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 정진/위빳사나 수행과 알아차림

12연기에서 느낌(受)의 의미

담마마-마까 2013. 5. 9. 14:06


** 12연기에서 느낌(受)의 의미 **


1) 부처님께서는 중생들이 계속 태어나고 죽고를 반복하는 윤회의 원리를 12연기로 밝혀놓으셨다.


12연기를 보면,

 無明-> 行 -> 識-> 名色-> 六入-> 觸-> 受 -> 愛-> 取-> 有 -> 生-> 老死 ->....

....가 계속 돌고 돈다.


과거의 무명(사견)과 행이 원인이 되어, 현재의 오온인 식, 명색, 육입, 촉, 수의 결과가 있고,

현재의 오온이 나의 것이라는 사견에 의해 다시 애, 취, 유의 새로운 업(선업, 불선업)을 행하고,

이 행위가 다시 원인이 되어 그 결과로 다음 순간의 식을 만들어 현재의 명색 육입 촉 수가 일어나기도 하고,

또는 미래의 생과 노사를 받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12연기의 핵심은 매순간 물질적 정신적 요소들이 서로 상관관계를 가지고 원인이 되어 다음 순간 결과로 나타나고, 

그 결과가 다시 원인이 되어 새로운 결과를 만드는 과정들의 연속임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계속되는 윤회를 끊으려면 미래의 원인이 되는 애, 취, 유의 행위가 정화되어야 한다.

이런 애, 취, 유의 행위는 느낌에서 알아차림을 놓치고 반응했을 때 오염되고, 

느낌에서 알아차림이 이어지면 있는 그대로  느낌의 생멸을 보고 반응하지 않아 애, 취, 유가 정화된다.


이렇게 느낌(受)에서 갈애(愛)로 넘어가지 않게 알아차림 할 때

윤회의 굴레를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 12연기의 핵심이다.

결국 12연기에서 윤회를 끊을 수 있는 곳은 느낌(수)과 갈애(애) 사이 밖에 없다.

여기에서 느낌을 알아차리는 수념처의 이익을 알 수 있다.

 

** 12연기를 바르게 이해하면 얻는 이익 **


12연기를 바르게 이해해서 얻게 되는 이익은 위빠사나의 지혜를 성숙시키는데 반드시 동반되는

7청정 가운데 네 번째 청정인 의심에서 벗어나는 청정(도의청정.度疑淸靜)을 얻는다.

도의청정은 삿된 견해를 제거하고 정견을 확립한다.

 

1) 유신견(몸과 마음이 나라는 견해), 무인견, 비업견, 상견, 단견 등의 삿된 견해를 제거한다.

모든 것을 원인에 의한 결과라는 안목으로 보는 정견이 생긴다.

 

2) 원인과 결과를 알아 현재를 스스로 만든 것이라고 인정하고 받아들여 남의 탓을 하지 않게 된다.

그래서 괴로운 일 때문에 새로운 불선업을 쌓지 않는다.


3) 원인과 결과를 알아 현재 행하는 불선업이 반드시 괴로움으로 나타날 것을 알기 때문에

4악도에 갈 만큼의 커다란 불선업을 짓지 않는다.

 

4) 어떤 창조주를 설정하여 놓고,  그 능력에 빌거나 의지하지 않고, 매순간 선업을 행하려는 의지를 일으킨다.

 그러므로 12연기의 바른 이해는 열반을 향해가는 수행자에게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국 명상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