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 정진/빨리어 문법, 용어공부

빠알리 용어

담마마-마까 2017. 4. 27. 01:23

 

acariya 스승 = (아짠 ajarn 태국어)

adhitthāna  결심. 결의. 서원을 세우는 것.

adosa  성냄 없음. 무진(無瞋).

akusala  불선(不善). 불건전한. 능숙하지 못한. 해로운. (참조: 꾸살라)

anattā 무아(無我). ‘가 없음. 개체 없음. 영원한 존재(혹은 에고, 자아 혹은 영혼)

    없음. 스스로 존재하는 개체가 없음. 어떠한 것도 원인 없이 스스로 일어나거나,

    단 한 가지 원인으로도 일어날 수 없음. 어떠한 것도 독립적으로 홀로 존재하거나

    움직일 수 없음. 존재의 세 가지 보편적 특성(삼법인, 三法人) 중의 하나

    (참조: 둑카, 아닛짜), 아낫따를 이해하는 것이 자유를 얻게 하는 통찰지(빤냐).

     (참조: 앗따)

anicca 무상(無常). 모든 조건 지어진 현상들은 영원하지 않음.

    존재로 생겨나는 모든 것은 변하고 사라져 감. 존재의 세 가지 보편적 특성

   (삼법인, 印 三法人) 중의 하나(참조: 둑카, 아낫따). 아닛짜를 이해하는 것이

   자유를 얻게 하는 통찰지(빤냐).

anusaya 잠재된 번뇌. 보이지 않는 경향 또는 기질. 수면(睡眠).

appamāda 주의 깊음. 근면, 알아차림과 함께함, 잊지 않음, 불방일(不放逸)

asammoha- sampajaña 무지가 없는 분명한 앎. 아닛짜(무상), 둑카()

    아낫따(무아)를 이해함.

attā 자아(自我). 에고. 개인.

avijjā 무명(無明)(유의어: 모하)

ayoniso manasikāra 잘못된 마음가짐. 잘못 지어진 마음의 틀, 잘못된 주의.

    지혜롭지 않은 숙고(반대: 요니소 마나시까라)

yoniso manasikāra 바른 마음가짐. 바르게 지어진 마음의 틀. 바른 주의.

    ⓶지혜로운 숙고. 이치에 맞게 마음을 일으킴.

 

bhāvanā 수행. 명상. 정신적 계발.

bhāvanāmaya paññā 수행을 통해, 직접 체험해서 얻은 지혜 혹은 지식. 수혜(修慧).

bhava-taṇhā 존재에 대한 갈애.

bhikkhu 비구. 스님. 사문(沙門). 정식으로 수계한 승려. 승가의 일원.

bojjhaṅgā 깨달음의 구성요소, 삼봇장가(sambojjhaṅgā)라고도 함.

    일곱가지 깨달음의 요소(칠각지, satta sambojjhaṅgā)

    알아차림(sati- sambojjhaṅgā 念覺支),

    법에 대한 조사(dhammavicaya- sambojjhaṅgā 擇法覺地),

   정진(vīriya- sambojjhaṅgā 精進覺支),  희열(pīti-sambojjhaṅgā 喜覺支),

   경안(passaddhi- sambojjhaṅgā 輕安覺支),  고요함(samādhi- sambojjhaṅgā

   定覺支), 평온(upekkhā- sambojjhaṅgā 捨覺支).

byāpāda 비정상적인 성냄


cetasika 마음부수. 마음상태. 심소(心所).

chanda 욕구. 열의. 선한 의지. (). 소원(所願). 대망. 원력.

cintāmaya paññā 지성적으로 생각하고 추론해서 얻은 지혜 혹은 지식. 사혜(思慧).

citta 마음. (). 의식(意識). ().

cittānupassanā 마음의 관찰. 마음을 알아차림. 심념처(心念處).

 

dāna 보시, 기부, 관용.

dhamma 자연법칙, 본성 그대로의 모습 대상, 현상.

Dhamma 부처님의 가르침, 가르침의 실천(수행)

dhammānupassanā (현상, 대상)의 관찰, 법념처(法念處).

dhamma-vicaya (현상)의 조사, (현상)의 고찰, 택법각지

diṭṭhi 견해, 사견(邪見). 신조.

    밋차 딧티(micchā ditthi): 사견. 삼마 딧티(sammā ditthi): 정견(正見)

domanassa 모든 종류의 괴로운 정신적 느낌, 정신적으로 괴로운 느낌.

dosa 성냄, , 분노, 진심(瞋心), 모든 종류의 분노나 싫어함(슬픔, 공포, 저항 등)

dukkha 불만족, 고통, 통증, (), 괴로움 변하는 괴로움. 모든 존재,

   모든 조건 지어진 현상들의 불만족스러운 성품 존재의 세 가지 보편적 특성.

    (삼법인, 三法印) 중의 하나. [참조: 아닛짜(무상), 아낫따

     (무아)], 둑카를 이해하는 것은 자유를 얻게 하는 통찰지(빤냐).

dukkha-dukkha 불만족, 통증, 괴로움, 고고성(苦苦性).

 

gocara-sampajañña 존재하는 것은 정신적, 물질적 과정뿐이라는 것을

    분명히 앎(이해)

indriya 감각기능. (). 다섯 가지 정신적 기능 [삿다(신심), 위리야(노력),

    사띠(알아차림), 사마디(고요함), 빤냐(지혜)]

jhāna (). 선정(禪定). 명상적 몰입.

 

kāmacchanda 감각적 욕망

kamma ().(, , 마음으로 하는) 의도적 행위

kāyānupassanā 몸의 관찰. 몸의 알아차림. 신념처(身念處)

khandha 더미. 무더기. 집합. (). 오온(五蘊)은 루빠(물질), 웨다나(느낌),

    산냐(인식), 상카라(반응), 윈냐나(의식).

kilesa 번뇌(煩腦), 오염원(汚染源), 마음의 불건전한 특성, 탐욕, 성냄,

    어리석음 형태로 나타난 것.

kusala  업의 측면에서 선한, 능숙한, 유익한.

 

lobha 탐욕(貪慾), 좋아하거나 탐하는 것(유의어: 딴하).

 

 

magga ñāṇa ()의 지혜(智慧).

magga-phala 도과(道果). 도의 지혜와 과의 지혜. 깨달음과 동의어.

mettā 자애. 헌신하는 사랑. 조건 없는 사랑.

mettā bhāvanā 자비관(慈悲觀). 자애관(慈愛觀). 자애 명상.

micchā diṭṭhi 잘못된 견해. 사견(邪見).

moha 어리석음. 무지(無知). 이해하지 못함. 실재를 보지 못함. ()

    (유의어: 아윗자).

muditā 같이 기뻐함. ().

 

nāma 정신적 과정, 정신, 마음[웨다나(느낌), 산냐(인식), 상카라(의도),

    윈냐나(의식)를 총칭하는 말. ().

nāma-rūpa 정신적 물질적 과정. 정신과 물질. 명색(名色).

ñāṇa 지혜, , 빤냐와 비슷한 말.

nekkhamma 출리(出離), 무욕(無慾), 출가(出家), 번뇌로부터의 해탈.

nirodha 소멸, 그침, 억압, 파괴.

nibbāna 열반

nirvāna 열반 (범어

 

pāli 빨리어. 상좌불교 빨리 경전에 기록된 언어.

paññā 지혜. (). 통찰지(洞察智). 반야(般若). (유의어: 냐나)

paññatti 상대적(개념적) 진리. 개념. 관념. 명칭.

paramattha 궁극적 실재(實在). 실재. 구경법(究竟法).

pāramī, pāramita 완성. 잠재된 재능. 보시, 지계, 출리, 지혜, 노력, 인내, 진실,

    결심, 자애, 평온이 완벽한 바라밀(波羅蜜).

pariyṭṭhana 마음속에 일어난 번뇌. 현혹된 상태. 장애를 가진 상태.

passaddhi 경안(輕安). 편안함.

patiga 거역하는 에너지(성냄)

pīti (). 환희. 기쁨. 희열.

puthujjana 범부. 보통사람. 아직 깨달음을 체험하지 못한 사람.

 

rūpa 물질적 과정, 물질, , (), 형상.

 

sacca 진리(여러 가지 의미가 있음).

saddha 믿음. 신심(信心). 확신. 신뢰.

samādhi 삼매(三昧). (). 조용함. 고요하고 안정된 마음.

samatha 집중 명상. 평온. 고요. ().

sammā-sati 바른 사띠(알아차림). 정념(正念).

sammā-samādhi 바른 사마디. 정정(正定).

sammā-saṇkappa 바른 생각. 정사유(正思惟).

sammā-vāyāma 바른 노력. 정정진(正精進).

saṃsāra 괴로움의 순환, 재생의 연속, 윤회.

samudaya-sacca 괴로움이 일어남의 진리. 고의 원인이 되는 진리. 집성제.

saṅkhāra 반응. (). 의도. 형성 작용. 정신적 형성물.

saṅkhāra-dukkha 모든 존재. 모든 조건 지어진 현상들의 불만족스러운

    성품. 행고성(行苦性).

saññā 인식. 기억. (). 지각.

sappaya-sampajañña 적합함을 분명히 앎.

sati 알아차림(awareness). 사띠(mindfulness). 마음 챙김. (). 주시.

    기억. 관찰. 깨어있는 마음.

satipaṭṭhāna 염처(念處). 네 가지 즉 몸(), 느낌(), 마음(), 현상()

    대해서 사띠를 확립하는수행이 사띠빳타나(四念處) 수행임.

    까야누빳사나, 웨다나누빳사나, 찟따누빳사나, 담마누빳사나. 참조

satisambojjhaṅga 염각지(念覺支). 깨달음의 요소 중의 하나인 알아차림.

    칠각지 중의 하나로서의 사띠.

sati-sampajañña 사띠와 분명한 앎(이해).

satthaka-sampajañña 마음이나 말이나 몸으로 하는 행위가 유익한지

    아닌지를 분명히 앎.

sīla (). 도덕. 윤리적 행동강령. 덕행.

somanassa 모든 정신적 즐거운 느낌. 정신적으로 기쁜 느낌. 유쾌한 느낌.

sukha 행복. 즐거움. ().

sutamaya paññā 읽거나 들어서 얻은 지혜 또는 지식. 문혜(聞慧).

sutta 붓다의 가르침. 경전.

 

taṇhā 갈망(渴望), 갈애(渴愛), (유의어: 로바).

upekkhā 중립적 느낌과 감각. 좋지도 싫지도 않은(덤덤한) 느낌과 감각

    [이것은 웨다나(느낌)] 평온. 평등심. 평정심. (). 건전한 마음부수

   중의 하나[이는 쩨따시까 가운데 상카라()]

 

vedanā 느낌. (). 감각. 감수 작용. 좋거나 싫거나 중립인 느낌(감각).

vedanānupassanā 느낌의 관찰. 느낌을 알아차림. 수념처(受念處).

vinaya (). 승려들의 행위 규칙과 원칙.

viññāṇa (). 의식. 아는 마음. 인식작용.

viparināma-dukkha 변화로 인한 고통. 괴고성(壞苦性).

vipassanā 통찰. 통찰 명상. 위빳사나. ().

viriya 정진(精進). 노력. . 에너지. 지혜롭고 노력함. (명심하고 있음)

vītikkama 말이나 행위로 나타난 번뇌를 일컫는 말.

 

 

yoniso manasikāra 바른 마음가짐. 바르게 지어진 마음의 틀. 바른 주의.

    ⓶지혜로운 숙고. 이치에 맞게 마음을 일으킴. 

 

vipassanā 觀,  samatha  止,   paññā 지혜,  ñāṇa 지혜,  nibbāna 열반,

nāma ,  rūpa 色,  khandha 五蘊,  vedanā ,  saññā ,  saṇkārā ,  viññāṇa

puñña 공덕,  pāpa 죄

 

Sādhu!  Sādhu!  Sādhu!

 

 

 

마하보디선원카페의 서호성님 글  일부 인용  

http://cafe.daum.net/korea-mahabodhi/H9JY/237