따 소리(영적요인)

모든 오원소는 세가지 구나를 가지고 있으며, 세구나를 통해 오원소가 안따까라나의 4과정과 쁘라나 진동주기에 영향을 미친다.

일곱 짜끄라를 자극하여 물질에너지와 쁘라나 에너지의 기능을 제어할 수 있으며, 정신기능을 제어하고, 궁극적으로 깨달음에 이르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